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존 소포릭, 윌북
3. 읽은 날짜: 24/11/16~23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5. 느낀점
키워드가 세세하게 여러 개로 나눠져 있어 내 그릇에 한번에 다 담기 쉽지 않았지만,
스토리텔링식이라 지루하지 않게 읽었다. 읽는 동안은 몰랐는데 마지막 마무리가 뭔가 심금을 울리게 한다,,
재독까지는 어렵더라도 독서후기와 6장 '15가지 부의 덕목' 을 다시 읽으며 복기해야겠다.
앞마당을 쉬지않고 9개월째 만들며, 독강임투에 열중하고있다.
조금 매너리즘에 빠지고 지쳐갈 때 쯤인데, 이 시기에 읽으니 더 와닿고 도움이 되는 것 같다.
내가 갖춰야할 투자자의 태도와 부자의 그릇을 다시 한 번 확인하고 결의를 다지게한다.
또, 경제적 자유를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따듯한 위로도 느껴진다.
부에 대해 막연한 거부감이나 부담감이 있는 가족,친구에게 추천하고픈 책이다.
STEP2. 책에서 본 것
지금 우리의 모습은 우리가 그동안 보낸 시간의 결과물이다.
시간은 우리의 환경을 조성하는 가장 중요한 원료다. 내가 보낸 시간은 지금의 나를 만든다. (p25)
“좋아하는 일만큼, 좋아하지 않는 일을 하는거야. 최선을 다해 삶을 살아내기 위해서 말이야.”
존엄은 감히 범할 수 없는 높고 엄숙한 상태를 말한다 . 독립적인 성인으로 자라면서 우리는 먹고사는 일에
존엄성이 있음을 깨닫게 된다.
"당신이 하는 일이 무엇이든 그건 중요하지 않다. 가장 중요한 건, 당신이 그 일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존엄성과 고결함은 생계를 꾸려가는 데서 나온다. (p40~42)
“내 성공에는 고된 노동과 매일의 정신 수양이 있다는 걸 깨달았지.” / “목표에만 주의를 쏟아.”
“가장 원하는 결과에 집중해야 한단다. ~ 내면의 지혜가 속삭이는 소리를 들으려 잠시 멈춘다면,
그것이 길을 열어줄 거야” (p60~63)
명상은 깊은 깨달음을 얻는 활동이다. 침묵 속에서 내면의 지혜를 감지하게 된다는 것을 배웠다.
마음의 속도를 늦추는 것만으로, 순간이 어마어마하게 확장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전에는 보지 못했던 것들이 보일 것 이다. 고요 속에서 평정과 지혜를 발견했다. (p212~214)
4. “불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현실에 영향을 주는 활동을 하는 데 전념하거라.”
“네가 가진 잠재력이 얼마만 한지 알고 싶다면, 일단 도전하렴”
개인적 성장: 불가능한 목표가 개인의 성장을 이끈다. 목표와 잠재력은 서로 영향을 주며 커져간다. (p97~98)
비현설적이라는 건, 그저 의견일 뿐이다. 해야 할 일이 까다로울수록, 우리의 능력도 그에 맞춰 커진다.
나는 ‘어떻게’하느냐에 전념했다. 능력은 목표의 크기에 맞추어 성장하게 되어있다. (p170~171)
5. 5년은 새 삶을 얻을 준비를 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5년간의 꾸준한 노력은 삶을 완전히 변화시킨다. (p133) 융통성 있는 계획이란, 목표에 적합한 수단이다. 전략을 전면적으로 변경하는 것이다.
“우리의 계획은 항상 변동 가능하다.”
각종 실패와 불운에도 불구하고 넘어지지 않고 다시금 수정계획을 세웠다. (p262~263)
6. 자기 신뢰는 개인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이다.
실행이 우선이다. 성취하겠다는 자신감만 있으면, 우리는 자기 자신을 믿고 어떤 대가도 치르고,
어떤 역경도 이겨내며, 실수를 극복할 수 있다. (p128~129)
확신은 절대적인 믿음이다. 목표에 힘을 부여하는 수준의 자신감이다.
무모해 보일 수도 있지만 그들은 흔들림이 없다. 절대적 믿음은 우리를 강인하게 만들어준다.
확신이 없다면 결코 목표를 이룰 수 없다. (p206~207)
7. 내적 가치는 우리가 인생에서 절대적으로 지녀야 하는 것.
“내가 평생 추구할 나만의 가치는 무엇이지?” (p142~144)
8. 재주는 다른 이들에게는 어렵지만 누군가에게는 자연스러운 활동 혹은 주제다.
자신만의 독특한 특성을 이용하는 것이 막대한 부를 일구는 데 필요한 장점이 된다. (p152~154)
9. 용기는 두렵지만 이득이 되는 일을 행하는 능력이다.
“실패는 고통스럽다. 하지만 최악은 성공하려고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p166~167)
10. 난제는 다루고 극복해야하는, 반갑지 않는 상황을 말한다.
직장에서 큰 문제를 다루는 일을 맡았다면, 그건 당신이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기 때문이다.
그만큼의 지력과 책임감을 지니고 있다는 뜻이다. 오히려 일하는 동안 좋은 자세를 유지하게 해준다.
부는 큰 난제를 제대로 해결하는 사람들에게로 향한다. (p249~250)
11. 사회성은 단체 생활에서 사교성과 붙임성이 좋은 것을 말한다. 진실되게 일하고 긍정적인 인상을 준다.
사람들과 어울리고 다른 사람들의 호의를 얻어내는 기술은 대단히 중요하다.
다른 사람들을 도울 때, 그들 역시 나를 돕기 시작한다는 사실은 불변의 진리다.
"사람들은 당신이 말한 것과 행한 것은 잊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그들에게 어떤 감정을 느끼게 했는지는
절대 잊지 않는다."
공손한 태도로 다른 사람들의 협조를 구하라. 다른사람들을 지지하면 그들도 나를 지지하게 되어 있다.
(p283~284)
12. 부를 쌓고 만족으러운 삶을 사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핵심은 삶과 사회에 관한 정신적 태도에 있다. (p394)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내 닉네임 낭만레오에서 레오는 울집 강쥐 이름이긴 하지만 숨은 뜻은 ‘내’일을 위한 ‘오’늘이다. (좀 억지 ㅋ)
오늘 내가 어떻게 살았는지에 따라 내일이 결정된다. 시간을 소중히 여겨 미래에 후회없는 나를 만들 수 있다.
그동안 회사를 다니며 내가 왜 하기 싫은 일을 해야하는 운명일까 생각하고 불평불만을 했다.
하지만 중요한건 나의 존엄성과 고결함을 지킬 수 있는건 회사에서 주는 월급 덕에 생계를 꾸려나갈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내가 일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내가 하고싶은 일을 위해 하고 싶지 않은 일도 해야한다.
아직 내면의 지혜가 속삭이는 소리를 들어본 적은 없는 것 같다. 앞으로 무작정 달리기만 해서 그런 것 같다.
성공을 위해 고된 노동은 당연한 것이며,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목표에 집중해야한다.
4. 내 잠재력을 얼마나 이끌어 낼지는 내가 결정한다. 불가능할 것 같은 목표에 도전해야한다.
해비듀티 선배님과 조모임에서 일단 최대한 많이 해보라고 조언 해주셔서, 동래구 임장, 임보에
모든 단지를 임장하고 단지분석하려고 했다. 확실히 예전보다 한계점을 뚫을 수 있었다.
역시 어느 한계점을 뚫기 위해서는 과부화가 필요하다.
5. 24년부터 28년까지 5년간의 노력. 30살 중반이되면 새 삶을 살 수 있다. 혹은 준비가 된다.
6.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수많은 도전들을 해쳐나가야하는데, 이 때 필요한 건 자기 신뢰다.
자기 신뢰는 실행으로 얻을 수 있고, 자신감만 있으면 어떤 역경도 이겨낸다.
7. 부를 향한 여정을 만족스럽게 해주는 건 내가 진정으로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확실히 아는 것이다.
나는 나의 지식과 경험으로 누군가를 돕고 가르치는 것을 추구한다.
8. 남들이 충분히 가지지 못한 내가 가진 능력을 활용하면 경제적 자유에 조금 더 가까워진다.
나는 사람들을 이끄는 리더의 성향이 있고, 언변이 나름 괜찮고 모임을 즐거운 분위기로 이끌 수 있다.
부를 일구고 사람들을 돕기 위해 이를 최대한 활용해야한다.
9. 용기있는 자만이 이득을 취할 수 있고, 투자에 결정할 때는 조심하면서도 대담해야한다.
10. 부는 우리를 시험한다.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난제를 던져주고, 어떻게 해쳐나가는지 지켜본다.
난제를 해결하는 사람만이 부를 얻을 수 있다. 직장에서 힘든 일을 맡게된다면, 내가 그럴 능력이 있어서다.
11. 월부 환경에서는 나름 사회성이 좋은 것 같다. 하지만 회사에서의 나는 사회성이 그렇게 좋다고 보기 어렵다.
내가 좋아하고, 친하게 지내는 몇몇에게만 사회성이 좋다. 특히 우리팀 내에서 조용하고 무뚝뚝한 편인데,
월부 낭만레오처럼 밝고 긍정적이고 먼저 돕고 사회성이 좋은 사원이 돼야한다.
12. 부와 만족스러운 삶을 이루는 건, 그저 물질적인 풍요와 경제적 자유만이 아니다.
대의, 영성, 독립, 기여 등 정신적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시간을 최대한 목표를 위해 효율적으로, 그리고 소중히 썼다.
일을 애인이 아닌 친구처럼 대한다. 내 인생 목표를 위해 본업에도 충실히 임했다.
12월에는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지고 정신 수양을 통해 내면의 지혜가 속삭이는 소리를 들었다.
조급함을 덜어내고 숲을 보기위해 명상하는 습관을 가졌다.
5. 딱 5년동안 부동산 투자에 몰입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전략과 계획을 유동적으로 변경했다.
6. 내 투자 실력에 대한 자신감과 부동산 투자에 대한 확신을 얻기 위해 꾸준히 실행하고 또 실행했다.
7. 투자 경험과 실력을 쌓고, 기버의 마인드로 동료들을 도왔다.
8. 항상 조장을 지원했고 선발됐다. 더 많은 동료들을 이끌고 돕는 리더가 되는 기회에 도전했고 성공했다.
9. 2025년에 용기내서 1호기에 투자했다. 대신 반드시 저환수원리 원칙에 의거한 투자를 했다.
10. 난제를 달가워하고 해결하는 것을 즐긴다. 스스로 난제를 찾아 해결했다.
11. 회사에서 누가봐도 사회성이 좋은 사원이 됐다.
12. 부의 그릇을 키웠고, 정신적 태도를 갖췄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1. 개인적 성장 : 불가능한 목표가 개인의 성장을 이끈다.
목표와 잠재력은 서로 영향을 주며 커져간다. (p98)
2. 확신 : 절대적 믿음은 우리를 강인하게 만들어준다.
확신이 없다면 결코 목표를 이룰 수 없다. (p2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