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부 열반스쿨 기초반 첫 강의가 오픈되어 설레임반 두려움반으로 강의를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충분히 이해갈 내용으로 초보자의 눈높이에서 설명해주시는 너바나님의 강의에 시간 가는 줄 몰랐습니다.

한 가지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전세를 살고 있다면 종잣돈(전세보증금제외)으로만 투자를 해야하는 건지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전세 보증금을 제외하면 지금까지 모았던 종잣돈의 파이가 너무 적어 지방 광역시 투자도 어려울 것 같아 고민 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한 전세 보증금을 빼고 자금을 융통 시키고 실 거주지를 월세(오피스텔)로 전환 하려면, 자본주의 지수(메타인지) 재테크 레벨부분 강의에서 “초보; 월급쟁이 월세입자”는 하락장에 버틸힘이 약해진다는 말씀을 듣고 적극 이해도 되고 실 거주 월세 비용이 하락장에서 얼마나 무서울까라는 간접 체험도 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전세자금을 빼서 투자하는게 더 고민 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종잣돈의 기준에 대한 추가 조언이 있다면 참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비전보드 작성중에 수익률 은퇴 가능 시기 엑셀 파일에 현재 1년에 저축 가능 금액만 기재하면 되는건지 현재 종잣돈(이미 모아진 돈 or 전세 자금 빼서 투자가능 돈)을 첫 시트에 넣고 다음 시트부터는 1년에 저축 가능 금액을 기재해야 하는건지 여부도 조금 헷갈립니다. 이런 부분  피드백이 가능하다면 받고 싶습니다.

 

미래를 예측하고 설계를 할 수 있다는 부분에서 비전 보드는 앞으로의 미래에 대해 미리 내다보는 지표가 된 것 같아 색다르고 동기부여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좋은 프로그램으로 앞으로의 투자 관이 명확히 확립 될거라는 확신이 듭니다.

 

오늘 첫 강의가 잃지 않는 투자자가 되기 위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다음주 강의도 기대하며 복습하겠습니다. 


댓글


허씨허씨
24. 12. 05. 23:32

레이첼님 멋진 후기 감사합니다 ㅎㅎ

밥언제먹어요
24. 12. 06. 23:01

궁금하셨던 부분 조모임에서도 나누어보아요! 고생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