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투자를 목표로 월부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아직 모르는 부분이 많아서 질문드립니다.
현재 중기청 대출로 원룸에 거주를 하고 있는데요.
중기청대출로는 부동산 투자를 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서
이미 원룸이 만기를 지나서 전세를 빼고 나와서 대출을 갚고
본가로 전입신고를 다시 하려고 합니다.
여기서 궁금한게
현재 본가는 부모님 자가 소유이고, 제가 본가로 전입신고를 하게되면 무주택자가 아니게 될껀데
주담대나 다른 관련 대출이나 세금관련된 사항에서 전세나 월세로라도 거주하는 것이 유리할까요?
아니면 본가로 전입신고를 해도 주택관련된 대출에 자유롭나요?
(주택청약은 제약이 있는 것을 알고있습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키누님~!! 본인이 본가로 들어가실 예정이라면 부모님과 함께 같은 세대를 구성하기 때문에 앞으로 투자를 이어나가실 때 취득세,양도세의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를 하실 예정이라면 이런 부분들을 염두해 두시고 전세나 월세로 거주하시는 것을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 키누님께서 30세 미만이라면 세대분리시 중위소득 40%이상의 고정소득( 83만원정도) 의 소득이 있어야 세대분리 가능하니 이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투자를 할 떄 세대분리를 하는게 좋을 지, 따로 나와서 거주하는게 좋을지 고민이 있으신 것 같습니다. 많은 싱글 투자자분들께서 고민을 하고 계실텐데요,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세금 측면에서는 세대분리를 하는 것이 유리하고, 생활편의에서는 함께 거주하는게 좋습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개인상황에 따라 다를 것 같아요! 각각의 장단점을 보시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키누님 투자를 고민하고 계신다면 다행스럽게도 지금은 세대당 2채까지는 취득세가 중과되진 않습니다. 대출은 개인 dsr을 기준으로 볼것이고, 그외 세금은 큰 부분을 차지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일단 아직 투자공부를 더해야하고, 한채를 투자하는데까지는 시간이 있으실겁니다. 그동안은 부모님 댁에서 최대한 종잣돈을 모으면서 투자공부를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부모님 집이 한채라는 가정입니다) 이후, 한채로 투자를 경험하셨고 계속 투자를 이어나갈려고 한다면 그때 세대분리를 해도 늦지 않을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