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서울 아파트 중 어떤 아파트를 매수해야되는가 에 대한 설명을 위해
주우이님이 서울 25개구 입지에 대한 간략한 설명과 핵심요소, 그리고 여러 상황에 대한 예시들을 들어주셔서 단순히 어떤 단지가 더 좋고 이런 단지를 선택해야 된다! 가 아니라 나의 상황에 따라서 다른 선택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말씀해주신 것이 가장 와닿았던 것 같습니다.
지난 많은 강의들과 반마당의 임장 보고서를 작성하였지만, 그것이 의지의 문제였다고 생각했는데 (물론 의지의 영역도 있었을 수 있었겠지만).. 강의를 완벽하게 듣고 과제를 시작하겠다는 마음, 과제를 완벽히 하고 정답을 내겠다는 마음.. 그 마음들이 계속 더욱 부담으로 쌓이고 강의와 과제의 양 자체에 압도당하여 자신이 없어지고 그게 결국은 반마당으로 애매하게 마무리를 하게되었던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도 중요하지만 진짜 중요한건 내가 가치있는 단지를 알아내고 그것을 나의 투자 후보 풀에 올려놓는 것, 그리고 그 안에서 투자를 실행하는 그 자체임을 새삼 느꼈습니다. 강의를 들을 때 마다 귀에 딱지가 앉도록 강사님들이 반복하는 말씀이시지만, 매번 그 말의 진짜 찐 의미를 조금씩 깨닫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전의 나와 달라진게 있다면, 내가 지금 이 시점에서 왜 투자를 하고 투자 공부를 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유가 좀 더 선명해졌고, 단기간의 차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하나하나 조금씩 자산을 모아가는 과정이라는 것에 대한 이해도가 좀 더 올라갔기에.. 더욱 동기부여가 되지 않았나 하는 마음이 듭니다.
하락장이라 생각하고 있었는데 상반기에 갑자기 반짝하는 상급지와 매물들이 있었어서 기회가 또 지나갔나 하고 아쉬웠는데, 아직까지 다른 곳에도 기회가 있는 곳은 있다는 점. 그리고 그걸 잡기 위해선 지금부터라도 기회가 기회임을 알아볼 수 있도록 실력을 키우면 된다는 점이 위로이자 응원같았습니다.
꼭 비싸고 급지가 좋아야만 좋은 매물이 아니다는 점을 명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적용해보고 싶은점으로는,
각 구별 랜드마크를 트래킹해서 그 지역에 대한 정찰병으로 활용하기
내 투자금 기준 후보 25개 + 윗 투자금 기준 후보 50개 정도엔 선택하기
똘똘한 1주택! 투자금을 나누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좋은 물건을 사는게 중요함
feat.
추가숙제1
추가숙제2
이달엔 매임전임의 벽을 넘고 결론을 맺는 임장보고서, 내 투자후보 풀에 추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