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지방투자 기초반 - 내 종잣돈 2배 불리는 소액 지방투자 방법
월부멘토, 권유디, 잔쟈니, 자음과모음

[3주차 강의 후기 ]
벌써 막바지에 다다르는 지기반.
이번 편은 코크드림님의 거주지인 그 곳에 대해 알려주셨는데요.
코크드림님의 강의는 역시나 늘 명쾌하고 재밌고 귀에 쏙쏙 박히게 하는 명강의인거 같습니다 :)
제가 이번 강의에서 꼭 본깨적 하고 싶은 부분들을 골라서 후기를 작성해보려고 해요 :)
본 > 생활권 PART > 택지/주요시설 한장 지도
깨 > 지금껏 임장을 가면 그 한 곳에 몰입하느라 주변의 가치나 주변의 입지도 무시한 채, 내가 임장하는 그 곳만 파던 경향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꼭 내가 갈 곳이 아니더라도 , 광역시의 각 구에 생활권을 한장의 지도에 표시해보면 이해하기가 더 쉽다는 코크드림님의 말씀.
적 > 이번 광역시의 유성구 뿐만 아니라 서구도 함께 넓게 넓게 봐야겠단 생각이 들었다.
이번 임장이 끝나면 매력있는 생활권인 유성구와 같이 비교해보면 좋을 서구도 보고, 다른 구 들도 택지 & 주요시설 한장지도를 만들어보면 좋겠다. 그러면 조금 더 깊이 , 넓게 이해해볼 수 있지 않을까?
본 > 입지 > 공급 PART > 강조해도 모자란 공급
깨 > 공급은 일단 지방에서 굉장히 중요하고 ,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 꼭 알아두고 깊이 파악해야하는 주요 요소다.
단순히 부동산지인의 그래프로 판단한 채, 리스크 없단 결론을 내리고 투자를 했다간.. 큰코 ㅜㅜ 다.침
미분양 / 인허가 실적/ 숨은 공급들 확인하고/ 어디에 위치하는지 분양지도도 만들어서 내가 투자할 곳과의 거리도 가시적으로 보는 것이 중요하다.
1강에서 배웠던 공급 지도도 최종적으로 만들어서 계속 추가하고 수정해나가야 할 것.
적 > 이번 강의에서도 역시나 공급의 중요성이 강조되었는데 여기서 또 중요한 점은 '도시정비사업' 단계를 아는 거다.
서울과 다르게 지방은, 진행속도가 빨라서 관리처분~ 착공까지 단 5년 정도밖에 걸리지 않으니, 재건축, 재개발에 눈에 불을켜고 볼 것!
특히나 재건축과 재개발은 중심부 인기 많은 곳에서 많이 공사가 들어가기에 더욱 중요시 봐야할 요소다.
인기있는 입지에 신축이라면,, 그 파급력이 어마어마 하다.
지속적인 CHECKING! 그리고 시세 TRECKING!
본 > 시세특징 PART
깨 > 코크드림님이 살고 계신 이 곳.. 이 곳의 특징을 확실하고 명료하게 알려주셨다.
이곳은 타 지역보다 아파트가 많고 그러다보니 희소하지 않게 되고 -> 그래서 신축일수록 사람들이 좋아한다는 것!
같은 생활권이라고 S급 생활권 단지가 모두 1등! NONONO
단지마다 선호도가 다르니, 민감하게 봐야한다. 불과 300m 거리에서도 선호도가 나뉘는 그런 민감한 광역시다 ㅜㅜ 어렵네..
적 > 1강의 제주바다님이 강조하신 '광역시 마다 가진 개별성'이 떠올랐다.
각 광역시마다 선호하는 요소들이 다르고 또 그안에서 민감하게 작용하는 요소들도 다르다..
심지어 생활권 속에서의 단지들마다 선호도가 나뉘니 좀 더 디테일하게 선호도를 조사해야한다.
코크드림님이 알려주신 입지vs년식 S/A/B/C 의 4분면 ( 각 생활권에서 대표하는 단지 4개씩 뽑은 것) 을 기억하고 꼭 임보에 적용하기.
시세트레킹의 중요성을 강조해주시며 마무리 했던 이번 강의.
다시한번 생물처럼 변해가는 시세트레킹을 꾸준히 해야겠단 의지가 생겼습니다 :)
또 임장보고서에 녹여보고 싶은 것 한개를 뽑아봤는데, 이번 임보에 적용을 꼭 해보려고 합니다.
이제 얼마 안남은 지기반.. ㅠ
남은 주차도 열심히 해서 지방 기초를 뽀개겠다!
댓글
릴리링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