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3조 보늬03]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아기곰 / 아라크네

3. 읽은 날짜: 24.11.14

4. 총점 (10점 만점): 8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재테크 성공을 위한 12가지 법칙

p.18 인적이 드문 곳에 비행기가 불시착하게 되는 경우, 실종자의 시신은 대부분 사고기로부터 반경10km 이내에서 발견된다고 한다. 인가를 찾아 사고기를 떠난 사람들이 확실한 방향을 잡을 수 없어 비행기 근처만 맴도는 경우도 있을 것이고, 방향은 맞게 정했어도 확신이 없어 조금 가다가 방향을 바꾼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러다 기력에 떨어져서 죽음에 이르게 된 것이다. 이렇게 인생에서 뚜렷한 방향을 잡느냐 못 잡느냐는 결과에서 큰 차이를 보여준다.

→어느 방향으로 가면 된다는 목표의식과 신념이 얼마나 중요한것인지… 

 

p.20 자신이 확실하게 실천할 수있는 목표를 세우고 반드시 달성하는 것이다. 작은 목표라도 반드시 달성할 때 자기자신에 대한 신뢰, 즉 자신감(Seip Confidence)이 생기는 것이다.

작은 한 걸음 한 걸음도 최선을 다하면 어느덧 천리 길에 다다를 수있는 것이다.

→ 목표는 웅장하게 실천하는 첫걸음은 반드시 달성하는것으로… 작지만 쌓여가는 내 발걸음들이 천리에 다다를때까지!

 

p.36, 37 재테크는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아니 된다. 자신에게 철저히 엄격하고 타인에게는 비교적 관대하게 대하는 것이 어떤 말보다도 설득력을 갖게 되는 지름길이다.

→ 수단: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한 방법, 목적:실현하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 

재테크는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방법… 내 목적은 여유있는 노후의 삶과 화목한 가정

 

p.39 2010년 국가별 행복지수1위에 올랐던 나라는 히말라야산맥에 위치한 가난한 소국 부탄이었다. 이를 두고 행복은 부와 비례하지 않는 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그런데 불과9년후인 2019년 조사에서 95위로 떨어졌다.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부탄사람들도 자신들이 다른나라사람들보다 물질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결국 남과 비교하면서 불행이 시작된것이다.

→ 부탄의 행복도에 대한 다큐를 아주예전에보고 그래 물질적인건 너무 속세적이고 행복의 기분이 아니야 했던… 그때의 내가 기억났다… 그때 정신차렸더라면…ㅡㅜ

 

p.40 결국 남들보다 더 잘살려면, 남들보다 뛰어난 능력을 가지거나 남들보다 더 노력하거나 남들보다 더 절약하는 방법밖에 없다. 남들 하는 것 다 하고 남보다 더 잘살려고 하는 것은 욕심에 불과하다. 사업에 수완을 보이든지, 자기 분야에 두각을 나타내든지, 투자에 성공하든지, 절약을 통해 종잣돈을 모으든지 어떤 것이든 처음단계는 고통이 따를 수 밖에 없다.

→ 욕심과 고통사이에서 항상 갈등하는 나… 사실 알면서도 행동하지 못하는 나 내 목적 목표를 다시한번 생각해보자

 

p.58,59 이차방정식의 포물선처럼 처음에는 눈에 띄지 않을 정도로 오르다가 점점 상승폭을 키워가는 것이 대부분 투자 상품의 상승그래프이다.

돈은 준비된자의 친구이다. 준비되지 않을 자는 돈만 쫓아 다니다 제풀에 지치고만다.

→ 눈에 띄지 않을정도의 상승이나 하락에 마음 졸이지 말자 공부한데로 투자했으면 결국 상승한다.  

 

p.82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닮아라  1. 시장을 보는 눈(정보해석능력) 2. 이를 실현 할수 있는 밑천(기초자본) 3. 행할 수 있는 용기 또는 자기 확신(Seif Confidence) 금광에 비유를 한다면 1번은 금광을 알아보는 눈, 2번은 금을 캐낼 수 있는 장비, 3번은 의지 또는 결심이라 하겠다. 금도 없는 곳을 하루 16시간 이상 1년 내내 파보았자 고생만 할 것이다. 또한 채광 장비가 있어야지 맨손으로 팔 수는 없는 것이며, 모든 조건이 같추어져 있더라도 정작 본일이 실행을 하지 않는다면 그만인 것이다. 이 세가지 조건이 모두 갖추어야 한다. 앞서 말한 고수는  이세박자를 고루 갖춘사람을 말한다.

→ 고수가 많은 월부..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닮으라는 말처럼 인사이트를 흡수해서 닮아고싶다.

 

p.135 ‘이해의 수준’을 ‘믿음의 경지’로 바꾸는 훈련을 스스로 해야한다. 그 첫번째 과정은 기존에 상식이라고 믿었던 것을 모두 부인하고 백지 상태에서 다시 점검해 보는 것이다. 본인이 상식이라고 생각하는 부분도 다시 한번 점검을 해 보라. 두번째 과정은 전체 그림을 파악해 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훈련이 되지 않을 초기에는  전체적은 밑그림을 그려 보는 것이 쉽지는 않다. 그러나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하며, 반복적으로 연습을 하다 보면 언젠가는 시장의 흐름을 정확하게 볼 수 있는 안목을 갖출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세번째 과정은 남의 시각으로 자신을 바라보는 것이다. 네번째 과정은 스스로 생각을 정리해 보는 것이다.

→ 믿어야 지킬수 있다… 믿기위해 이해의 수준이 아니라 수없은 반복과 연습으로 내자신을 믿을 수있게 노력해야한다.

 

p.161 정보라는 것의 특성은 그들에게 노출되었을 때는 이미 그 가치가 많이 희석되어 있는 상태이다. 정보로서의 가치는 몇사람만이 알고 있을 때 그 희소성 때문에 인정 받는 것이다. 이 경우도 그 정보와 밀접한 사람들에게만 해당하며, 이 사람들이 시장에 참여한다면 내부자 거래라고 하여서 법의 제재를 받는다.  우리가 정보라고 믿는 많은 것들이 사실은 작전세력이 퍼뜨리는 홍보물일 수가 있다. 정보자체보다 그 정보를 해석할 수있는 능력을 키우자

→뉴스를 뉴스자체로 신뢰하기보단 그 정보를 해석하는 능력을 키우자

 

p.171 땅값이 비싸기 때문에 기존에 있는 땅의 효용가치를 높이는 방향으로 개발이 진행되는 것이다. 보편성이라는 시각으로 보았을 때 우리나도 장기적으로 도심 회귀의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있다.

→ 가치와 가격!! 우리나라처럼 좁은 땅에서는 땅의 가치가 중요하다.

 

p.225 주택수를 무리하게 늘리는 것보다는 한채를 살더라도 남들도 사고 싶은 곳에 사는 것이 좋다. 무조건 비싼 주택이 좋다는 의미가 아니라 수요가 몰리는 곳에 내 집 마련을 해야 미래에 두 발 뻗고 잘 수 있다는 뜻이다.

→ 결국 가치!! 

 

p.369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투자상품은 계속 오르지만은 않는다. 오를 때도 있고, 내릴 때도 있다. 자본주의 시장의 특징이기도 하다. 하지만 이를 두려워해서 이불속에만 있는 다면 아무것도 이를 수 없다. 역사는 도전과 응전의 점철이다. 아무런 위기가 없으면 기회도 없다

→ 자본주의시장의 특징을 알고된 나는 두려움을 자신을 믿고 넘어서서 도전을 해야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매일 올라오는 여러경제 기사 중 적어도 하나에 대해선 스스로 생각해서 정리해보자

아껴쓰자 절약하자 

시세트래킹으로 투자에 준비하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36, 37 재테크는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아니 된다. 자신에게 철저히 엄격하고 타인에게는 비교적 관대하게 대하는 것이 어떤 말보다도 설득력을 갖게 되는 지름길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