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을 구매하는 사람마다 각자의 사정이 있다. 실거주를 위해 매입을 하는 경우도 있고, 투자 목적으로 전세 등을 끼고 매입을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구매할 때 고려할 요소가 다르고, 접근도 달라야 한다.
마찬가지로 거주환경도 각자가 처한 사정에 따라 중요한 요소가 다르다. 직장과의 접근성, 학군, 주차장, 조경 등등. 투자를 위해서는 나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욕망하는 요소가 많은 곳을 골라야한다. 그리고 토지가 가진 입지 독점성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강남이 좋을 수밖에 없는 이유이자, 일본에서도 미나토구나 치요다구가 잘 나가는 이유다.
부동산도 실물 자산이기 때문에 통화량이 증가함에 따라 화폐로 표시된 가격이 오를 수 밖에 없다. (화폐 가치 하락) 특히 한국의 경우 2000년대 이후 높은 경상수지 흑자(GDP의 약 5%)를 기록하며 2014년 순대외채권국의 반열에 올랐다. 중국과의 경쟁이 심해진 요즘에도 미국으로 많은 수출을 하며 GDP 대비 2% 남짓의 경상수지 흑자를 유지하고 있다.
실거주라는 목적을 바탕으로 나도 욕망하고, 타인도 욕망할 만한 입지에 위치한 부동산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그 중에서 저평가된 물건을 발굴해서 일정기간 이상 보유할 계획을 세워야 한다.
지금 시점에서 내게 필요한 건 인내심일 수 있다. 개인적인 변화와 부동산 투자 공부의 시작으로 빨리 투자를 시작하고 싶은 마음도 있다. 하지만 불확실한 거시적 상황에서 적어도 1년 정도의 호흡을 가지고 공부와 투자처 물색을 병행할 필요가 있다.
댓글
강의 후기 감사합니다!! 오늘도 빠이팅하세요~!!
하.. 맞아요 ㅠㅠ 레알님 말씀처럼 저도 빨리 투자를 하고 싶은 마음도 들지만 한편으론 지금 정세가 불안해서 걱정이 되는 마음도 생기는거 같아요. 일단 공부를 하면서 지켜봐야겠어요!
맞아요! 긴 호흡을 가지고 공부와 물색을 병행하다보면 좋은 물건지가 딱 보이는 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