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그레잇(8)한 독서가 1씽이조 환경]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아기곰/아라크네

3. 읽은 날짜: 2024.11.16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나의 투자 목적과 목표는?
[프롤로그]

P.4 확고한 소신 없이 시작하는 재테크는 나침반 없이 험한 바다를 향해하는 것과 같이 위험한 것이며, 자기 자신의 인생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을 피폐하게 만들 수가 있다. 

[Chapter 1. 재테크 성공을 위한 12자기 법칙]

P.18 이렇듯 인생에서 뚜렷한 방향을 잡느냐 못 잡느냐는 결과에서 큰 차이를 보여준다. 목표 자체는 크게 가지는 것이 좋다. 하지만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 목표를 너무 크게 세우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자기 능력에 비해 너무 과도한 목표나 오랜 시간을 목표로 하는 목표 달성을 추구하면, 처음에는 의욕에 차서 시작하지만 나중에는 제 풀에 꺾이는 수가 많기 때문이다. 

P. 27 비전의 제시는 구체적일수록 좋다. 

P. 36~37 재테크는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아니 된다. 어떤 경우에라도 가족은 가장 중요하다. 자신에게는 철저히 엄격하고 타인에게는 비교적 관대하게 대하는 것이 어떤 말보다도 설득력을 갖게 되는 지름길이다. 

P. 45 어느 한 쪽이 자금을 관리하든가, 아니면 공동 관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철저한 공개주의는 기본이다. 부부가 함께 현재의 자산과 앞으로의 계획, 전략 등을 상의해 나갈 때 공동의 목표 의식도 생기고 부부 관계도 좋아질 것이다. 

P. 51 인생의 시기에 따라서 지출에 대한 생각이 달라져야 한다. 20대와 30대 초반까지는 어떻게 하면 지출을 줄일 수 있는가를 고민해야 하고, 30대 중반부터 40대까지는 어떻게 하면 지출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가를 고민해야하고, 50대 이후부터는 어떻게 하면 지출을 보람되게 할 수 있는가를 고민해야 할 시기라 할 수 있다. 

P. 55 그러므로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최대한 돈을 모아야 맘 편히 노후를 맞을 수 있는 것이다. 한 살이라도 더 젊었을 때 종잣돈을 만들어야 한다. 젊었을 때의 부족함을 열심히 살게 하는 자극이 되지만 나이가 들었을 때의 부족함은 서러움만을 남긴다. 

P. 57~58 좋은 기회일수록 그것을 노리는 사람도 많고 기회는 준비된 사람에게만 돌아간다. 그리고 그 준비된 사람에게 주어진 기회가 그 사람을 더욱 성장하게 만들어서 더 좋은 기회를 가져다주는 것이다. 부지런한 사람에게는 언제나 좋은 기회가 많이 다가오는 법이다. 

P. 74 자신의 가치를 끌어올리는 활동도 꾸준히 병행되어야 한다. 부어지는 물이 적다면 항아리에 물이 채워지는 속도가 너무 늦기 때문이다. 이 두 활동은 수레의 양쪽 바퀴와 같다. 소득은 높은데 재테크를 등한시하는 것은, 왼쪽 바퀴는 큰데 오른쪽 바퀴는 작은 것과 같다. 반대로 재테크에 빠져 생업을 등한시하는 것은, 오른쪽 바퀴는 큰데 왼쪽 바퀴는 작은 것과 같다. 두 수레 모두 앞으로 똑바로 가기는 어렵다. 단기간의 결과를 얻는 데 연연하지 말고 길게 보며, 기본기를 닦고 있으면 준비한 사람에게는 기회가 꽤 여러 번 오게 되어 있다. 

[Chapter 2. 탄탄한 재테크를 위한 상식]

P. 85 행동하지 않는 지식은 살아 있는 것이 아니다. 자신은 행동하지 않으면서 한 걸은 떨어져 해설만 하는 사람들은 오히려 당신을 피곤하게 만든다. 이런 사람들은 가까이할 필요가 없다. 

P. 141 진정한 투자자라면 시장의 불확실성을 인정해야 하며, 더 나아가 불확실성을 즐기는 사람이 프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투자의 속성이 불확실성이라고 해도 아무 숫자나 골라서 맞으면 돈을 따고 틀리면 돈을 잃는 도박과 같은 것은 아니다. 

P. 144 부동산 투자는 매달 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평소에 이런 습관을 들여놓은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투자 수익률은 하늘과 땅 차이이다. 투자의 세계에서는 돈이 많은 사람이 승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실력이 있는 사람이 승리를 하는 것이다. 

[Chapter 3. 부동산 투자를 위한 지침]

P. 225 결국 앞으로는 투자를 할 때 주택 수를 무리하게 늘리는 것보다는 한 채를 사더라도 남들도 사고 싶은 곳에 사는 것이 좋다. 무조건 비싼 주택이 좋다는 의미가 아니라 수요가 몰리는 곳에 내 집 마련을 해야 미래에 두 발 뻩고 잘 수 있다는 뜻이다. 

P. 342~343 현재의 고밀도 아파트 위주 재개발에서 저밀도 위주의 타운흠으로 개발 정책을 바꾸어야 한다. 재건축 아파트는 기존의 철근 콘크리트 조가 아니라 철골 조로 건설되어야 한다. 그 이유는 고밀도로 재건축되기 때문에 30~40년 후에 재건축을 다시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수명이 100년이상 보장되는 철골 조로 공사를 했을 때 설비 등 미비점은 20여 년마다 리모델링으로 보안해 나가면서 건물의 효용성을 높이는 것이다. 또 하나는 30~40년 후 주택 수요가 줄어들 경우 철골 조는 가변 설계가 가능하므로 주택의 수요 감소에 효율적으로 대처를 하여 아파트가 슬럼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P. 348~349 앞으로 지어지는 아파트 단지는 전기 충전시설을 완비한 아파트가 등장할 것이다. 이는 적어도 1가구당 한 대의 충전기와 충전 공간이 보장되는 단지를 말한다. 이를 위해 본인만의 주차 공간이 할당되는 전용주차제가 일반화될 것이다. 다시 말해 아파트 단지 내에서도 전용 차고가 생기는 셈인 것이다. 이리하여 앞으로는 아파트 시장에서도 이러한 충전시설과 공간이 확복된 아파트와(지금의 새 아파트를 포함한)기존의 아파트가 차별화될 것으로 보인다. 그 단시 간의 시세 차이는 현재 지하주차장이 완비된 아파트와 지하주차장이 없는 아파트의 차이 이상으로 벌러질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나는 목표와 의미가 참 중요한 사람이란 것을 깨달았습니다. 산업에 대한 정보들도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투자를 단순히 경제적 자유를 위한 목적보다 나의 사명을 이루어가는 과정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며 마음가짐을 새롭게 해야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아내와 재산 합쳐서 공개적으로 관리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 74 자신의 가치를 끌어올리는 활동도 꾸준히 병행되어야 한다. 부어지는 물이 적다면 항아리에 물이 채워지는 속도가 너무 늦기 때문이다. 이 두 활동은 수레의 양쪽 바퀴와 같다. 소득은 높은데 재테크를 등한시하는 것은, 왼쪽 바퀴는 큰데 오른쪽 바퀴는 작은 것과 같다. 반대로 재테크에 빠져 생업을 등한시하는 것은, 오른쪽 바퀴는 큰데 왼쪽 바퀴는 작은 것과 같다. 두 수레 모두 앞으로 똑바로 가기는 어렵다. 단기간의 결과를 얻는 데 연연하지 말고 길게 보며, 기본기를 닦고 있으면 준비한 사람에게는 기회가 꽤 여러 번 오게 되어 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