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95조 나또또]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2. 저자 및 출판사: 앨런 피즈

3. 읽은 날짜: 2024.12.1

4. 총점 (10점 만점): 10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28 타인의 기대에 부응하는 삶은 헛된 삶이다. 당사자에게 불안과 불행만 가져다줄 뿐이다. 우리는 자기 일에 열정적이고 누가 뭐래도 자기 길을 가는 사람을 존경한다.

 

p.48 인간은 두 가지 동기 중 하나로 행동한다. 이익 획득 또는 손해 회피. 물론 두 가지 욕구가 동시에 달성되는 목표도 많다.

 

p.101 나를 감정의 쓰레기통으로, 호구로 여기는 사람이 있는가? 다 내가 키운 괴물들이다. 내가 그 괴물들을 내 인생에 끌어들였고, 내쫓지 않았다. 주위 사람들이 나를 불행하게 한다면 그것은 그들의 잘못이 아니라 어쩌면 내 잘못이다.

 

p.153 말과 글로 확언하는 것은 흔히 말하는 공상과는 다르다. 공상가는 자신의 꿈을 믿지 않는다. 공상은 일시적 변덕이나 판타지다. 심지어 현실화를 원치 않는 내용도 많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그동안 나의 생각만 고집하고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전부라고 생각하며 살아오지는 않았을까? 다른 측면에서, 내가 하고 싶은 것만 중요시 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목표달성을 위해서 내가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생각하지 않았었던 것 같다. 특히 시간 약속에 늦는 한결같은 나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습관을 생산적인 방향으로 바꾸려면 내가 늦은다는 것을 인정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할 것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이 책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101페이지었다. 나를 불행하게 한다면 다른 사람들의 잘못이 아니라 어쩌면 내 잘못일 것이라는 점이다. 내가 주변 사람들에게 상처를 받거나 힘듦을 전가받았다면 내가 적극적으로 그 사람에게 표현을 하거나 만나지 않으면 될 것을,, 나만 참으면 된다는 생각으로 그동안 이 힘듦을 나 혼자 겪어왔다. 앞으로는 주변사람들에게 모진 소리를 하기 힘들다면 그 상황을 벗어나보려고 노력해보자!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27 인생은 롤러코스터와 같다. 덜컹거릴 때마다 비명을 지르는 것도 내 자유고, 두 팔을 들고 환호하는 것도 내 자유다.

 

나의 인생은 나의 것이다. 즉, 내 인생의 설계는 내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실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누군가에게 나의 인생을 의지하지 말고 내 스스로 인생을 잘 개척해나가기를 목표하고 실천해봐야겠다.


댓글


나또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