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재테크 기초반 -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재테크 기초반 -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
오늘 ‘조금 더 나은 내가 되는’ 슈퍼지니 입니다.
이번 2주차 강의는 김현준 대표님의 주린이를 위한 주식 입문 강의였습니다.
주식을 아주 조금도 모르는 만큼, 2주차 강의에 대한 기대감이 컸습니다.
아주 쪼금만이라도 주식에 대해 이해를 할 수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과 함께.. 헤헷..
주식, Stock, 나는 ‘새하얀 도화지’다! 그러니 강의를 듣고 우선 받아들이자~!!
2주차 강의를 천천히 들으면서 점차 저의 머리가 백지인 것을 느낍니다.
최근에 ‘자본주의’ 및 ‘돈’과 관련된 책을 읽으면서 조금은 경제 용어도 알게 되었다고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역시 ‘주식’은 새하얀 도화지입니다. 으와~ 모르겠다~ 인정한다! 인정!!
자아.. ‘주식’이라는 생각을 일단 지우고.. 내가 여기서 우선 강의를 들으며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봅니다.
(1) 강의를 집중해서 1차로 듣는다.
(2) 추천도서를 보면서 강의를 보강해본다.
(3) 강의를 다시 한번 더 듣는다.
김현준 대표님의 책인 ‘사요 마요’ & ‘부자들은 이런 주식은 삽니다’ (감사하게 모두 밀리의 서재에 있습니다)
필요한 부분을 발췌독을 합니다. 그리고 강의록 구석에 옮겨적어봅니다.
주식 도화지인 저는 모르는 말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ㅎㅎ 트라이~ 트라이~ 좌절금지!
그리고 1차적으로 강의후기를 쓰고 있습니다~ 헤헤~
재무제표라는 것! 나의 재무제표를 생각해보자!!
최근 ‘돈독모’ 도서인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책을 읽으면서..
간단하게 도식화된 재무제표라는 것을 처음 접하게 되면서 받은 충격이 다시 한 번 다가왔습니다.
저는 지금까지의 나의 재정에 대해 ‘수입’ & ‘지출’이라는 1차원적인 면에서만 보고 있었습니다.
근로소득을 통해 ‘수입’을 얻고, 고정비용 및 여러 생활비 등으로 ‘지출’을 합니다.
여기서 ‘빚’이라는 요소가 들어옵니다. 중도금 대출입니다. 이것의 이자는 주거비 지출에 가깝습니다.
아직 청약받은 집은 ‘자산’이 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저의 재무제표, 나아가 ‘돈의 흐름’을 생각해봅니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by 로버트 기요사키)에 나오는 책의 재무제표에 대한 지점이다.
나는 ‘중산층’의 현금 흐름을 가지고 있는데,
현재 나의 현금 흐름의 문제점은..
(1) ‘자산’이 없고,
(2) 주택 융자에 대한 ‘이자’가 ‘중도금대출 이자’라는 형태의 지출로 발생하고 있으며,
(3) 무이자할부로 쓴 신용카드 부채가 해결되지 않았고, 이번달까지는 신용카드 대금을 지출해야한다.
다행인 점은, 학자금 대출 및 자동차 관련 대출금이 없다는 것이었다.
부자의 현금 흐름은 ‘자산’을 나의 ‘수입’으로 가지고 올 수 있다는 것인데,
부자의 현금 흐름을 기업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어서 강의를 들으면서 인상적이었고..
나도 ‘부자의 현금 흐름’을 가지고 싶다. 그러니 ‘자산’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더욱 느끼게 되었다.
자산에 부동산 뿐만 아닌 주식, 채권이 있다는 점!
아에 ‘주식’을 제외하는 선택은 어리석고, 소액으로도 조금씩 투자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점..!!
무엇보다, 제대로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때려박아 주셨다는 점..!!!
현재로서는 ‘부동산’이 맞은지, ‘주식’이 맞은지 정확히 모르겠지만..
비교해주신 바로는 성격적으로는 정말 ‘주식’이 맞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에..
우선 강의 한번 다시 더 듣고,
연금저축보험을 ‘연금저축펀드’로 옮기면서, 매달 적립식 투자를 한다는 생각으로,
IRP도 일정 예금비율 이외에는 ETF로 운용해보고..
ISA 계좌로 예금도 굴릴 수 있으니 종잣돈 모으는 것도 꾸준히 하고..
그렇게 자산을 만들기 위한 준비 및 노후준비, 부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일들을 실행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잘 읽자!
강의를 듣다가 나온 메세지이기도 하지만,
‘부자들은 이런 주식을 삽니다’ (by 김현준 대표님) 초반부에서 발췌독한 지점이 인상적이었다.
강의가 너무 간결했는데, 김현준 대표님 책이 강의와 궤도가 같아서 강의를 들으면서 참고서처럼 보게 되었었다.
독서가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생각보다 나에게 습관으로 입히는 것이 어려운데,
이번에 강의를 들으면서 독서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좋은 강의 주셔서 감사합니다, 김현준 대표님~
댓글
우와~전 개인사정으로 2주차를 아직 시작못했는데 이렇게 후기를 멋지게 남겨주셔서 큰 도움이 되네요~1강이라도 들으러 가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