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41기 그뤠잇(8)한 독서가 원(1)씽이조 어텐션] 4주차 독서후기

  • 24.12.02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3. 읽은 날짜: 11/27 ~ 12/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16

RAS는 내가 현재 믿거나 궁리하는 것에 집중한다. 다시 말해 RAS는 내게 맞지 않는 정보를 걸러 내서 내가 믿기로 선택한 것에 이르도록 돕는다. 같은 상황을 누구는 기회로 보고 누구는 난관으로 보는 것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RAS는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불필요한 정보들을 걸러주는 여과장치이다.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정보들만 받아들이기 때문에, 어떤 위기에서도 결국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목표를 이루고 싶다면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 그렇게 목표를 생각하게 되면 RAS가 활성화되어 내가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P.20

내가 무엇에 생각을 기울이고 마음을 쏟는지가 중요하다. 그것이 내 잠재의식으로 스며들고, 미래의 어느 시점에 현실로 발현한다.

 

결국 내가 평소에 하는 생각이 중요하다. 그 생각대로 RAS가 세팅되고, 결국 그 생각이 현실로 발현된다. 그러니 내가 원하는 것을 계속해서 생각하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하다.

 

P.31

일단은 무엇을 원할지 결정한다. 그러면 RAS가 그것을 ‘어떻게’ 이룰지 답을 찾을 것이고, 그러면 길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내가 정말 원하는 것을 결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무엇을’이 결정되면 ‘어떻게’는 저절로 따라온다. RAS가 일을 시작하기 때문에!

따라서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겠다는 다짐은 매우 중요하다. 물론 다짐만으로 이룰 수는 없다. 행동을 해야 한다. 아마 행동을 하면서 이 방법이 맞을까 고민이 되고 의심이 될 것이다. 하지만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정확한 방법은 또는 해결책은 결국 RAS를 통해 얻게 될 것이다.

내가 할 일은 목표를 이루기 전에 그 꿈을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계속해서 목표를 생각하고 ‘어떻게’ 이룰 수 있을지 걱정하지 말고 그저 계속해서 행동하면 되는 것이다!!!

 

P.35

남들보다 앞서 나가는 비법은 출발하는 것이다.

 

일단 출발하는 것!! 어떻게를 고민하지 않고 일단 시작하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하다!!! 일단 시작하자!

 

P.74

시작부터 위대할 필요는 없지만 위대해지려면 시작해야 한다.

P.75

최종 목표로 가는 길에 현실적인 하위 목표들로 포석을 깔자. 자신감이 붙고, 성취감이 쌓이고, 계속 치고 나갈 추진력이 생긴다.

P.77

사람들이 인생을 알차게 살지 못하는 것은 준비에만 바쁘고 시작을 하지 않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항상 ‘내일’을 시작일로 잡는다… 계단 전체가 보여야 하는 건 아니다. 일단 첫 번째 칸을 오르자.

 

우선 시작해야 한다. 기다리기 시작한다면 계속 기다릴 것이다. 그런데 왜 이렇게 시작하기 어려울까?

바로 최종 목표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그럼 목표를 줄여야 할까? 아니다. 목표는 클 수록 좋다. 그럼 어떻게?

내가 최종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현실적인 하위 목표들을 만들어야 한다. 1호기라는 목표가 있다면, 1호기를 위해서 매일 앞마당 전수조사라는 작은 목표들을 포석으로 깔자. 그렇게 매일 앞마당 전수조사, 1등 뽑기, 매물 털기라는 작은 목표들을 달성해 가면 자신감이 붙고, 성취감이 쌓이고, 추진력이 생긴다.

그렇게 내가 해야 할 작은 목표들을 기다리지 말고 오늘 바로 시작하자!!!

 

P.92

승자는 결코 실패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다. 승자는 결코 그만두지 않는 사람이다.

 

결국 해내는 사람들은 그만두지 않는 사람이다. 포기하지 않는 사람이다.

모든 일에 실패는 당연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모두 실패를 했다. 한 번에 성공한 사람은 내가 아는 한 아무도 없다. 그렇다면 내가 하려는 부동산 투자에서도 실패는 당연하다. 오히려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서 여러번의 실패는 너무 필요하다.

매물을 찾는게 두렵다. 왜? 거절당할까봐. 그런데 사실 매도자 입장에서도 더 좋은 조건에 팔려고 하기 때문에 거절은 당연한 것이다. 다른 매도자들은 다 거절하는데 결국 한 매도자는 받아들이는 물건을 찾아야 한다. 그것이 가장 싸고 조건이 좋은 물건일 것이다.

왜? 다른 사람들은 모두 이 가격에 매도하려고 하지 않는데, 이 매도자만 승낙했다는 것은 시세보다 정말 싸다는 증거!! 그러니 거절 없이 한번에 산다는 것은 그만큼 내가 찾아본 물건중에 최고가 아닐 수도 있다는 것.

반면 무수한 거절속에 찾아낸 물건을 싸다는것이 확실하다!! 그러니 실패를 두려워 하지 말고 포기하는 걸 두려워 하자. 포기하면 결국 아무것도 안 된다.

 

P.101

내 인생과 현 상황을 100퍼센트 내 책임으로 인식한다는 것이 자책감에 찌든 사람이 된다는 뜻은 아니다. 자기 객관하라는 강력한 정신에너지를 발휘하겠다는 뜻이다. 스스로 이렇게 물을 필요가 있다.

나의 어떤 행동이 이런 결과를 낳았나? 나의 어떤 사고방식이 이런 상황을 불렀나? 그동안 내가 이 사람에게 어떤 말을 했고 어떤 말을 하지 못했기에 이 사람이 이런 반응과 태도를 보일까? 나의 어떤 믿음이 이런 결과로 이어졌나? 지금과 다른 결과를 얻으려면 내가 어떻게 해야 할까?

P.102

내 생각과 반응과 선택들이 나의 다음번 상황을 창조한다.

P.105

중요한 것은 내게 어떤 일이 일어났느냐가 아니다. 거기에 내가 어떻게 대처하느냐다.

 

지금 내 상황은 과거 내가 해 온 생각과 행동의 귀결이다!!! 그리고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이 자기 객관화가 되어 있는 사람이다.

현재 자신의 상황을 외부 환경 탓으로 돌리고 있는가? 그건 자기 객관화가 되어 있지 못한 것이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민주주의, 자본주의 아래에 사는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결정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그 누구도 나를 위해 일해주지 않는다. 나를 위해 계획을 세워주고 좋은 길로,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주지 않는다. 심지어 부모님이라도.

왜? 인간은 이기적이다. 인간은 자신밖에 모른다. 이것은 팩트이다. 따라서 모든 사람들이 자기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결정하고 개척해야 한다.

따라서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과 결과다 자신이 책임져야 한다. 그리고 위에 질문처럼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야 한다.

지금과 다른 결과를 얻으려면 내가 어떻게 해야 할까? 정말 중요한 질문이다. 환경 탓, 사람 탓을 할 시간에, 지금 이 결과가 왜 일어났는지, 내가 어떤 결정과 행동과 생각과 말을 해서 이런 결과가 일어났는지, 그리고 이 결과를 뒤 바꾸기 위해서는 내가 어떤걸 해야 하는지!!!

 

P.108

인생의 사건들은 내가 알아야 할 것을 가르치기 위해 일어나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알아먹기 전에는 절대 없어지지 않는다.

 

인생에 여러가지 사건들을 나에게 배움을 주기 위해 일어난다. 내가 부족하기 때문에 그 사건들을 나타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사건을 통해 나의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배우고 채우는 것이다.

따라서 인생에서 일어나는 실패는 내가 또 무언가를 배워야 한다는 신호이다. 그러니 실패를 하게 된 다면 배운다는 마음으로 그 실패를 통해 부족함을 채우면 그만이다.

그런데 같은 사건이 계속 일어나는 경우가 있다. 왜 그럴까? 바로 실패를 통해서 배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실패를 경험했다면 그 안에서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에 집중해야 한다. 단지 실패했다고 좌절하고 넘어가면 실패는 계속 찾아 온다. 왜? 실패를 통해 배우지 못했기 때문에. 그래서 여전히 부족한 부분이 남아있기 때문에 계속 그 실패가 나를 찾아오는 것이다.

 

P.120

세상은 내가 아는 만큼 베풀지 않는다. 내가 행동하는 만큼 베푼다.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 없다. 아는 것에서 그치지 말고 실제 행동을 하자!

 

P.127

일어나지 말았으면 하는 온갖 것들을 시각화하는 것이 바로 걱정이다. 조심하자. 그런 장면을 계속 시각화 하면 마음의 작동으로 그 장면이 현실이 된다.

 

걱정을 하면 그 걱정이 현실이 된다. 이것이 걱정을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이다!!

걱정 → 부정적인 상황의 시각화 → RAS 작동 → 부정적인 상황이 현실로 이루어짐!!!

혹여 걱정이 생긴다면 얼른 RAS를 떠올리고 긍정적인 사고로 전환하자. 잘 될 것이라는 확언을 하는 것이다. 그 확언이 RAS를 작동시키고 결국 좋은 결과를 내는 방향으로 만든다.

 

P.166

최고의 성과자에게 중요한 것은 성과 자체가 아니다. 꾸준한 실천이다.

 

성과낼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성과가 날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 것이다. 성과를 내기 위해 실천을 하다보면 때론 성공하기도 때론 실패하기도 한다. 성공만 한다면 너무 좋겠다. 하지만 내가 성과를 아직 내지 못했다는 것은 완벽하지 않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실패할 가능성도 당연히 있다. 아니 실패를 해야 한다.

그런데 실패를 하게 되면 사람들은 그 도전을 멈추려고 한다. 그 한번에 실패를 받아들이고 그냥 포기하게 된다. 나는 할 수 없다고, 나와 맞지 않는 일이라고, 말도 안 되는 목표라고 꿈을 접어 버린다.

하지만 그런 실패를 딛고 매일 꾸준히 목표를 위한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래야지만 아직 완벽하지 못한 내가 실패를 통해 개선되어 결국 성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성공을 했든, 실패를 했든, 아직 성과를 내지 못했다면 꾸준히 실천하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성공은 결국 마인드 싸움이다!! 내가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결과가 달려있다!

따라서 긍정적인 마음으로 내가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면 RAS가 작동해서 ‘어떻게’ 그 목표를 이룰 수 있는지 방법들을 찾아준다. 그러면 그 방법을 그대로 포기하지 않고 밀고나가면 그만이다!!

두려움도 결국 마인드 문제이다. 특히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큰데, 사실 실패는 당연하다. 여러번의 실패를 해야지만 성공을 할 수 있다. 이건 어느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사실이다. 

확률 싸움을 해야 한다. 거절 없이 성과를 이룰 수 없다. 그러니 거절에 감정을 섞지 말고 계속해서 제안해야 한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호기 투자를 위한 긍정적인 마음을 갖자! 데드라인을 정하고 목표를 설정하고 밀고나가자. 

확률 싸움을 하자. 계속해서 협상을 제안하고 혹시 거절당하더라도 감정을 섞지 말자. 거절은 당연한 것.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92

승자는 결코 실패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다. 승자는 결코 그만두지 않는 사람이다.


댓글


어텐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