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아라크네
3. 읽은 날짜: 2024년 11월 11일 월요일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말 한마디로 돈도 벌 수 있다]
#협상 #논리 #준비
협상 전에 얼마나 준비를 많이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자기 논리는 무엇이며, 상대의 논리는 무엇인지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 상대 논리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그것을 제압할 수 잇는 논리를 준비해야 한다. 상대가 어떤 카드를 내놓을지를 미리 생각해 보고 그에 대비해 준비를 한 것과 협상장에서 순간적으로 맞대응하는 것과는 차이가 많다.
[믿는 것이 힘이다.]
#믿음 #경지
‘아는 것’은 ‘이해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되고 ‘믿는 것’이 되어야 한다. (중략)시장의 불확실성 때문에 말로는 모든 것을 다 아는 것처럼 이야기를 해도 정작 투자에는 나서 지 못한다. 안다고 하는 것의 수준이 ‘믿음의 경지’까지 간 것이 아니라 ‘이해의 수준’에 머문 것이기 때문이다. (중략) 안다는 것을 ‘믿음의 경지’에까지 끌어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해의 수준’을 ‘믿음의 경지’로 바꾸는 훈련을 스스로 해야 한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분산투자
부동산은 결국 분산 투자를 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결론이다. (중략) 부동산 시장에서는 여러 지역에 분산하여 투자를 하게 되면 자신이 투자한 지역을 객관적으로 보는 눈이 생기게 된다. (중략) 한곳에만 소위 ‘몰빵’을 하는 경우에는 작은 호재도 크게 보이게 된다. 그런데 여러 지역에 투자를 하다 보면 자신이 좋게 보았던 호재가 다른 곳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것이라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한마디로 투자 경험이 쌓이면 호재라도 그 레벨을 가늠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는 의미이다.
[투자 타이밍만 잘 살려도 중간은 간다]
#투자 타이밍
종목 선정이 상대적 수익률 싸움이라고 한다면 타이밍 선정은 절대적 수익률 경쟁이라고 할 수 있다. (중략) 신중하다는 것과 결정을 못하고 우유부단하다는 것은 아주 다른 개념이다.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면 하룻밤을 꼬박 새워서 고민을 하는 것도 필요하다. 하루면 충분하다. 시간이 흐른다고 누가 대신 결정해 주거나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는다. 상승기나 성수기에는 투자 타이밍에 보다 비중을 두고, 하락기나 비수기에는 종목 선정에 비중을 두는 투자가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중략) 성공 투자의 요체는 ‘남보다 먼저 투자 가치 있는 투자처를 선점하는 것’이다.
[황소와 곰에게 휘둘리지 말아라]
#황소 #곰 #개미 #알곡
개미들이 여름 내 일하여 소중히 모은 알곡을 잃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선택할 수 있는 길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황소나 곰이 좋아하는 일을 하지 않는 것이다. 즉 주식이나 부동산을 자주 사거나 팔지 않고 중심을 잡고 있으면 알곡을 잃을 일은 별로 없을 것이다. (중략) 두 번째는 확실하게 황소나 곰의 편이 되어서 그들보다 느리지 않게 빨리 움직이는 방법이다. (중략) 정보 자체보다는 그 정보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협상이 필요한 상황 전에 미리 협상전략을 짜서 글로 적어 정리해봐야겠다.
2. ‘믿음의 경지’로 바꾸는 훈련은 월부안에서 꾸준히 독강임투하며 실력을 쌓아나가야겠다.
3. 투자하기에 앞서서 우산장수 아들과 짚신장수 아들의 이야기를 떠올리며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않도록 해야겠다.
4. 투자에서 뿐 아니라 어떤 문제 상황에 놓였을 때, 시간을 질질 끌거나 회피하기 보다 문제에 직면하여 밤을 새워서라도 고민해 봐야겠다.
5. 임보, 임장하고 저환수원리를 적용하여 가치있는 싼 물건에 투자해야겠다.
6. 매월 18일 대차대조표를 작성해나가야겠다
7. 부자 지수와 자산 지수를 계산 해 봐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 017 뚜렷하지만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세워라.
p. 018 우선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실천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다.
p. 022 목표 달성의 즐거움을 만끽하라..
p. 024 스스로 본인에게 맞는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달성해 가는 습관을 키움으로써 재테크는 성공할 수 있으며, 이 과정에서 목표 달성이라는 즐거움을 맛보아야 한다.
p. 026 구체적인 수치와 일정으로 비전을 제시하라
p. 029 종잣돈을 빨리 만들어라
p. 034 자신과 싸워라
p. 036 재테크는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
p. 040 본인이 행복해지려면 그에 상응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 첫걸음이 바로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기는 것이다.
p. 042 같은 곳을 바라보라
p. 046 지출을 줄여라
p. 046 재테크의 기본은 수입과 지출의 조화, 정확히 표현하면 수입보다 지출이 적은 비용 구조를 가져가는 것이다.
p. 051 20대와 30대 초반까지는 어떻게 하면 지출을 줄일 수 있는가를 고민해야 하고, 30대 중반부터는 40대까지 어떻게 하면 지출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가를 고민해야 하고, 50대 이후부터는 어떻게 하면 지출을 보람되게 할 수 있는가를 고민해야 할 시기라 할 수 있다.
p. 052 재테크는 시간과 함께한다.
p. 053 미혼일 때 ‘종잣돈 형성과 좋은 습관 들이기’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한다. 이때가 향후 재테크 방향을 크게 좌우하게 된다.
p. 056 돈은 준비된 자의 친구다.
p. 057 준비된 사람에게 주어진 기회가 그 사람을 더욱 성장하게 만들어서 더 좋은 기회를 가져다주는 것이다.
p. 058 재테크에서도 승리는 언제나 준비된 사람의 몫이다.
p. 060 세상에 마술은 없다.
p. 063 재테크는 생활 습관이며 마라톤과 같은 것이다.
p. 064 세상은 변한다, 고로 방법론도 변한다.
p. 069 그러므로 공부하자, 꾸준하게~ 지식이 있어야 돈도 벌 수 있다.
p. 070 최선의 재테크는 자신에 대한 투자이다.
p. 073 자신에 대한 투자라는 것은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다. 직장을 다니는 사람이라면 직장에서 인정받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자신에 대한 투자가 될 것이다.
p. 077 세상이 바뀌는 것에 대해 꾸준한 관심을 가지고 본인의 실력을 쌓아 가야 미래가 보장되는 것이다.
p. 081 부자가 되려면 부자를 닮아라
p. 085 행동하지 않는 지식은 살아 있는 것이 아니다.
p. 087 자기 것으로 만들지 않는 한 아무리 좋은 ‘내용’이라도 정보라고 부를 수는 없다.
p. 089 현재의 행동 양식의 차이가 미래를 좌우한다.
p. 092 가계부는 휴지통에 버려라
p. 093 대차대조표는 현재 자신의 위상을 알 수 있는 좌표이기 때문에 그 중요도가 가계부보다 더 높다.
p. 100 부자 지수, 자산 지수로 스스로를 평가해 보라
p. 111 고스톱을 잘 치는 사람이 재테크도 잘한다.
p. 112 어떤 게임이든 그 게임에서 승리를 하기 위해서는, 더 나아가 그 게임을 즐기는 여유를 갖고자 하면 우선 게임의 룰을 철저히 파악해야 한다.
p. 115 상대가 점수가 나지 않을 정도만 견제를 하고 자신이 이길 수 잇는 분야에 투자를 하는 것이 경영이다.
p. 116 고스톱 게임에서 이기려면 냉철한 상황 판단과 의사 결정을 하고, 전략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상대를 몰아붙여야 한다.
p. 117 말 한마디로 돈도 벌 수 있다
p. 117 협상 전에 얼마나 준비를 많이 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p. 118 양보를 위한 카드를 만들어라
p. 119 Win-Win 전략을 추구하라
p. 121 자기의 무기를 최대한 활용하라
p. 123 최종 결정권자는 숨어 있어라
p. 124 중재자를 내 편으로 만들어라
p. 126 원가 구조를 알아야 당당하게 깍을 수 있다
p. 131 가격 깍는 것을 부끄러워하거나 두려워하지 말라
p. 132 믿는 것이 힘이다
p. 133 ‘아는 것’은 ‘이해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되고 ‘믿는 것’이 되어야 한다.
p. 135 ‘이해의 수준’을 ‘믿음의 경지’로 바꾸는 훈련을 스스로 해야 한다.
p. 139 불확실성이 투자의 매력이다
p. 142 어느 시기에 투자해야 하는가 하는 ‘타이밍’이 투자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p. 143 투자 타이밍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투자에 대한 안목’이다.
p. 145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p. 150 진정한 분산 투자라면, 금리가 오르든 내리든 환율이 오르든 내리든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투자 포트폴리오를 짜는 것이다.
p. 152 투자 타이밍만 잘 살려도 중간은 간다.
p. 156 성공 투자의 요체는 ‘남보다 먼저 투자 가치 있는 투자처를 선점하는 것’이다.
p. 158 황소와 곰에게 휘둘리지 말아라
p. 161 정보 자체보다는 그 정보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자
p. 166 언제나 “왜 그러는데 Why?”와 “왜 안되는데 Why not?”를 생각하자
p .167 변화의 흐름을 잘 파악하라
p. 171 패러다임 시프트라는 추세를 빨리 읽어 내는 사람에게 새로운 기회가 기다리는 것이다
p. 172 생각의 차이가 미래를 좌우한다
p. 184 ‘원래’라는 것은 원래 없다
p. 198 변화하는 세상에 대한 사고의 유연성과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 내야 한다.
p. 199 어떤 투자 상품이든 쌀 때 사서 비쌀 때 팔면 이익이 생긴다.
p. 204 투자할 종목과 업종에 대해 꾸준히 공부하지 않으면 수익은커녕 오히려 손실이 날 수 있다는 것을 경계함이다.
p. 219 보이지 않는 손, 시장의 원리를 파악하라
p. 242 황금알을 낳는 닭을 죽여 배 속의 달걀을 한꺼번에 꺼내는 것보다는 그 닭이 황금알을 계속 낳게 하는 것이 더 현명하다.
p. 245 좋은 투자처를 고르는 눈, 입지를 보라
p. 255 입지의 3대 요소, 교육 교통 환경을 따져 보라
p. 280 아파트는 땅이다
p. 300 투자도 심리 싸움이다
p. 312 투자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쌀 때 사고 비쌀 때 팔아야 한다
p. 321 수요가 몰리는 곳에 집을 사면 된다.
p. 322 상승장과 하락장에서의 전략은 다르다.
p. 323 상승장에서는 판단은 신중하게 행동은 빨리 해야 한다.
p. 326 하락장에서는 판단은 신중하게 행동은 한 박자 천천히 해야 한다.
p. 365 집을 사는것은 강제 저축 효과가 있다.
댓글 0
긍정긍정 : 너무나 부지런하신 우리조 1등 지구별님 시간 관리 저도 배워야겠어요 ~!!! 과제하시느라 애쓰셨어요 ~!!
뽀송구름 : 믿음의 경지에 대한 애매모호함..저 또한 이게 무슨 말인지는 알겠으면서도 내가 이렇게 될 수 있을까 하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결국 공부와 실전 경험을 통해 다져진 내공으로 자기 확신을 만드는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ㅎㅎㅎ 고생 많으셨습니다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