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 41기 9준히 독서하고 성투2루조 수박조아] #6 돈의 속성


책 제목(책 제목) : 돈의 속성

저자 및 출판사 : 김승호 / SNOWFOX

읽은 날짜 :  틈틈히 틈독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의속성 #가치투자 #리스크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본것/ 깨달은 점

 

P20. 돈을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깊은 우정을 나눈 친구처럼 대하면 된다. 그렇게 마음 먹는 순간, 돈에 대한 태도는 완전히 바꾸기 시작한다. 작은 돈을 절대로 함부로 하지 않게 되고 큰돈은 마땅히 보내야 할 곳에 보내주게 된다. 품 안의 돈을 기품이 있는 곳에 사용하며 사랑하는 사람과 보호해야 할 가치가 있는 곳에 사용할 것이다. 내가 돈의 노예가 되는 일도 없고 돈도 나의 소유물이 아니므로 서로 상하관계가 아닌 깊은 존중을 갖춘 형태로 함께하게 된다. 이것이 진정한 부의 모습이다.

= 돈은 인격체이고 받아들여야 한다. 돈에 대한 생각과 태도를 바뀌어야 한다. 내가 돈에 대한 생각을 바꾸어야 돈을 가치 있게 여기고 대하는 태도를 바꾸게 된다. 부의 그릇을 키워야 하는데 그것의 첫걸음이 돈에 대한 생각을 바꾸는 것부터 시작이 아닐까 싶다.

 

P35. 규칙적인 수입의 가장 큰 장점은 미래 예측이 가능해진다는 점이다. 미래 예측이 가능하다는 말은 금융자산의 가장 큰 적인 리스크를 제어할 수 있다는 뜻이다. 어디에 숨어 있는지 몰라서 모퉁이를 돌다 갑자기 맞닥뜨릴 수 있는 것이 리스크이다.

=월급의 중요성을 생각했다. 리스크는 투자자로 살아가기로 결정하면 어쩌면 따라오는 숙명이다. 리스크를 미리 예상해보고 대응해 나갈 수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다행이라는 생각. 그러기 위해서는 직장도 소홀히 하면 안된다. 결국 역전세에 대응할 수 있는 건 내가 직장으로 벌어들이는 소득임을 잊지 말자.

 

P43. 욕심은 리스크를 낳는다. 이 욕심이 대중에서 옮겨 붙으면 낙관이라는 거품이 만들어진다. 거품은 폭락을 낳는다. 그러나 자포자기하고 두려움에 떠는 시기가 오면 봄이 오고 해가 뜬다.

= 리스크가 사라진 것처럼 보이는 상승장이 가장 리스크가 크다. 매우 공감한다. 현재 두려움에 떠는 시기 장애물이 가로막는 시기. 나에게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행동하자. 지금은 머리가 바쁠 시기가 아니다. 행동하고 몸이 바쁠 시기이다.

 

P52.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부자가 되려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는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욕심이 생기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가 없다. 빨리 부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은 빨리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다. 누군가와 나를 비교하고 있거나 주변에 나를 과시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그 본질이다. 부는 차근차근 집을 짓는 것처럼 쌓아 나아가야 한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마음을 버리고 종잣돈을 마련해 복리와 투자를 배우고 경제 용어를 배워 금융문맹에서 벗어나야 한다.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방법은 이 사실을 가슴에 새기는 데서부터 시작된다.

= 인상 깊은 말이다. 항상 조급함을 다스리는 게 어려운데, 저자 또한 빨리 부자가 되려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없다고 말한다. 부자로 가는 길은 어쩌면 기본을 해나가는 것이 가장 빨리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종잣돈을 모으고 관리하고, 투자 공부를 해나가면서 그것을 반복해 나가는 것임을 기억하자. 빨리 부자가 되려고 하지 말자.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을 해나가자.

 

P80. 돈도 마찬가지다. 돈 역시 특수 상대성원리의 영향을 그대로 받는다. 시간이 많은 돈이 만들어낸 돈은 모두 다 같은 자식이라서 다시 또 시간이 많은 돈을 낳는다. 그렇다 누구라도 시간 많은 돈을 거느릴 만한 주인이 되지 못하면 결국 그 돈이 당신을 거느리게 될 것이다.

= 같은 돈이라도 어떤 사람이 어떤 마음으로 돈을 굴리는지에 따라 결과는 다르다. 특히 돈의 크기가 커질수록 부의 그릇을 키워야 함을 내포하고 있다. “앞에 빨리 부자가 되려고 하면 안된다.” 라는 말과 이어서 돈도 천천히 시간을 두고 쌓아나가면서 마음의 그릇, 크기도 키워나가야 하는 것 같다.

 

P86. 투자한 자산의 가치가 떨어지는데도 마음이 편안할 때가 있다. 비록 자산 가치는 시세에 따라 변동하도 자산의 본질은 변하지 않을 때가 바로 그것이다. 투자한 후에 하루하루가 조마조마하고 등락에 따라 희비가 매일 바뀐다면 당신은 아직 좋은 투자자라 할 수 없다.

= 매우 매우 중요하다. 현재 가슴속에 새겨야 할 구절이라고 생각한다. 내일 또는 내년에 팔게 아니니 내가 가치 대비 싸다고 생각하고 매수했다면 그 가치를 찾아갈 때까지 기다린다. 기다리는 것도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선 단지 가치를 제대로 보는 눈을 기르는 것이 가장 첫 번째이다.

 

P113. 싸게 살 때까지 기다린다. 진정한 투자는 팔 때를 잘 아는 것이 아니라 살 때를 잘 아는 것이다. 살 때 싸게 사면 파는 건 한결 쉬워진다. 싸게 사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공포 속에서 사 모으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공포가 퍼져 있을 때는 훌륭한 주식도 헐값에 살 수 있다. 결국 주식 투자는 온전한 자기 자본으로 자기 스스로를 믿는 사람들이 그 결실을 가져가는 시장이다.

= 저자는 주식으로 돈을 버는 법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결국 부동산 투자도 본질은 같다고 생각한다. 싸게 사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 저평가. 공포 속에서 행동할 수 있는 용기를 가져야 한다. 내가 투자한 물건을 지켜낸다는 것은 결국 나 스스로 선택한 것을 믿는 사람이 내 눈을 믿는 사람이 결실을 가져가는 것이다.

 

P118. 부자란 금액에 따른 기준으로 잡을 수 없다. 부자는 더 이상 돈을 벌 필요가 없어진 사람이기 때문이다.

= 실제 부자가 되면 자신이 얼마의 돈을 가졌는지 모른다니... 지금으로는 상상할 수 없지만, 매일 그날을 꿈꾼다. 더 이상 일하지 않아도 되는 상황을 만드는 것. 그 자체가 부로 가는 길의 첫 길목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P126~127. 가난을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가난이 얼마나 무서운지 짐작도 못한다. 마음의 가난은 명상과 독서로 보충할 수 있지만 경제적 가난은 모든 선한 의지를 거두어가고 마지막 한 방을 남은 자존감 마저 앗아간다. 부자가 되는 방법의 시작은 자신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그 믿음이 실행하게 하고 고민하게 하고 도전하게 만들어주며 길을 만들기 때문이다.

= 빠르게 독립한 나는 20살부터 홀로서기를 했다.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도 월세/전세로 전전하던 지난날들을 기억하면서 빠르게 내 집마련의 꿈을 꿨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지금보다도 더 절박하게 저축했었다. 지금도 마음이 지칠 때면 지나온 날들을 생각하면 버틴다. 내가 여기서 멈춘다면 다시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야 하는 것을 너무나 잘 알기 때문이다. 난 앞으로 나갈 수 있고, 내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는다.

 

P147. 빨리 수입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이며 다른 하나는 내가 사고 싶은 걸 산 게 아니라 남이 사는 것을 따라 산 경우다. 따라서 투자를 하는 사람은 예측을 하고 그 예측이 맞아야 수익이 나는 상태에 자신을 놓아두면 안 된다. 시장 상황이 악화돼도 대응할 수 있는 상황 안에서 투자를 해야 한다. 이것이 투자의 정석이다.

= 미래는 예측할 수 없고, 어떤 상황이 펼쳐질지 모른다. 그냥 시장 분위기와 투자 기준에 들어온다면 각자의 상황에 맞춰서 투자하고 기다린다. 이 구절에서도 미래는 예측의 영역이 아님을 강조하고, 시장 상황이 악화되고 내가 생각한 대로 흘러가지 않더라도 그것의 본질을 알고 있다면 가치를 찾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P162. 돈을 다루는 네 가지 능력/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으로 나뉜다. 성을 공격하는 것보다 지키는 것이 더 힘든 것과 같은 이치다. 세상에서 투자는 가장 힘들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가장 나쁜 투자다. 투자는 열심히 하는 것으로 대신할 수 없는 분야다. 통찰과 거시적 안목이 함께해야 하고 들어감과 나옴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 순식간에 성벽이 무너져 내릴 수 있기에 그렇다.

= 정말 중요한 구절이라 생각한다. 나는 지금 돈을 버는 능력을 채우고 있고 시도하고 있으니 유지하는 능력은 아직부재 혹은 채울 단계가 아니다. 하지만 이 글을 읽으면서 유지하는 것도 또 다른 능력을 채워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추가로 투자는 열심히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통찰력이 쌓여야 하고 기준이 명확해야 함을 다시 한번 가슴속에 담았다. 결국 아무리 독/강/임을 해도 결국 투자를 통해서 내 통찰력을 키워나는 게 필요함을 느꼈다.

 

P167. 많이 벌어서 잘 모으고 잘 지키고 잘 쓰는 행복한 부자가 되기 바란다.

= 좋은 구절. 결국 잘 지키고 잘 쓰는 것까지 행복한 부자로 가는 과정임을 한 문장에서 느꼈다.

 

P205. 좋은 돈이 찾아오게 하는 일곱 가지 방법

품위 없는 모든 버릇은 버려라. 도움을 구하는 데 망설이지 마라. 희생할 각오를 해라. 기록하고 정리하라. 장기 목표를 가져라. 제발 모두에게 사랑받을 생각을 버려라. 시간이 많다고 생각하지 마라.

= 기록하고 정리하라. 현재 이 부분을 많이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기록하지 않으면 쉽게 휘발된다는 것을 이젠 알기 때문에 사소한 것이라고 기록하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P221. 가치 투자를 지향하는 사람들은 칼이 떨어질 때가 사야할 때다. 떨어지는 칼날을 잡을 용기와 그 칼을 잡았을 때 다쳤던 상처가 아무는 날, 칼날 손잡이를 제대로 잡고 일군 곡식을 베는 추수의 계절이 반듯이 온다는 것을 배운 것은 나이가 50이 다 되어서다.

= 저자는 주식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현재 내가 하고자 하는 투자 방향과 매우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치 투자는 칼이 떨어질 때 살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P274. 매수와 매도에 대해 스스로 기준이 있어야 한다. 남이 만들어준 기준이 아닌 내가 만든 기준이다. 시장에서 가장 바보 같은 질문이 남에게 매수 매도 시기를 묻는 것이다. 이걸 묻는다는 건 스스로의 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기준이 없다는 뜻은 투자를 왜 하고 있는지 본인이 본인을 설득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 기준! 기준! 제일 중요하다. 이번 열중에서도 투자 기준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정말 가슴속에 새겼다. 내 투자는 내가 결정하는 것이고, 배운 기준과 함께 추후에는 나만의 통찰력이 쌓여 나갈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 현재는 일단 기준을 잘 지키는 투자자. 배운 것을 잘 행동하는 투자자로 한 발 내딛고 싶다.

 

P280.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 방향성 설정이 중요하다. 열심히 산다고 부자가 될 수 없다.

 

P327. 무모한 일이라도 끊임없이 도전하라. 모든 성공은 도전하지 않는 자들에겐 항상 무모했기 때문이다.

= 실패할까 봐 두려운 마음이 들기도 한다. 하지만 단 한 번의 실패도 없이 성공의 문턱에 오른 사람은 없다. 내가 될 때까지 도전한다는 마음으로 모든 것에 임한다. 실패와 좌절을 통해 성장하는 것임을 인정하자.

 

P. 329 책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 때 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 책은 다양한 사람들의 경험과 생각 지식을 살 수 있는 강력한 도구라 생각한다. 저자 역시 책이야 말로 삶의 가장 도구라고 믿는다고 말씀하신다. 처음에는 독서량을 늘리고,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을 겪었다면 점점 책을 해석하는 능력을 쌓아야 함을 저자는 말하고 있다. 책을 제대로 해석하고 나만의 생각으로 질문하고 정돈할 수 있을 때 진정한 독서의 의미를 갖게 된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P.347 리스크를 너무 줄이려다 보면 평균 성장을 따라가지 못하는 실수를 할 수도 있다. 그 동네 사람이 되어 모든 골목을 구석구석 알게 되기 전까지는 반드시 큰길로 다니기 바란다.

= 내가 정말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는 투자의 실력을 갖추고 있지 않으면 할 수 있는 투자 중에 가장 좋은 것을 하는 것이 어쩌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는 내용으로 해석했다.

 

내가 내 인생을 바꾸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은 이미 다른 사람이기에 이전과 같은 인생을 살지 않는다. 당신의 인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당신의 인생이 지금의 이 모습보다 더 나은 모습이기를 바란다면 지금 이 순간이 인생을 바꿀 기회다.

 


 

적용할 점

 

1) 경제금융용어 700선 꾸준히 읽기

저자가 추천해준 내용. 파일을 다운 받아 열어보니 내 지식이 많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번에 다 파악하려고 하지 말고 독서하듯이 꾸준히 읽고 내 것으로 만들자.

 

2) 내 인생을 바꾸기로 마음 먹었으니 행동하기

돈의 속성은 정말 재독을 하고 싶을 만큼 재미있었고 공감되는 내용이 많았다. 나는 부자가 될 수 있다고 믿고 내 인생을 바꾸기로 마음먹었다. 그러므로 포기하지 않고 24년의 마지막 다음달을 또 나아갈 것이다.


댓글


한여름밤의 꿈user-level-chip
24. 12. 02. 21:00

오 ~ 돈의 속성 ^^ 11월 한달도 수고 많으셨어요. 집보러 다니세요?? 수박조아님 ^^ 좋은 소식 기다리겠습니당 ^^ 12월엔 계획이 어떻게 되세요? 전 신도시반 강의 수강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