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아기곰/ 아라크네
3. 읽은 날짜: 11/13~11/18
4. 총점 (10점 만점): 10/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최선의 재테크는 자신에 대한 투자이다: 결국 스스로를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자신에 대한 최선의 투자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가치를 높이는 것은 결국 소득의 증가로 이어진다.
2. 탄탄한 재테크를 위한 상식
소위 고수들은 3가지 면에서 보통 사람들과 다른 면모를 보여 준다. 시장을 보는,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밑천, 행동할 수 있는 용기 또는 자기 확신이다.
종잣돈을 마련하면서 시장을 읽는 안목을 키우다 보면, 자기 자신에 대한 신뢰가 쌓이면서 결정적인 순간에 정확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경지에 오를 수 있다. 재테크에서 아무런 전략이나 목표 없이 우왕좌왕 분위기에만 휩쓸리면 상투를 잡거나 막차를 타게 마련이다. 단 한번의 협상 성공으로 몇 달치 생활보다 더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는 예는 많다. 부지런히 모으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그것을 키우고 지키는 일도 중요한 것이다.
가격 깎는 것을 부끄러워하거나 두려워하지 말라. 아무리 깎아도 변동 원가 이하로 할인해 주는 대리점은 없으니 대리점 망할까 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투자의 속성인 불확실성이 없다고 생각하면 부장들의 머니 게임으로 변질되었을 것이다. 시장이 돈 있는 사람들에게만 휘둘리지 않는 것은 바로 불확실성 때문이다. 그러므로 진정한 투자자라면 시장의 불확실성을 인정해야 하며, 더 나아가 불확실성을 즐기는 사람이 프로라고 할 수 있다. 부동산 시장에서는 여러 지역에 분산하여 투자를 하게 되면 자신이 투자한 지역을 객관적으로 보는 눈이 생기게 된다.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피해야 할 것이 특정 종목에 너무 심취하는 것이다. 종목 선정이 상대적인 수익률 싸움이라고 한다면 타이밍 선정은 절대적 수익률 경쟁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하락장이나 비수기에는 ‘어디’에다 또는 ‘’무엇'에다 투자를 했느냐가 중요하지만, 상승기나 성수기에는 투자 자체를 했느냐 안했느냐가 수익률 제고에 중요한 잣대가 된다. 큰 놀겨없이 투자 타이밍만 잘 잡아도 투자 수익률을 높게 올릴 수 있는 것이다.
3. 부동산 투자를 위한 지침
단기적으로 시장 가격을 결정하는 것은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유동성 확대, 그러니까 시중에 돈이 얼마나 풀렸는지도 중요하다.
인구가 줄면 집값이 떨어질까? 흥미로운 데이터는 인구가 줄어든 지역에 매매가 상승률이 더 높다는 것이다. 인구의 증감은 집값이나 전세가와 큰 연관성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집값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수요 뿐 아니라 공급이나 유동성 증가 등 여러 원인이 있기 때문이다. 입지의 3대 요소는 교통,교육, 환경이라고 한다. 교통은 직주근접과 같다. 많은 사람의 직장과 접근성이 좋은 곳의 내 집이 미래에 오를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학군과 집값이 어느 정도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은 부동산 업계에서는 상식으로 통한다. 소득이 높은 사람들이 많이 사는 지역은 다른 집들과의 차별화 때문에라도 환경에 대한 프리미엄에 기꺼이 돈을 지불하고자 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본인이 처한 상황에 따라 두 가지 방향의 투자가 필요하다. 자금 형성 덜 된 사람은 부동산을 샀다 팔았다는 반복하는 것이 좋은 전략이다. 어느 정도 투자 자금이 형성이 된 사람이라면 가치 투자를 하는 것이 좋다. 투자 심리는 집값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집값 상승률과 투자 심리는 매우 흡사한 모습을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투자 심리가 좋아지면 집값이 오르고, 집값이 오르면 투자 심리가 좋아진다는 것이다. 상승장과 하락장에서의 전략은 다르다. 자신이 투자하려면 시점의 상황과 지역의 시장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알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성공 투자의 지름길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비전보드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했다는 것을 다시금 느꼈다.
종잣돈을 빨리 만들 수 있음에 따라 투자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다시 느꼈다.
시장의 정보 해석 능력을 키우기 위해 기사를 보고 나만의 일기를 쓰거나 다른 사람들의 일기를 쓰는 것이 중요함을 다시 알 수 있었다.
협상의 기술에 대해서 다시 배울 수 있었다.
여러 지역의 분산 투자를 왜 해야 하는지, 투자 타이밍이 왜 중요한지 알 수 있었다.
생각의 울타리를 벗어나서 제 3자의 눈으로 바라봐야 하는 선택의 폭도 넓어지고 기회를 잡을 수 있음을 알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8 막연한 희망보다는 구체적인 수치와 일정으로 비전을 제시하는 것이 좋다. 꿈이 명확할수록 그 꿈이 실현될 가능성도 크기 때문이다.
p. 74 스스로를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 자신에 대한 최선의 투자이다.
자기 자신에 대한 가치를 높이는 것은 결국 소득의 증가로 이어진다.
p. 121 협상은 최대한 정중하게 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필요 이상으로 굽히고 들어갈 필요도 없다. 상대방이 나에게 원하는 무언가가 있는 이상 그것이 나의 무기고 그것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p.142 50%의 확률에서 투자를 하는 것은 도박에 가깝다. 그렇다고 100% 확률이 될 때까지 기다린다면 이때는 이미 늦다. 다른 사람이 이미 선점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확률이 50%에서 시작하여 불확실성이 하나 둘씩 제거되고 100%에 가까워질수록 안전한 투자는 될지언정 투자 수익률은 떨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어느 시기에 투자해야 하는가 하는 ‘타이밍’이 투자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p. 304 최근 실거래가보다 10%이상 비싼 가격이 지속될 경우 이미 그곳은 투자에 늦은 곳이므로 다른 지역을 찾아보는 것이 현명하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