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이이]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책 제목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저자 및 출판사너나위 / 알에이치코리아 
읽은 날짜24.11.01~24.11.06 
핵심 키워드 3개꾸준함, 태도, 반복, 저평가 
내 점수10점 
1. 보고 깨닫다  
페이지보다깨닫다
 만약 당신이 이런 변화에 부관심해 그저 당신의 돈을 통장에 넣어두고 1%에도 채 미치지 못한 이자에 만족하며 산다면 결국 당신이 그 돈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은 계속해서 줄어들 것이다. 시간이 당신의 돈을 갉아먹을 테니 말이다.처음 월부은을 읽었을 때 꽤 충격적이기도 아리송하기도 했던 문장이였는데 자본주의에 대해 알아가기 시작한지 2년이 되는 이 시점에 다시 읽으니 굉장히 공장이 되는 말, 이해가 되는 말이다. 시간이 나의 돈을 갉아먹지 못하도록 대비하지 않는 다면 미래에는,,,,,,생각만 해도 끔찍하다. 이를 아는 것과 알지 못하는 것의 차이는 굉장히 크겠다는 생각이 든다.
 애석하게도 많은 사람이 바쁘다는 이유로 혹은 어려워 보인다는 이유로 자본주의의 본질을 배우려고 하지 않는다. 그러나 계속 그렇게 살아간다면 결국 자본주의와 친해지지 않은 대가를 치러야 한다.너무나 공감된다 나또한 이전에 자본주의? 투자? 부자? 머리 아픈 것들은 뒤로하고 당장 현재의 쾌락에만 집중했었다. 그러나 그로 인한 결과물은? 없다. 오히려 손해가 많다고 보면 된다. 지금도 자본주의를 알아가고 있고 자본주의 중간에 서서 투자자로 살아가고 있지만 귀찮기도 바빠서 힘들기도 한데 진짜 한끗 차이의 생각과 행동으로 다 놔버릴 수 도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저자가 말하듯 내가 포기한다면 결국 그 대가도 내가 치러야 하기에 그리고 그렇다고 말하는 부자들이 있기에 늘 마음을 다잡는 것 같다.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뻔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너무 맞는 말이다. 투자라는 행위뿐만 아니라 크게는 투자 공부를 하는 것,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 등과 같이 무언가 변화를 위해서는 편익과 비용을 생각해야 한다. 무슨 일이든 편익과 비용이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냥 지금 이대로 지내는 것, 변화하지 않는다면 리스크가 없다고 생각한다. 선택하지 않으면 리스크가 없는 것이 아니다. 선택하지 않는 것에 대한 리스크가 또 따로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늘 무슨 일을 결정할 때 나의 미래를 계획할때 리스크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내가 얻는 그 무언가에 대한 가치도 꼭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노인들은 행복하지 않다. 그들의 현재 삶이 그들이 젊은 시절 아무 대책도 없이 게으로게 산 결과라고 단정할 수 있는가?젊은 시절 누구보다 열심히 그리고 성실히 살아왔음에도 이런 상황에 내몰릴 수 있다.이책을 읽고 노후에 대한 생각을 진심으로 하게 되었다. 이렇게 살면 답이 없고 아이를 키우기는 커녕 혼자 먹고 살기 위해서라도 죽을 때까지 일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노후 준비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누구나 늙는다. 현재에 빠져 늘 젊고 소득 생활을 계속 할 것이라는 착각을 해서는 절대 안된다. 내가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 것도 비싼 집, 차, 옷 호화로운 생활을 위해서가 아니다. 단지 노후를 지금처럼 평범하게라도 살아가기 위함이다. 좀 더 빨리 부자가 되어 나 뿐만 아니라 부모님의 노후도 책임진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어차피 열심히 살아야할 것이라면 그 방향을 좀 더 나은 쪽으로 틀어야 함에 정말 공감한다.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미래의 위기를 피할 수 없다고 보는 것이 현실적이다. 피해야 할 것은 노후 준비와 투자의 필요성을 알고 있으면서도 행동 대신 불평만 늘어놓는 태도다.나 역시 이전에는 아 나중에 뭐먹고 사냐~ 모은돈이 왤케 없냐~ 등과 같이 막연한 걱정과 불평만을 해왔다. 걱정이 들면 바꾸려고 행동을 해 야하는게 당연한 것인데 그 당연한 것을 하지 못했다. 저자가 말하는 필요성을 알면서도 행동하지 않는 태. 이게 내가 가지고 있던 태도다. 하지만 지금은 행동하고 있다. 그렇지 않으면 바뀌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기 때문이다. 아직도 주변에는 걱정만을 늘어놓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다. 제발 행동 했으면 좋겠지만 내 말이 귀에 들어올리가 없다,,,
 지금 당신이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처음에는 도대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게 무슨 말이지?라는 생각을 했다. 그런 것이 존재한다라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 일을 하지 않고 돈을 번다는 건 불로 소득이고 그런건 금수저나 애초에 부자인 사람들에게나 해당되는 말이라고 생각해는데 이제는 알고 있다 나도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 될 수 있구나!! 되겠구나!! 아니 된다!!! 됐다!! 라는 것을. 내가 원하는 곳에 시간을 투입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시간의 자유를 얻고 싶다.
 막상 투자를 시작하고 나니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라는 사실을 절절히 깨닫는다. 그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투자의 길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중간중간 체크해야 한다.1호기를 하고 투자를 시작한지 2년이 되어가니 이말이 너무 공감이 된다. 매일 같은 루틴, 임장, 임보 등을 반복하다 보면 지금 내가 어디에 있고 나의 목표는 어디고 얼마나 달성했는지에 대해 잊지 마련이다. 이를 주기적으로 상기 시켜주는 것이 오래 지속할 수 있는 방법임을 명심해야겠다. 내가 왜 이러고 있는지가 가장 중요한 것 같다. 잊지말자 나의 목표.
 내가 투자를 결정할 때 첫번째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해당 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 하는 것이다.투자의 가장 기본이지만 간혹 매물을 털거나 투자를 하려고 할 때 눈이 돌아 망각할 때가 많다,,, 늘 저평가 되어있는지 아닌지를 가장 우선순위로 봐야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투자금, 리스크는 그 다음이다. !!! 명심해!!
2. 벤치마킹 : 적용할 것  
내용  
1저평가!! 저평가!!가 가장 중요하다. 우선순위로 삼을 것 
2생각만 하지말고 행동하라. 
3지금 내가 어디쯤인지에 대한 복기의 시간을 꼭 갖자. 
3. 이책에서 얻은 것  
나의 생각  
월부은을 처음 읽었을 때는 마냥 오 이런 것도 있네?라고 단순하게 생각했는데 재독을 하니 느끼는 바가 다르다. 정말 모든게 담겨져 있었던 책이였구나 라는 생각이 제일 먼저 들었다. 자본주의와 부동산 투자의 기본 개념등이 읽히기 쉽게 적혀있어서 주기적으로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읽다 보니 내가 까먹고 있었던 내용이나 요즘에 중요하게 생각 못했던 것들을 케치할 수 있었다. 또한 1호기를 통해 경험을 쌓고 다시 보니 하 이미 나는 다 알고 있었구나 이미 다 알려주셨구나 근데 놓친게 많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복기를 하기도 했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계획도 세울 수 있었다. 역시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은 다르다는 것도 다시금 깨닫게 되었다.  
One Message  
자본주의, 노후 준비, 투자의 필요성을 알았다면 행동하라. 그 누구도 나를 책임져 주지 않는다.  
One Action  
안다고 아는게 아니다 아는 만큼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행동하자 아라이이!!  

댓글


아라이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