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앨런 피즈&바바라 피즈, 반니
3. 읽은 날짜: 24/11/24~27
4. 총점 (10점 만점): 8 / 10점
목표노트 만들기처럼 확언, 시각화를 실전처럼 적어보거나 연습해보는 시트가 있었더라면
바로 행동으로 옮겨보고 적용해볼 수 있겠다.
성공, 자기계발 관련된 책에 나오는 내용들이 많이 겹쳐 나에게는 새로운 내용이 다소 적었다.
그래도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들을 총 망라해주어 이 책 한 권으로도 충분할 것 같다.
STEP2. 책에서 본 것
1. 무엇을 원할지 결정한다. 그것을 어떻게 이룰지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은 당신의 RAS가 할 것이다.(p30)
목표를 손으로 쓰는 사람들이 ~ 목표를 이룰 가능성이 42퍼센트나 높다. ~ 손글씨가 목표에 대한 보다 강렬한
애착과 헌신과 의욕을 불러일으킨다. ~ 그러나 실천하는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p38~39)
목표를 세세히 수치화할수록 거기 도달하려는 RAS의 추진력도 높아진다. (p52)
2. 완벽한 배우자의 이미지를 마음에 그리자. ~ 그리고 이 기준에 부합하는 사람과만 데이트한다. (p56)
3. 옛 친구들이 얼마나 소중한지 알았다. ~ 삶의 마지막에 남는 것은 결국 사랑과 사람뿐이다. (p65~66)
4. 내 인생이 아닌 타인의 기대에만 충실했다.~ 마음에 품었던 꿈은 많지만 ~ 모두 내 선택이었다.
명확하게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자신의 꿈을 존중하자. (p67)
5. 마감을 정하면 계획에 추진력이 생긴다. ~ 마감은 목표의 최종 결과에 집중하게 하고, 진행을 막는
장애물과 주위의 부정적 언급에 대한 저항력을 높인다. 최종 목표와 최종 데드라인에서 거꾸로
짚어 내려오면서 ~ 작은 목표들로 쪼갠다. ~ 구체적인 과제와 시간표가 생긴다. (p 72~75)
좋은 데드라인의 세 가지 조건 : 현실적, 빠듯할 것, 스타트라인을 겸할 것.
6. 승자는 결코 실패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다. 승자는 결코 그만두지 않는 사람이다. (p92)
7. 사실을 사실로 인정한다. 상대가 의견을 말할 권리를 인정한다. (p94~95)
8. 우리의 뇌는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지 못한다. 그래서 상상을 현실화하는 방향으로 몸을 유도한다.
‘긍정형 심상’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 장애와 난관 현실적 여건과 도전의 수고로움 같은
‘비판적 시각화’도 병행해야 달성 가능성이 높아진다. (p125~128)
목표를 현실로 바꾸려면 사고 패턴과 자아상, 두뇌회로의 변경이 필요하다.
확언은 이 변경의 중요한 열쇠로 작용한다. 확언은 긍정형 자기암시다.
특정 주장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면 사람은 결국 그것을 내면화 한다.
내가 원하는 긍정적인 내용을 지속적으로 확언하면 결국 그 내용이 부정적인 내용을 대체해 나의 새로운 자아상
즉, 새로운 현실이 된다. (p139~151)
9.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한 가지 특별한 공통점이 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웃을 줄 안다는 것이다.
당장의 스트레스 상황뿐 아니라 인생 전반에 대해 새로운 관점이 생긴다.
긍정적인 사고와 유머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긍정적인 면을 보는 내공을 기르자. (p197~213)
내가 기분 나쁘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기분 나쁜 것이다. ~ 내가 취하는 태도다.
내가 내 문제를 받아들일 여유와 능력이 없음을 만천하에 알리는 것과 같다.
성공하는 사람들은 남의 말에 일희일비하지 않기로 선택한 사람들이다. (p217)
10. 의미 있는 성공을 달성한 사람은 그 과정에서 수없이 거절당하면서 거절에 대처하는 방법을 터득한 사람이다.
대개는 밑져야 본전이다. ~ 오히려 이득이다. ~ 다음번에 성공률을 높이려면
아이디어나 접근법을 어떻게 손봐야 할지 방향이 잡혔다. (p232)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느낀 점 또는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1. 그동안 내가 원하는 것을 얻거나 목표로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어떻게’ 이룰지를 가장 신경썼다.
그건 RAS의 몫이니 나는 진정으로 ‘무엇을’원하는지 결정하면 된다.
2. 내가 정말로 원하는 이상형을 만나보려고 크게 노력을 해보지 않았다.
애초에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안 될 것도 없다.
설령 이상형과 다른 점이 있더라도 내가 긍정적인 영향을 주면 된다.
3.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 욕심에 부를 쌓는데만 초점을 맞췄다.
하지만 결국 돈보다 중요한건 내 사람, 건강이다. 본질적으로 중요한걸 잊지말자.
4. 내 꿈을 시도하고 이루는 것은 내 선택이다. 내 꿈은 나만이 존중할 수 있다.
경제적 자유로 많은 것을 이룰 수 있지만, 나는 음악을 하고싶다.
음악을 시도하고 즐기는 꿈을 이루는 것은 내 선택이다.
5. 막연하게 25년에 1호기 투자한다고만 했는데, 좋은 데드라인이 아니였다.
현실적이나 빠듯하지 않고, 작은 목표들의 스타트라인이 없었다.
구체적인 실행 목표와 데드라인이 필요하다. 데드라인을 못지키면 수정하면 된다.
6. 성공으로 가는 길에는 실패라는 성장통이 필수다. 끝까지 가는 놈이 이긴다.
7. 나에게 정말 필요한 자세다. 굳이 주변 사람들이나 비판자에게 불필요한 감정,시간 소모할 필요가 없다.
인정하고 인정하자.
8. 역시 명상과 더불어 시각화,확언은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로 만들어야할 습관이다.
9. 웃는다고 성공하지 않지만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웃는다.
회사에서 나 스스로 무표정,과묵,진지 같은 키워드로 무게감 잡은 적이 꽤 있다.
기분 나쁘기로 결정한 적이 많았고, 그릇이 작은 사람처럼 반응한 적이 많았다.
10. 내가 가장 두려워하고 기피하는것중 하나가 제안이다.
거절에 대한 손해 심리가 크기 때문에 실패할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것에
도전하지 않는다. 애초에 성공할 것 같은 싸움만 시도한다.
거절 당하는 것도 실패,실수의 영역으로 삼아야하고 대처 방법을 알면 성장할 수 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1. 목표를 확실하게 수치화, 구체적화해서 결정했다. 방법은 생각하지 않았다.
목표는 손으로 쓰고 보이는데 붙였다. 지속적으로 추가 및 수정했다.
2. 3년 내로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배우자를 만났다.
3. 가족,친구들에게 소소한 연락하고 기념일 잘 챙겼다. 감사,축하 등 표현을 서스럼없이 했다.
4. 25년에 1호기를 가지고 음악을 배웠다. 25년에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했고, 26년에 공연을 했다.
5. 25년 3월까지 1호기를 가졌다. 25년 2월까지 앞마당 10개를 가졌고, 매물임장 6번했다.
24년 12월내로 앞마당에서 투자 가능한 모든 단지들을 비교평가했다.
1등 뽑기로 시세트레킹할 단지를 뽑아내어 5순위 시세표를 완성했다.
6.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절대 절대 절대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다.
7. 비판자들을 그저 인정하고 내 입장을 고수했다. 그리고 묵묵히 내 할 일을 해냈다.
8. 24년 12월 1일부터 기상 직후/취침 직전 명상,시각화,확언을 시작했다.
25년 1월부터는 명상/시각화/확언을 습관화 했다.
9. 평소에 회사에서도 잘 웃고, 스트레스받는 상황이 와도 허허 웃어 넘겼다.
기분 나쁠만한 상황에도 여유롭게 대처하고 일희일비하지 않기로 선택했다.
10. 밑져야 본전 & 오히려 좋아 마인드로 거절에 대처하는 방법을 터득했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1. 꿈에 마감을 정하면 목표가 된다. (p71)
2. 승자는 결코 실패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다. 승자는 결코 그만두지 않는 사람이다. (p9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