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루삼맘필사-보도섀퍼의돈]쉬운일도 처음에는 어렵다, 어려운일도 나중에는 쉽다



보도 섀퍼의 돈 : 경제가 어려울수록 꼭 필요한 자기경영

보도 섀퍼의 돈 : 경제가 어려울수록 꼭 필요한 자기경영

저자

보도 섀퍼

출판

에포케

발매

2011.05.15.

316쪽 #예산안을 만들어라

 

나는 예산안을 꼼꼼하게 짜는 것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 그러나 누구나 한번쯤 매달 실제로 얼마의 돈을 어디에 쓰는지 점검해 볼 필요는 있다. 또한 당신이 아직도 경제적 에어백을 확보하지 못했다면 지출 상황을 점검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지출내역을 솔직히 적어 내려가다 보면 당신은 그 내용에 놀라게 될 것이다. 우선 당신의 수입과 지출 내역을 모두 적어보라 물론 내역만으로는 아직 제대로 된 예산안이라고 할 수 없다. 하지만 그것만도 아주 쓸만한 정보이다. 내역을 적어보면 세금, 자동차유지비, 통신비 같은 항목에 의외로 많은 돈이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산안을 만드는 것은 이렇게 모든 비용의 목록을 작성하고 난 다음 비로소 시작된다. 여기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1. 모든 지출 항목 뒤에 당신이 실제로 얼마를 지출하고자 하는지 '항목별 목표액'을 적어라. 그것이 비현실적인 액수인지, 아니면 과도한 액수인지 생각하지 말고 기록하라. 때로 계획은 그것이 불가능해 보일 때도 혼자서 저절로 실행된다.
  2. 맨 먼저 매달 총 얼마를 지출하고자 하는지 '총 목표액'을 적어라. 그리고 나서 이 액수를 넘기지 않기 위해 어떤 항목을 줄일 것인지 생각하라.

 

예산안을 짤 때, 당신의 강점을 키우고 약점을 보완하는것이 중요하다. 대부분의 경우 예산안에는 약점이 드러나게 되어 있다. 예산안에 당신의 약점이 보이면 그 해결책을 찾아라.

 

예산안을 짠 결과, 지금까지의 생활을 그다지 효율적으로 잘 꾸려오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면 생활방식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 이제 술을 줄이고 외식하는 횟수도 줄여야 한다.

반대로, 당신이 나름대로 검소하게 살 고 있다고 판단되면, 그것을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다. 그러나 문제점이 드러나면 어떤 식으로든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

 

# 더 벌 것인가, 아니면 덜 쓸 것인가?

 

당신은 더 많이 버는 쪽을 택하겠는가? 아니면 더 적게 쓰는 쪽을 택하겠는가? 하지만 당신에게는 이 두가지 말고도 선택 가능성이 하나 더 있다. 벤저민 프랭클린은 그에 대해 정확한 답변을 하고 있다.

"행복을 이루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소망을 축소하든지, 아니면 수단을 확장하는 것이다. 이 두가지 모두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이며 그 결과 또한 같다. 어떤 쪽을 택하느냐는 각자 정할 문제이다. 모든 사람은 자신에게 더 쉽게 여겨지는 익숙한 방법을 택한다. 병들고 가난한 사람이라면, 소망을 축소한다는 것이 아무리 힘들다 해도 수단을 늘리는 것만큼 힘들지는 않다. 반면 건강하고 돈 많은 사람은 수단을 확장하는 것이 소망을 줄이는 것보다 훨씬 수월하다. 하지만 돈이 많든 적든, 건강하든 병들었든 또는 젊었든 늙었든 현명한 사람은 두 가지 방법을 동시에 추구할 것이다. 그리고 아주 현명한 사람은 그것을 사회에 기여하는 방식으로 추구할 것이다."

 

이제 당신도 자신에게 더 쉬운 방법을 택하라. 이 두가지 방법을 동시에 추구한다면 가장 좋겠지만 어떤 경우든 당신이 경제적 에어백을 확보할 때까지 멈추지 말아라. 그리고 나면 반은 성공한 것이다. 그 다음은 그리 어렵지 않다. 무슨 일이든 처음 시작이 가장 힘든법이다. 단 , 잊지 말아라. 쉬운 일도 처음에는 어렵다. 또 어려운 일도 나중에는 쉽다. 절약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그것이 처음 하는 일이라면 적어도 한동안은 불편한다. 그 고비를 넘거야 한다. 이렇게 걸약하며 모은 돈을 현명하게 투자하려면 좀 더 노련한 기술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것도 손쉬운 투자방법이 많이 있기 때문에 전혀 어렵지 않다.

 

#경제적 에어백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이 지금을 관리하려면 계획과 철학이 필요하다. 구체적인 투자 철학에 대해선 뒤에 가서 설명하기로 하고 우선 기본원칙 한가지만 이야기 하겠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 돈을 안전하게 보관해야 한다는 것이다. 위험을 피하려면 그만큼 낮은 수익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 그렇지 않으면 경제적 에어백으로서의 효과가 줄어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돈은 절대적인 위기가 아니면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투기성 투자는 더욱 금물이다. 경제적 에어백을 확보하는 것이 마냥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안전장치를 확보하지 않음으로 해서 당신에게 훨씬 더 큰 어려움이 닥칠 수 있다는 사실을 항상 잊지 말아라.

 

일단 경제적 에어백을 확보하면 당신은 이미 장기적인 목표인 '경제적 자유'의 전제조건을 충족시킨 것이다. 그러면 '경제적 자유'란 어떤 의미일까? 또 경제적 자유를 얻으려면 얼마만큼의 돈이 있어야 할까? 이런 질문에 대답하기 전에 '경제적 안정'을 확보하는 방법부터 알아보겠다.

 

2단계 : 경제적 안정을 확보하라

 

1단계 목표인 경제적 에어백이 마련되면 유리한 점이 많다. 어떤 위기가 와도 잘 넘길 수 있고, 평소에도 심리적인 안정감 속에생활할 수 있다. 그러나 최소한의 안전장치에 불과한 경제적 에어백은 결정적인 약점을 갖고 있다. 위급한 상황이 생기면 모아놓은 돈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그 위기는 넘길 수 있지만 돈은 사라지고 만다. 확실한 안전장치를 마련하려면 이자만 갖고도 살아갈 수 있을 정도의 돈을 모아놓아야 한다.

우선 당신이 어떠한 경우에도 매달 지출해야 하는 비용을 다시 한번 적어보자.

 

BM- 쉬운일도 처음에는 어렵다. 또 어려운 일도 나중에는 쉽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