추천도서후기

돈버는 독서모임-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 24.11.14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너나위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 알에이치코리아

읽은 날짜 :  2024. 11. 14.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월급쟁이투자자   #시스템구축    #노후준비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너나위님이 쓰신 이 책은 제가 4번째 읽는 책입니다. 읽을 때마다 인상 깊게 보이는 부분이 다른 것 같고, 

읽었던 책이라 뻔하다는 생각보단 읽을수록 좋구나. 주기적으로 읽으며 너나위님의 투자 마인드를 제 것으로 체화시키고 싶습니다

 

 

2. 내용 및 줄거리

 :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220P) ‘조급함을 버리고 10년 이상을 봐라’ 세상에 거저 되는 것은 없다고 생각하니 10년도 그리 긴 시간처럼 느껴지지 않았다. 

사실 이 책을 두 번째 읽을 때까지만 해도 10년을 어떻게 투자해? 너나위님은 좋은 시기에 투자하셔서 자산이 빨리 늘었는데 10년이나 하라고? 속으로는 이 생각이 가득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목표하는 자산을 이루기 위해 아는 지역을 늘려 가치 있는 자산을 모아 나가다 보면 그 시간은 정말 훌쩍 지나갈 것 같습니다.

 또한 10년이란 시간이 길게 느껴져서 못하겠다면? 대안은? 생각해보니 없었습니다. 제가 할 수 있고 희망이 보이는 제 힘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이 길 뿐인 것 같아 더욱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고 공부하며 실력을 쌓아 나가고자 합니다.

 

(333P) 부동산 강의나 오프라인 모임 등을 통해 자신과 비슷한 생각과 목표를 가진 사람들을 직접 만날 차례다. 

강의료는 지출이 아닌 투자의 개념으로 봐야 한다.

인제서야 이 부분을 이해하고, 행동으로 옮기고 있습니다. 내향적인 성격 탓에 그리고 조금 나만 뒤처지는 느낌에 다른 동료들과 저 스스로를 비교하고 싶지 않은 마음도 컸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1년 가까이를 혼자 임장하며 강의도 잘 안듣고 헤매다보니 시장 상황에 대한 이해도 떨어졌습니다. 더 중요한 점은 저 혼자할 땐 이 정도면 많이 했다~ 쉬자~ 이런 생각이 들어 느슨해지고 제 한계를 뛰어넘을 기회가 없어 제자리에서 맴돌기만 했습니다. 

정말 좋은 기회에 좋은 동료들을 만나 소통하고 공부하다 보니 함께 성장하는 게 이런 거구나!하고 비로소 알게 되었습니다. 인제 강사님들이 하시는 말씀, 책에서 말씀하시는 내용들 제 맘대로 해석하지 않고 그대로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 2장. 투자의 필요성과 돈이 굴러가는 이치에 대한 설명을 해주십니다.

 

비교적 안정적인 직장을 다니기에 어떻게든 살아지겠거니 하며 저축 잘하고 주변 사람들처럼 평범하게 사는게

잘사는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막상 저의 노후에 필요한 금액을 계산해보니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그래서 더 투자를 해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고, 인플레이션 헷지를 해 줄만한 자산이 없다는 사실에 돈 공부를

하지 않으면 자본주의에서 잘 살 수가 없겠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3장. 수도권 투자 사례로 알 수 있었던 저평가 판단 기준

전에 이 책을 3번 정도 읽었을 때는 1, 2장의 투자의 필요성, 뒷 부분의 투자 매뉴얼 부분에 집중해서 봤다면

이번엔 수도권 5-6개 지역을 앞마당을 만들어 놓은 상태였습니다. 수도권 조금 공부를 하고 다시 이 부분을 읽으니 너나위님이 저평가라고 판단하고 투자를 진행한 근거를 알 수 있었고, 이렇게 저평가를 실제 이 단지에 적용하면 되겠구나! 이렇게 비교하니 정말 상대적으로 더 싸 보이네? 이런 생각을 하면서 책을 읽었습니다

정말 아는 지역을 많이 늘리는 게 중요함을 또 한번 알게 되었고, 강의에서도 강사님들이 말씀하셨지만 결국 누가 더 많은 지역을 알고 내가 투자하는 당시 더 좋은 곳을 보느냐 싸움이 맞는 말 같았습니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돈을 저축하고 모으고, 투자할 부동산을 고르고, 이를 반복하기 위해 시스템 투자를 만드는 방법까지 알려주십니다.

부동산 투자법에 대한 총괄적인 내용을 이 장에서 총 정리해서 알려주신 파트입니다.

당시 너나위님의 투자 상황과 지금이 달라 무작정 채수를 늘리는 게 지금은 무리일 수 있지만, 

저평가 아파트에 전세 레버리지를 활용해 작은 투자금으로 투자하고, 

보유하면서 오르는 전세금과 그간 모은 내 저축액을 합쳐 

다음 투자를 이어나간다 라는 점은 변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5장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투자 기준, 지역 선정, 지역 조사 (임보), 현장 조사, 실전 투자법

실제로 임보를 쓰고 임장을 가기전 우리가 해야할 행동들에 대한 매뉴얼 입니다.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이 부분을 정말 수시로 읽고 싶다. 투자 공부를 오래 하진 않았지만 시간이 갈수록 이 부분이 정말 중요하고

수시로 읽으며 마음을 다잡아야 오래 갈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강사님들이 하시는 말씀이 정말

단 한마디로 그냥 하시는 말씀이 없었구나 라는 생각이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

  1. 230P 시스템 구축 로드맵

지금의 시장과 다른데, 물론 지금 투자를 1,2호기까지 한 것도 아니지만 

목표하는 노후 자금을 위해선 자산을 키워나가는 게 필수라는 생각이 듭니다. 

일단 1% 취득세인 2주택까지는 더 좋은 자산으로 갈아끼우는 식으로 해야할지?

아님 취득세를 내면서도 정말 싼 물건을 찾는다는 생각으로 주택수를 늘려가는게 맞을지?

이 시장 상황이 장기간 지속될 것 같진 않지만 어떤 게 좋은 전략일지? 궁금합니다.

 

 2. (230P)

투자금 작게 여러번 투자 VS 투자금 범위 내 가장 좋은 입지 투자 

그리고 이 책에서는 투자금의 규모를 줄이고 여러 번의 투자를 해서 경험도 해보는 게 중요하다고 하셨지만

지금 시장에서는 할 수 있는 투자금 범위 내에서 가장 좋은 걸 하는 게 좋다고 이해했습니다.

시장 상황이 바뀌었기에 전략도 달라졌다고 생각하면 될까요?

여기에 소개된 방식은 취득세 기준이 완화되고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가 풀리면 다시 유리한 방법이 맞을까요?

 

3. (238P) 처음부터 마이너스 통장이나 신용대출까지 모두 끌어와서 투자를 진행해서는 안 된다.

2번의 내용과 관련하여 첫 투자를 할 때 더 좋은 입지를 선점해서 더 좋은 자산을 싸다는 전제 하에 투자를 하고 싶습니다. 마이너스 통장, 신용대출까지 끌어와서 투자를 진행하면 안된다고 하셨지만, 

현재 보유 현금과 6개월-1년내. 매도할 0호기 실거주 집의 현금의 일부를 신용대출로 미리 끌어서

(1년에 모을 수 있는 종잣돈 만큼만 일부.) 1호기를 먼저 투자하는건 어떻게 생각하실지도 궁금합니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너바나)


 


댓글


문잉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