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부자의 언어'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그레잇(8)한 독서가 1씽이조 환경]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존 소포릭 / 월북

3. 읽은 날짜: 2024.11.23

4. 총점 (10점 만점): /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매일의 씨앗] 

p. 25 내가 보낸 시간은 지금의 나를 만든다. 나는 이를 알고 나서, 내가 하는 일을 변화시켰다. 그렇지 않으면 지금 모습그대로 살게 될 것이다. 

p. 29 명확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다다르기 위한 효율적인 방법을 성실하게 고민하라. 방법을 찾고 나면, 그 작은 활동을 반복하여 정성스럽게 쌓아나가라. 

[2장 먹고사는 일]

p. 52 특별한 삶은 시간을 희생시키고, 평범한 삶은 꿈을 희생시킨다.

[3장 부의정원]

p. 72 행복은 문제없는 삶이 아니라 문제를 극복하는 삶에 있다. 삶은 도전 덕분에 더 가치 있다. 

p. 81 ‘언젠가 하겠지’라며 미루는 일은 당장의 불편과 변화에 대한 불안을 피하려 핑계를 대는 것일 뿐이다. 이러한 마음가짐은 스스로를 수동적으로 만든다. 

p. 97 “그 이상으로 내 시간을 사용했어. 그 시간이 내 잠재력을 몽땅 발휘하게 해준 핵김 요인이란다. 노력에 더해, 나는 마음의 힘을 깨달았고, 크게 도약할 수 있었지. 믿고 노력하니까 보이지 않는 힘이 나와 함게 일해줬단다.” 

[4장 55가지 부의 언어]

p. 107 “만족감이라는 보상이 오는 일을 해야 한단다. 네 일이, 네 안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해. 삶에 필요한 돈도 너에게 주어야 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노력만 하고 보상받지 못하면 억울함이 생겨나게 마련이야.” 

p. 116 저항을 어떻게 이겨낼까? 모든 도전에는 두려움이 내재되어 있다. 그러나 방법은 하나다. 일단 시작하는 것. 시작하기만 하면, 우리는 그 일을 계속해나가곤 한다. 그것이 일의 관성의 법칙이다. 우리는 그날 할 일 중 어려운 일을 하는데 늘 저항을 느낀다. 그렇지만 행동을 ‘시작’하는 것으로 각각의 일을 정복할 수 있다. 

p. 119 생산성은 계혹을 따르는 데서 생기고, 계획은 명확한 목표로부터 나오는 거야. 자신이 뭘 원하는지 알면, 그 길을 계속 갈 수 있지." 

p. 129 어떻게 하면 자기 신뢰를 얻을 수 있을까? 실행이 우선이다. 성취하겠다는 자신감이 있으면, 우리는 자기 자신을 믿고 어떤 대가도 치르고, 어떤 역경도 이겨내며, 실수를 극복할 수 있다. 자신을 믿을지 말지는 스스로 선택하는 것이다. 

p. 148 인간은 제한 없는 열정을 발휘할 수 있는 곳에서 대개 성공을 거둔다. 

p. 150 “삶은 힘들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강점을 이점으로 사용하면 힘겨움을 덜 수 있지. 각자의 개성을 잘 살려야 부를 일굴 수 있단다.” 

p. 154 “승자는 신이 주신 자신의 재능을 알아차린 사람이다. 뼈를 깎는 노력으로 그 재능을 기술로 연마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그 기술을 사용하라”라고 농구 선수 래리 버드는 말했다. 

p. 162 사람들이 죽어가면서 가장 후회하는 것 중 하나는, 영감을 추구하지 않는 것이다. 행동하고, 꿈을 위해 견디고, 내면의 지혜를 따르지 않은 것이다. 자신에게 부합하는 진정한 삶을 살 기회를 놓치면, 훗날 큰 후회를 하게 된다. 그러니까 내면의 목소리를 묵살하면 후회하게 된다는 말이다. 

p. 167 “실패는 고통스럽다. 하지만 최악은 성공하려고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시어도어 루스벨트는 말했다. 

p. 171 ‘비현식적’이라 함은 그저 하나의 의견일 뿐이다. 절대 노하우가 없다는 이유로 당신의 꿈을 축소시키지 말라. 꿈을 을 가지고 시작하고, 마음속에 지니고, 숙고하고, ‘어떻게’가 나타나도록 두라. 현실적인 기대에 냉소를 날려라. 현실적이라는 말은, 대개 보통 사람이 된다는 뜻이다. 비현실적이라는 건 그저 하나의 의견일 뿐이다. 능력은 목표의 크기에 맞추어 성장하게 되어 있다. 

p. 174 까다로운 일을 감내하기 위해서는 의미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내가 그 프로젝트를 왜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p. 180 부를 얻기 위해서는 내부자 집단이 바뀌어야 한다. 모두에게 정중하되, 소수의 사람들과 어울려라.

p. 245 “편안한 삶은 그 어떤 일들보다 더 많이 아이디어를 죽이고, 행동하지 못하게 하고, 기회를 가로막고, 성장하지 못하게 한다. 편안함을 없애라!”

p. 260 본질주의는 단일한 곳에 초점을 맞추고 그 하나의 목적에 시간을 꾸준히 계속해서 쏟아붓는 것이다. 일상의 손아귀로부터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매일은 가치 있는 대의로 향하는 진보적인 나날이 될 수 있다. 워런 버핏은 말한다. “성공한 사람과 ‘진짜’ 성공한 사람의 차이는 바로, ‘진짜' 성공한 사람은 대부분의 것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한다는 것이다.” 목표를 고르고 온전히 그 목표에 집중하라. 

p. 스스로를 통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한 가지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나는 한 가지 과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마음을 다스릴 수 있게 되었다. 

p. 311 지금 내가 하고 있는 일과 그 방식이 목표를 이루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인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첫째, 그 일을 하는 동안 완전히 몰두해 있는가? 이 질문에 답해보면 들일 시간만큼의 결과물이 자신에게 주어지는지, 그 일을 자신이 진정으로 즐기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둘째, 하루라도 그 일을 하지 않는다면 어떤 결과가 펼쳐지는가? 이 질문에 끔찍한 상황이 떠오른다면, 그 일은 목표를 향해가는 데 매우 중요한 활동임이 분명하다. 자신이 생산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려면 시간이라는 수치와 결과라는 수치를 기준으로 나름의 통계를 내보라. 효울성 통계는 막연하게 느껴지던 일의 양과 질에 대해 의미 있는 숫자로 대답해준다. 중요한 일과 급한 일 중에서 먼저 선택할 건 중요한 일다. 효율성은 단순히 생산성 평가가 아닌 얼마나 목표에 다가갔는가에 따라 평가된다. 

[5장 10가지 부의 씨앗]

p. 350 절실하게 돈을 모으는 것은 저축을 최우선으로 삼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부자는 단순히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니다. 부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간을 관리하고 자신의 강점을 사용하고 실행하는 사람이다. 이 책은 단순히 돈이 많은 사람이 아닌 진정한 부자가 무엇인가 가르쳐주고 있어서 정말 자녀에게 물려주고 싶은 책인 것 같다. 나도 정말 공감하는 내용들이 참 많았다. 물론 돈을 벌기위해 저축과 투자도 필요하지만 나의 비전(목표)를 위해 꾸준히 살아갈 때 돈을 따라오는 것이다. 

본질을 잊지 말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다음주 원씽 책 다시읽고 2025년도 계획 세우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 245 “편안한 삶은 그 어떤 일들보다 더 많이 아이디어를 죽이고, 행동하지 못하게 하고, 기회를 가로막고, 성장하지 못하게 한다. 편안함을 없애라!”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