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41기 83조 8배의 열정으로 3배 성장을 이루조♡ 썸머선샤인] 3주차 독서후기 [부자의 언어]

  • 24.11.25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의 언어

2. 저자 및 출판사: 존 소포릭 / 윌북

3. 읽은 날짜: 11/22~11/25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부를 추구하라. 

부라는 보상을 위해 치른 대가는 분명 가치가 있었다. 인생에 필수적인 것들을 얻었다. 일과 자유, 개인적 성장이 따라 왔다. 가장 뜻밖의 열매는 그가 부유한 삶을 일구어온 과정을 영적 여정으로 보게 되었다는 점이다. 

20대에 재정적 고난을 겪게 되면서 돈에 대한 다른 관점을 배우게 되었다. 돈이 없다는 사실이 사람을 어떻게 불안과 공포, 벗어날 수 없는 절망 상태로 몰아가는지 경험했다. 돈이 없어질수록 삶의 피폐해지고 돈 걱정을 하게 된다. 돈의 가치를 깨달은 시기는 아이가 태어나고 가족들이 나만 바라보면서 경제적 문제는 거의 모든 순간 내 발목을 잡았다.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나날이 계속되었고 그리하여 지금은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있다. 

책의 처음 시작은 아래 2가지 유형을 대비하면서 보여주는데 1. 돈, 투자를 좋지 않게 보는 주인공의 친구들과 2. 인생에서 돈 문제를 극복해야 다른 것들에 집중할 수 있다는 주인공 많은 사람들이 돈을 쫓다가 보면 불행해지거나 욕심 많은 사람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지만 막상 인생을 살다보면 정작 돈이 없어 집마련 육아, 오후 생활비 때문에 허덕인다는 사실이 떠올라 고개를 끄덕이며 책을 읽었는데 책에서는 인생에서 시간과 돈의 중요성, 목적, 목표와 걔획, 실행, 돈이 벌리는 원리 등을 부의 원리를 깨닫고 부자가 된 주인공와 아래 4명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된다. 

산투스, 지미, 프레드, 제라드 인물이 나오며, 위 4명은 우리가 부자 라는 목표를 잡았을 때 대표적으로 볼 수 있는 4가지 유형인데 어떤 사람들이 부자가 되고, 어떤 사람들이 부자가 되지 못하는지 이해가 되기 쉽게 소설, 이야기 형식으로 보여주니 부자, 경제적 자유에 대한 인사이트를 조금 더 와닿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고 부자가 되는 방법에 대해서 가져야 할 부분도 함께 이야기 해 주셔서 너무 좋았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희생은 더 나은 명분을 위해 무언가를 포하는 것이다. 부에는 희생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워라벨을 지키면서 부자가 되는 것은 말도 안되는 것이다. 주 40시간을 일하는 보통 땅에만 씨앗을 심으면, 사는 동안 보통 수준의 수확을 거두리라는 말이 내가 워라벨을 지키면서 쉽게 하려고 했던 것은 아닌지 반성을 하게 되었다. 

어떤 선택을 함에 있어서 꾸물거림이 있는 것 같았는데, 책을 읽고 꿈을 이루는 행동 단계에 발조차 들이지 못한건 아닌지…말로만 했던 것은 아닌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꿈을 이루지 못할거야! 언젠가는 되겠지!라며 꿈을 향해 나아가는 일을 차일피일 미루지 말고 우선 해보자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계획 세우는 부분이 아직은 미흡했는데, 5년마다 개혁 기간 혹은 목적을 가지고 삶을 계획하는 법을 이야기 해주는 대목에서는 5년은 현재 상태에서 계획을 세우고 모든 걸 변화시키기 위해 행동을 하고 집중해야 하는 시기가 왜 중요한지 이야기 해주며 5년이란 기간은 새 삶을 얻을 준비를 하기에 충분한 시간이다라고 말해주었다. 내 시간을 내가 원하는 꿈을 위해 좀 더 계획적으로 써보며 한걸음씩 앞으로 나아가도록 해야겠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나의 투자 계획을 장기, 중기, 단기 목표로 다시 세워보자. 5년마다 새로  계획을 세우고 수정해 보는 게 필요하겠다.
  2. 나를 신뢰하고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아침 명상의 시간을 가지며 미래를 그려보자. 웰씽킹!
  3. 투자시간을 꾸준히 투자하자. 하루에 4시간씩은 꾸준히 하자. 과제가 아닌, 나의 인사이트를 늘리기 위해 해보자. 
  4.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25 인생을 사랑하는가?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가장 중요한 원료로만 인생을 채워라. 시간은 우리의 환경을 조성하는 가장 중요한 원료다. 

P. 33 효과 시간이란 중대한 결과를 가져오는, ‘제대로 된’ 일을 하는 시간이다. 무의미한 시간의 반대말로, 우리가 목표를 향해 똑바로 나아가게 했다. 성과를 내는 데 필요한 일을 양적으로 많이 하는, 노력의 시간이다. 

P. 57 주 40시간 일하는 보통 땅에만 씨앗을 심으면, 사는 동안 보통 수준의 수확을 거두리라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보통 땅과 추가 땅에 씨앗을 심으면, 그러니까 매주 가용할 수 있는 여가 시간을 사용한다면, 평생 수확을 거둘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스스로에게 주는 셈이다. 

P. 75 인생이 쉽고 편안할 거라고 기대하는 건 망상이다. 예기치 못한 위기를 침착하게 헤쳐나가기 위해서는 내면의 강점과 지혜를 찾아야 한다. 비극은 그것이 변명거리가 될 때만 진정한 비극이 된다. “견뎌라. 그리고 더 나은 일을 위해 자신을 지켜라.”

P. 171 ‘비현실적’이라 함은 그저 하나의 의견일 뿐이다. 절대 노하우가 없다는 이유로 당신의 꿈을 축소시키지 말라. 꿈을 가지고 시작하고, 마음속에 지니고, 숙고하고, ‘어떻게’가 나타나도록 두라. 현실적인 기대에 냉소를 날려라. 현실적이라는 말은, 대개 보통 사람이 된다는 뜻이다. 

P. 196 성공에는 시간이 필요하다. 하루의 시간표가 우리가 어떤 사람이 되고, 무엇을 얻어내고, 평생 얼마나 부를 축적할 수 있을지를 결정한다. 오늘 보낸 시간이 내일을 말해준다. 

P. 271 극기의 본질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아는 것, 즉 명료함이다. 매일 목표를 ‘수행하는’훈련이고,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다. 

P.279 “실패하는 사람의 99퍼센트는 변명하는 습관이 있다. ” 농업 경제학자 조지워싱턴 카버의 말이다. 우리는 자신이 처한 경제적 조건들에 결코 책임이 없지 않다. 잘못된 직업을 직업을 유지하는 것도, 불안정하게 사는 것도, 시간이 없는 것도, 돈을 모으지 못한 것도 다 우리 잘못이다. 모든 것이 그렇게 되도록 행동했고, 계속 그렇게 하고 있다. 다른 이들을 탓하거나, 혹은 자신을 둘러싼 환경을 탓한다면 변화에 쓸 힘을 포기하는 것이다.  

P.315 질문하기는 문을 열 수 있는 요청을 하는 행위다. 꿈은 질문하지 않으면 사라진다. 대범하게 질문하지 않으면 삶은 좌초된 상태로 남게 된다. 무엇을 원하는가, 그리고 그것을 가능하게 하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가?

P.340 파산자들은 부자처럼 살면서 파산 상태에 머문다. 미래의 백만장자는 지출을 관리한다. 그들은 사치스러운 생활을 뒤로 미룬다. 만족감을 뒤로 미루는 것은 경제적 축적의 핵심이다. 즉각적인 만족은 장기적인 부를 방해한다.  


댓글


썸머선샤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