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경영학도의 독서후기(원씽 2회독)

  • 23.11.09

"최종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앞으로 5년 내에 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삶에 적용하는 독서"


이 책을 관통하는 단 하나의 문장이다.


나를 포함한 사람들은 할 수 있는일이 너무 많고 이를 모두 해야하는 일로 생각하며 살아간다.

다만, 그 중 대부분의 일은 하지 않아도 되는 일이며 해야하는 일은 극히 일부분이다.


"해야 하는 일의 20%가 성과의 80%를 정한다"

많이 들어본 파레토 법칙이며,

나 역시 회사 업무를 할 때 내 To do list를 적으며 우선순위대로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다만, 이 책은 거기서 멈추지 않고 그 To do list에서 반드시 필요한 단 하나를 찾아내라고 주문하고 있다.

" 없어서는 안 될 단 하나. 바로 그 하나를 찾아라"


목적의식

그 하나를 찾기 위해 이 책은 내가 무엇을 목표로 하는지 "목적의식"을 먼저 갖으라고 주문한다.


1) 그 목적의식을 이루기 위해 우선순위를 정하고

2) 우선순위에 있는 일을 생산성 있게 처리하고

3) 이를 오랜시간 반복하면

4) 도미노를 쓰러뜨려 마지막에 큰 도미노를 쓰러뜨리는 것처럼

성공에 직면할 수 있다고 말한다.


생산성

이 생산성을 위해서는 내가 편안함을 느끼는 "안전지대"에 서있으면 안된다.

→ 매우 동의한다. 사람은 안주하게 되고 안주하는 사람에게 발전은 없다.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시간관리, Time line에 대한 제약 혹은 결과물에 대한 제약을 두어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해야한다. 또한 일정 수준에 도달했을 경우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 나은 해결책이 없는지 혁신적인 방법을 계속해서 고민해야한다.

→ 큰 생각이 큰 결과를 만든다. 목표를 낮게 잡으면 현재에 안주하고 현재 방식만을 고집한다.


예시: 6개월 안에 월급 이외의 추가적인 소득을 만든다.는 현재 보다 발전된 모습을 만들지만

혁신적인 방법을 생각하게 하지 않는다.


이에 반해 3년 안에 내 연봉 만큼의 추가 소득을 만든다.라는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할 경우

이를 이루기 위해 현재 내가 관성적으로 하지 않는 다른 방법을 생각하게 만든다.


적용점

3년이라는 시간안에 투자로 연 5천만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려면

수익률 10% 기준 5억의 투자금, 20% 기준 2억 5천의 투자금이 있어야 함.

즉 투자로는 3년 안에 연봉만큼의 추가 소득을 만들기는 어려움

→ 투자가 아닌 다른 방법(사업소득)을 선택할 지 혹은 나의 목적의식에 맞는 목표를 세웠는지를 고민해야 함.


변화

더 큰 삶을 상상할 때에만 큰 삶을 가질 수 있는 희망이 생긴다.

다만, 생각만 크게 하는 것이 아니라 거기에 이르는 데 필요한 행동을 취해야한다.


남다른 성과를 얻으려면 단 하나를 파고들어야 한다.(극단으로 가야한다.)


그러나 처음부터 완전히 성숙한 것을 손에 넣을 수는 없다.

그러니 처음 제대로 세울 도미노를 찾고, 도미노를 넘어뜨리기 위한 준비를 해서 연달아 넘어뜨리고자 해라.


핵심

목적의식, 우선순위, 높은 생산성을 추구해라. 후회를 반드시 피해야 하고 또 그렇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당신의 모든 일 중 단 하나의 일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당신의 모든 시간에서 단 하나를

위한 시간을 맨 위에 두어라. 그리고 이 모두를 한 걸음부터 시작하라.


단 하나: "그 일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을 더욱 쉽거나 불필요하게 만들 단 하나"

→ 지금의 나에게는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삶에 적용하는 독서"이다.


댓글


경영학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