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빵파파님의 3강 강의 너무 잘 들었습니다.
SES의 달리기를 저도 즐겨 들었는데 파파님 말씀대로 힘이 나는 노래 가사가 맞는 것 같아요!
실준반에서 임보 쓰면서 내가 임장을 진행한 지역의 여러 아파트에 대한 비교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정확하게 알지 못했는데, 파파님이 알려주신 비교 평가 방법을 따라 이전보다 쉽게 생활권을 고정하거나 또는 가격을 고정하여 비교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완벽하게는 아니지만요)
- 나에게 특히 와 닿았던 점
- 투자자로 성장을 하다 보면 내가 생각하지 못한 일들을 만나게 되고, 이 위기들을 잘 극복하기 위해서는 내면의 성장이 필수적이다. 책장에 있는 많은 스승님을 통해 위기에 대한 답을 구할 수 있고 내 돈 그릇을 키우기 위해 독강임투는 필수이다.
- 여가 시간에 책 읽는 것을 좋아하고 즐겨했는데, 월부 생활을 시작하며 빨리 투자자로 성장하고 싶은 마음에 책 읽는 것에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우선 순위가 낮다고 생각했었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조그만 위기에서도 부를 채울 수 없다는 부분은 아직까지 완벽하게 공감이 되진 않지만, 인생 고민에 대한 답을 책으로부터 (무엇보다도 성공한 사람들의 도서) 찾는 튜터님의 말씀이 너무 좋았습니다. 저도 파파님처럼 고민에 대한 답을 도서에서 찾을 수 있도록 꾸준한 독서 생활을 투자 내내 유지하고 싶습니다.
- 적용해 보고 싶은 점
- 수도권 및 지방 부동산 시장 동향에 대한 주기적인 확인(초록창 활용) 및 KB 통계, 매물 개수, 전화 임장)
- 당장 앞마당이 없어서 비교 평가를 할 수 없음에 슬퍼하지 말고, 앞마당을 만들고, 충분한 앞마당과 저평가 됐다는 sign을 알아 차릴 수 있게 시세 tracking
- 무엇보다도 투자는 싸게 하지만 반드시 가치 있는 물건을 매수하여, 힘든 시기를 지나 좋은 시기까지 잘 들고 있다가 해당 물건의 가치가 제 값에 도달하고 수익을 보고 매도를 진행할 수 있게 물건의 가치를 잘 파악하는 눈을 기르고 가치 평가 tool을 활용한 충분한 연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