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독서4랑 5늘부터 함께가조 슈퍼지니] 4주차 결해사 독서후기

  • 24.12.03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독서4랑 5늘부터 함께가조 슈퍼지니] 4주차 결해사 독서후기

 

1. 저자 및 도서 소개 

 :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 앨런 피즈, 바바라 피즈 지음

 : 단 한권의 목표달성 바이블 : 오늘 시작하라.

 

2. 내용 및 줄거리

 : RAS를 이용하여,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내 스스로 주도적으로 긍정적으로 확언하고, 데드라인을 정하고, 두려움과 걱정들은 정상이니 좌절하지 말고, 꺾이지 않고 노력하면 인생이라는 게임에서 승리자가 될 것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중간중간의 일러스트가 '퓨쳐 셀프'와 마찬가지로 내용 전달에 도움이 되었고, 드라이하게 나를 응원하는듯 책을 읽게 되어 좋았다. 끝에 책 내용을 한번 더 정리해준 부분이 좋았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1) 얻은 것

 

나의 인생에 대한 잡다한 생각?

* (p.64~67) 죽음을 앞둔 후회

  1. 왜 행복하려고 하지 않았을까?
  2. 친구들과 연락하고 살걸
  3. 내 감정에 솔직하지 못했다.
  4. 그렇게까지 열심히 일할 필요가 없었다.
  5. 내 인생이 아닌 타인의 기대에만 충실했다.

 

* (p.85) 우울한가? 무기력한가? 그걸 끝낼 날짜를 정하자. 스트레스와 불안감 또는 무기력증을 극복하지 못해 부정적인 생각이 습관이 되면 인생에 먹구름이 드리운다. 부정적인 생각도 길어지면 습관이 되고 인격이 된다.

 

* (p.6) 인생의 참맛은 무덤까지 안전하고 단정하게 당도하는 데 있지 않다.

 

* (p.85) 노년까지 사는 사람은 누구나 인생에서 적어도 세 번의 대재앙을 겪는다. 이혼, 병, 파산, 정리해고, 가족의 죽음 등. 누구나 겪는 일이고 삶의 일부다.

 

* (p.238) 걱정거리의 대부분은 영영 일어나지 않는다. 일어나는 소수의 이른 우리가 어찌할 수 없는 것이다.

  1. 87퍼센트는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2. 7퍼센트만 실제로 일어난다.
  3. 6퍼센트는 내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p.96) 성공한 사람들은 행동 지향적이다. 시작이 초라하고 미미해도 그들은 어쨌든 출발한다. 그리고 남들의 밀어내기 신공에도 꿋꿋이 버티며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는다.

* (p.6) 아이디어에 우선순위를 메기고, 인생의 주도권을 잡고, 중도의 난관을 극복하고, 남들의 의견에 좌우되지 않고, 남들이 요구하는 길 아닌 내가 선택한 길을 궤도에서 이탈하지 않고 꾹심있게 고수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삶의 목표와 데드라인

* (p.16) 일단 목표와 목적이 수립되면 'RAS'가 그리로 연결된 것들을 알아서 선별한다. 내가 현재 믿거나 궁리하는 것에 집중한다.

* (p.24) 인생에서 성취감을 얻지 못하고 결핍을 느끼는 이유는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결정한 적이 없기 때문이다.

* (p.38) 목표를 쓰는 것은 RAS에 발동을 거는 것과 같다. 내 잠재의식에게 쉬지 말고 공든 탑을 쌓으라는 지시를 내리는 것과 같다. & (p.51) 목표를 수치화하라.

* (p.40~41) 미국인의 3퍼센트가 목표와 계획을 글로 확실하게 써 놓는다. (= 3퍼센트는 엄청난 성공을 거둔다.)

* (p.51) 목표를 수치화하라. & (p.53) 목표는 긍정의 연필로 쓰라. (= 동기부여의 에너지)

* (p.58) 명확하게 정의된 목표가 없으면 우리는 사소한 일상 수행에 급급해져 결국 일상의 노예가 된다.

* (p.64) 명확하게 정의된 목표는 기대수명을 연장하고 건강을 증진한다.

* (p.73) 데드라인이 없는 계획은 계획이 아니다. 마감을 정하는 것은 몸의 생체활동과 화학작용에 분발을 촉구하는 것과 같다. 평소보다 높은 수위의 긴박감을 가지고 행동을 개시하라는 일종의 특명을 내리는 것이다.

* (p.74) 좋은 데드라인의 세 가지 조건

  1. 현실적일 것 : 달성 가능한 데드라인
  2. 빠듯할 것 : 긴박감을 주는 마감! 촉박해야 결과물이 좋아진다.
  3. 스타트라인을 겸할 것 : 심사숙고를 끝내고 지금 당장 시작하자. 위대해지려면 시작해야 한다.

 

나를 있는 그대로 바라보기

* (p.100) 지금 내가 사는 세상을 직간접적으로 창조한 사람이 나 자신이라는 사실을 이 자리에서 받아들이자. 지금의 일자리를 수락한 사람도 나였고, 내 열정과 거리가 멀다는 걸 알면서도 지금의 직장에 머물러 있기로 작정한 사람도 나였다.

* (p.105) 내 인생은 내가 한 선택들의 결과다. 자신의 인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선택의 질을 높여라.

→ (p.108) 같은 실수를 반복하면 그것은 더 이상 실수가 아니다. 선택이다.

→ (p.109) 지금까지 하던 대로 하면 지금까지 살던 대로 살게 된다.

 

80/20 법칙

* (p.184) 세계 인구의 20퍼센트 미만이 세상 부의 80퍼센트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 (p.191) 생활 전반에서 80/20 구성비를 찾아내 성과가 미미한 활동들은 과감히 버린다. 내 인생에서 정말로 중요한 것들에 집중하고 나머지에서는 손을 땐다.

* (p.187) 내게 80퍼센트를 만들어 내는 20퍼센트가 무엇인지 아는지 여부가 인생에서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 내가 하루에 하는 일 중 20퍼센트만이 유효하다.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핵심 역량에 집중하고, 다른 80퍼센트는 붙들고 있지 말고 더 잘하는 사람들에게 맡기는 것이 좋다. 사람의 열심과 최선도 유한자원이다.

* (p.277) 첫 술에 배부른 사람은 없다. 새로운 목표를 향해 출발할 때도 80/20 법칙이 성립한다. 초반 80퍼센트는 성과가 미미하다는 뜻이다.

 

나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 (p.116) 건강을 지킬 책임 : 내 건강을 책임지는 사람은 결국 나라는 사실을 인정하자.

→ (p.115) 유기농 식품 섭취, 채식, 금연, 금주, 규칙적 운동, 스트레스 감소, 긍정적 사고 등 lifestyle 변화

* (p.117) 세상에 뒤쳐지지 않을 책임 : 과거에 살지 말자. 책임지고 스스로를 업그레이드하자.

* (p.118) 내 인생의 수질 관리 : 누군가 무례하고, 오만하고, 시간관념과 경제관념이 없고, 자격지심이 강하고, 폭력 성향을 보이고, 술이나 약물에 의존하고, 강박적이고, 책임감 없고, 게으른 행실을 보인다면.. 나쁜 징후를 보이는 사람을 섣불리 내 인생에 들여놓지 말자.

* (p.201) 웃음은 긴장을 풀어 주고 건강에 좋은 '정신에너지'를 방출한다. 이로써 웃음은 상심, 분노, 슬픔에 대한 방어기제가 된다.

* (p.217) 감정 선택 : 죄책감, 민망함, 수치심, 발끈함은 후천적으로 습득된 감정이며 성공적인 인생에서 방해 요소로 작용한다. 이런 감정들을 선택하지 말자.

 

확언의 힘, 그리고 나

* (p.140, 143) 확언은 내가 나를 목표지점으로 끝없이 몰아가는 방법이다. 분야를 막론하고 최고의 성과자들은 성공을 확언한다. 확언 만들기 : 원하는 것을 구체적으로 긍정문으로 서술한다.

* (p.150) 긍정적 확언을 반복함으로써 마음에 긍정적인 생각을 붓는 것이다. 마음에 원래 담겨 있던 부정적인 생각과 의심과 공포와 망설임이 모두 밀려날 때까지 계속. "긍정적인 자아상 만들기"

 

나의 습관

* (p.165) 미루기, 자기 부정, 불평불만이 습관인 것처럼 열정, 자기 존중, 결의, 자신감도 습관이다.

* (p.176) 새로운 습관을 만들고 그것을 체화하려면 적어도 30일은 꾸준히 반복해야 한다. 지금 시작하자.

* (p.176) 이제부터는 매일 목표를 설정하고 달성하는 습관을 들이자.

 

나의 인간관계

* (p.93~96) 타인의 조종에서 벗어나는 방법

  1. 사실을 사실로 인정한다. (그리고 내 입장을 다시 말한다.)
  2. 상대가 의견을 말할 권리를 인정한다. (서로 기분 좋은 방법으로 내 입장을 확언할 방법은 있다.)

* (p.170) 발전을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나보다 나은 사람들을 가까이하는 것이다. 그들이 나를 더 나은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 (p.174) 내가 원하는 곳에 이르도록 격려하고, 내가 거기 이르렀을 때 박수를 보내주는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사람들로 주위를 채우겠다는 의식적이고 의도적인 결정이 필요하다.

* (p.290) 내가 하고자 하는 것을 해 본 적이 없는 사람들의 조언은 무시해도 좋다.

 

포기 금지, 좌절 금지

* (p.7) 모든 일은 일정한 빈도로 결과가 나온다. "확률게임"

* (p.240~241) 승자는 한 번도 지지 않은 사람이 아니다. 한 번도 포기하지 않은 사람이다.

✓ 성공해 본 사람은 수없이 거절당해 본 사람이다. 무위로 끝난 노력, 금전적 손해, 승진 누락, 고통, 비판, 낮은 평가, 불행, 무시된 의견과 항의, 외로움 등등.

✓ 거절당하는 것이 지는 것만은 아니다. 개선방향과 개선점을 알려주는 결정적 신호다. 더 많은 칭찬, 행복, 돈, 승진, 성과를 얻으려면 무엇이 더 필요할지 금쪽같은 힌트를 준다. 또는 앞으로 피해야 할 것을 귀띔하는 부정적 피드백에 불과하다.

* (p.243) 부탁의 비결은 끈기다. 포기하지 말자. 의사결정자들이 내 제안을 긍정적으로 고려하고 검토할 기회를 계속 제공하라는 뜻이다. 열 번 찍어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

* (p.266) 원하는 것이 확실하다면 도움을 청하라. 청하면 얻게 된다. 모르는 사람들까지 나를 돕게 된다.

 

 

(2) 알게 된 점 & 느낀 점

 

* 무엇이 사람을 행복과 건강, 성공으로 이끄는가?

→ 오늘의 삶은 나의 과거를 단순히 재조합한 삶에 머무르지 않는다. (과거가 나를 삼키도록 놔두지 말자.)

나는 미래를 '전망'하고 목표를 의식하며 목적이 있는 행동을 해야 한다. 이것이 '미래의 나'와 연결되는 과정이다.

→ 무지에 대한 두려움으로 부동산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월부 강의들을 들었는데, 현실의 직장이나 발등에 떨어진 문제를 처리하느라 고군분투하면서 자연스럽게 깨닫거나 알게된 것에 소홀해지기 쉬웠다.

→ '미래의 나'에 대한 확고한 이미지를 가지고 그것에 가까워지기 위한 배움과 행동을 채워나가야 한다.

 

* '미래의 나'를 위해 최선을 다할 3가지 우선 순위는?

1) Well-being : 건강 유지, 식단 관리, 라이프 스타일 개선(도파민 중독을 물리치고, 아침시간을 활용하기)

2) Job : 대학원 진학 준비, 지속적인 전문가(직업, 투자)로서의 의도적인 연습, 노력

3) Economy : 행복한 노년을 위한 경제적 준비 - 2025년에는 1호기 마련하기 (내가 할 수 있는 투자 하기!)

 

* 목표와 목표를 이루는 과정을 구체적이고 측정할 수 있게 만들어라. 그러면 그 과정을 더욱 효율적으로 달성해 더 빨리 발전할 것이다. "시각화"

→ 거시적인 틀은 '비전보드'로, 미시적인 과정을 향하는 것은 '목실감시금부'를 도구로 사용할 수 있다.

→ 나에게 맞는 최적화를 통해 의도적으로 이것들을 습관의 영역으로 가져오는 것이 필요하다.

 

* 나의 2025년 "확언" : 2025년 12월까지 나는 앞마당 6개 이상 추가하고, 나에게 맞는 1호기를 투자해낸다. 

 

* 미래의 나는 현재 행동의 복리 효과로 만들어진다. 미래의 나에 대한 투자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하는 의식적인 행동이다. 배움, 건강, 인간관계, 경험 등 구체적인 일에 의식적으로 투자할 때마다 미래의 나는 점점 성숙해지고 유능해지며 더 많은 자유를 얻는다.

→ 내 삶의 원씽 = 일, 여가, 건강의 균형 + 빈곤에 대한 두려움이 없는 경제적 자유 추구

→ 2025년 내년의 내가 하고 싶은 의식적인 투자는? (삶의 목표와 데드라인 설정)

1) 배움 : 1달에 4권 이상의 독서 및 후기, 일정에 따른 월부 기초강의 수강 및 재수강, 실전반 반드시 수강하기

2) 건강 : 명상, 영양제, 스트레칭, 재활 필라테스 + 식이조절 : 비만상태 탈출하기

3) 인간관계 : 경청하는 사람이 되자. 변혁적인 인간 관계를 맺자. 분야별 멘토를 얻자.

4) 경험 : 미래의 나와 연결되기 위한 것에 시간, 에너지, 자원 투자 : 단순 도파민 중독적 경험은 배제하자.


댓글


슈퍼지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