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꿀잼테니스입니다.
마지막 4강은 정말 실전 투자에서 활용하면 좋은 꿀팁을 많이 알려주신 강의였다. 투자 전략과 금액대별 나에게 맞는 투자처, 지방과 수도권 비교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셔서 중급반 강의가 끝나고 나면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생각해볼 수 있었다. 그리고 주우이님 강의를 들으며 지금처럼 이렇게 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고 실제 투자하는 시간과 노력을 다시 한번 재배치 해보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인상 깊었던 내용은
- 현재 시장 상황을 수도권과 지방으로 분리하여 투자자로써 어떤 준비를 해야하는지 전체적으로 알려주신 점이 좋았다. 4년 내에 무조건 내 앞마당을 많이 늘려놔야 뭐든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무조건 '수도권이 좋아 지방보다 수도권을 투자하자'가 아니라 각 지역에 따른 전세가율, 투자기간, 투자 당시의 시장 상황에 따라 나에게 맞는 투자처를 찾아야 한다는 점이다. 이 역시 투자처를 찾기 위해선 내가 아는 지역이 많아야 한다.
- 투자자에게 전세가율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알게 되었다. 그리고 그 전세가율이 상황에 따라 기회가 될 수도, 위기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 결국 시장 상황을 잘 파악해야 한다.
- 절대적 저평가(전고점 대비 -20%)싼 곳을 찾고 상대적 저평가 기준을 대입하여 최종 투자 단지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 포인트다.
- 5순위 시세표를 작성할 줄 알아야하는데 사실 엄두가 안난다. 다음 강의로 실준반을 듣고 임장보고서 작성방법을 배워야겠다.
- 지방은 인구수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수도권이 답이다라고 생각했던 내게 이번 강의는 수도권 vs 지방의 개념이 아니라 지방도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확신을 주었다.
- 투자공부계획
- 4강을 들으며 독서를 좀 형식적으로 한 점을 반성하게 되었다. 주우이님이 알려주신 방법대로 필수도서와 선택도서를 다시 한번 다 읽어봐야겠다.
- <독,강,임,투>하며 월부 환경안에 나를 두고 기본에 충실한, 게을러지지 않는 투자자가 되어야겠다.
- 실준반을 통해 임장보고서 작성 방법을 배우고 앞마당을 만들어봐야겠다.
- 비전보드를 다시 한 번 되돌아보고 10년안에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 다음 단계를 차근차근 준비해나가야겠다.
에너지분배를 잘해야겠다. 회사에서 다 쓰고 오면 집에 와서 지친다. 똑똑한 분배로 내 시간을 확보해야겠다.
마지막 강의까지 너무 알찬 강의를 해주신 강사님들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