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나에게 맞는 투자지역 찾는 법
양파링, 게리롱, 식빵파파, 주우이
배운 점 및 적용할 점
내가 원하는 기준에 맞춰 (투자 비용, 원하는 임차인, etc.) 계속 오는 기회를 보내는 경우 오히려 더 큰 손해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염두 해야 한다. 리스크를 대비하고 준비하더라도 상황은 내가 예상했던 것과 다르게 펼쳐질 수 있다는 부분을 인지하고 상황에 맞는 가장 좋은 선택을 해야 한다.
사람마다 가장 좋은 선택은 다를 수 있으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선택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는 생각을 갖게 해준 강의였다. 물건 매매 후 전세 계약까지 시간이 너무 지체된다면, 전세 계약 이전까지 발생하는 각종 금융 비용, 나의 시간에 대한 비용, 걱정하며 에너지를 쏟는 비용, 다른 시장을 더 볼 수 없는 것에서 발생하는 비용 등을 고려하여 지금 당장 원하는 가격으로 전세를 내놓지 못하더라도 (내가 옳은 물건을 싸게 잘 샀다면 지금 싸게 내놓은 전세가 언젠가는 오를 것이기 때문에) 빠르게 전세 setting을 마무리하고 앞마당을 더 만들거나 개인 성장을 위한 시간으로 활용하는 것이 더 낫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전세를 놓을 때, 임대인의 관점에서 (내 자산을 훼손 못 하는 방향) 특약을 생각했는데 양파링님 말씀대로 임차인이 들어와서 내 집을 사용하며 얻게 되는 경제적 이득을 간과했던 것 같다. 내가 앞으로 임대를 놓게 될 집에서 임차인들이 행복한 마음으로 꿈을 키워갈 수 있는 곳이 될 수 있게 임차인 입장도 충분히 이해하고 열린 마음으로(물론 원상 복구는 해준다는 특약은 반드시 넣어야겠지만!) 임대를 진행해야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댓글 0
마그온 : 사라 님 후기 고생 많으셨습니다 :) 남은 과정도 응원 드리겠습니다 ~!
담화 : 사라님~ 이번 전세강의가 사라님께 더더 도움이 되었을거 같아요~ 3주차도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