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비교평가를 해야 하는 이유
그동안 비교평가를 많이 해왔지만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너무 막연했습니다.
1등을 뽑아서 투자를 해야하니까 비교평가를 해야하는거 아닌가?
이런 생각으로 비교평가를 해왔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강의를 통해서 비교평가를 왜 해야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었습니다.
비교평가를 제대로 해야 하는 이유는 바로!!
입니다.
저는 그동안 제한된 투자금으로 더 버는 투자를 위해 비교평가를 해왔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투자금으로 수도권에서 어느 지역에 어떤 단지를 투자해야 더 벌 수 있을지에 초점을 맞춰 왔습니다.
하지만 요즘들어 생각해보면 더 버는 투자보다 중요한 것이 잃지 않는 투자이고, 더 나아가 내가 투자한 자산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아무리 가치 대비 싼 단지를 투자 기준에 맞춰 투자를 했다고 하더라도 그 단지가 언제 가치를 찾아서 가격이 올라갈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 기간동안 무수히 많은 시장의 변화가 있고, 그에 따른 역전세와 같은 문제들이 발생할 것입니다.
이 때 그 물건을 지키지 못한다면…
열심히 비교평가해서 더 버는 투자를 한 것은 (좋은 경험이 될 수도 있겠지만) 결론적으로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투자는 매수보다 보유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산을 지키는 관점에서 내가 투자한 물건에 확신을 갖기 위해 다시 한번 비교평가를 해야 한다는 것이 너무 크게 와닿았습니다.
특히 식빵파파님께서 자신의 투자 사례를 예시로 들어주신 것이 인상 깊었습니다. 당시에 열심히 비교평가해서 가치 대비 싼 단지를 저환수원리 기준에 맞춰 샀고, 이후 매매가 하락과 역전세가 났을 때, 매도하지 않고 보유할 수 있었던 이유가, 비교평가를 통해 여전히 그 단지가 가치대비 싸다는 확신이 들어서라는 설명을 듣게 되었을 때!
‘아 내가! 열심히 비교평가 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거구나!!’
라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더 버는 투자를 위한 비교평가에만 익숙해져 저에게, 너무나 도움이 되는 말씀이었습니다.
아직 투자를 하지 못한 저에게 ‘보유’라는 주제는 확 와닿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근시안적 사고에서 벗어나 멀리서 투자 시장을 바라본다면, 결국 매수보다는 가치 있는 물건을 지키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하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됩니다.
물론 지금은 매수에 집중해야 하지만, 매수라는 결정을 하기 전부터, 어떻게 보유해 나갈지 미리 준비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이번 강의를 통해 깨닫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비교평가를 잘 하는 방법, 그래서 더 좋은 물건을 사는 방법!!
이 부분을 배우려는 마음으로 듣기 시작했지만, 강의를 들을 수록, 어떻게 하면 내가 산 자산을 잘 지켜나갈 수 있는지에 집중하게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비교평가를 통해 저평가된 단지를 찾고 저환수원리 기준에 맞는다면, 확신을 가지고 매수해도 된다는 자신감도 보너스로 얻은 것 같습니다.
이번 강의는 저에게
어떤 단지를 투자해야 하는지, 그리고 투자한 단지를 보유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판단해야 하는지를 제대로 알려준 강의였습니다. 그리고 그 시작은 바로 비교평가라는 것!!!
식빵파파님께서 알려주신 비교평가 틀과, 비교평가 이후 저환수원리에 입각한 매수의사결정 프로세스까지 모두 벤치마킹해서 수도권 1호기를 위해 열심히 달려보겠습니다.
좋은 강의 만들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댓글
어텐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