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울I에집입니다
조모임을 할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내 생각을 이야기 하면서 또 조원분들의 말씀을 들으면서 배웠던 내용들도 정리가 되고 임장지에 대해 더 뾰족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Part1. 1강에서 배운 부분을 현장과 현장과 연결지어 새롭게 알게된 점
먼저 저는 임장지의 위치는 너무 좋은데 산지가 많아 지하철 노선이 돌아가고 고지대로 인한 한계가 있을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지만 다른 조원분은 입지요소 중 멘토님께서 강조하신 교통의 중요성 때문에 수요가 더 많이 생길 수 있다는 부분에 주목하신 점이 저와 달라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외에도 특정생활권과 역에 대한 현장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2. 2강에서 인상깊었던 부분?
강의 후기에도 남겼지만 임장지에서 투자 후보로 찾은 단지와 상급지의 가치가 비슷한 단지를 비교하고 가치가 비슷하고 투자를 할 수 있다면 상급지의 물건을 해야된다는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결국의 수요는 더 좋은 곳으로 몰리고 이전의 전고점과 차이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될 것 같습니다.
다른 조원분들의 생각에도 공감을 많이 할 수 있었는데요
신축을 보다가 구축 단지를 볼때 텐션이 떨어진다는 말씀과 멘토님께서 분당 선도지구에 떨어지는 생활권에 떨어지는 단지가 된 이야기를 듣고 정말 버릴 단지가 없으니 똑바로 임장해야 선호도를 제대로 알 수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3. 한끗차이로 선호도 달라지는 것
이번 임장지는 현재 입지가치가 변하는 중이고 워낙 경사가 심해서 정말 한끗차이로 선호도가 갈리는 지역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태평동, 금광동,, 신흥동 등 지역을 말씀해주신 조원분들도 계셨고, 대단지이기 때문에 동별 차이에 대해 말씀해 주신 조원분들도 계셨습니다. 그리고 도로 하나를 건너는지에 따라서 생활권의 분위기가 바뀐다는 말까지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시간이였습니다~
4. 투자하기 위해 내가 해오던것과 달랐던 것, 적용할것
주로 시세트레킹을 하지 않았을 때 시세가 갑자기 빠르게 변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저도 투자후보 중 한 곳으로 봤던 단지가 지금은 전세가 1억정도 떨어져있는 것을 보고 강의에서 말씀해주신 것처럼 교통과 학군 등이 우수한 선호단지는 전세가가 단기간에 급격히 오르기도 하지만, 공급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전세가가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을 제 눈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또 강의에서 말씀해주셨던 것처럼 서판교에 회사보유분이 급매로 나온 것을 말씀해주셨을 때 정말 알수없는 이유로 팔아야되는 물건은 언제든지 나올 수 있다고 믿고 꾸준히 기회를 잡으려는 노력만이 찐투자자의 길이라고 느꼈습니다.
5. 투자자의 사고? 나를 가로막던 편견?
이 부분도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었는데요~
10평대 투자는 싱글이나 신혼정도만 살수있는 주거단지로 오피스텔이랑 경쟁해서 안된다는 주제도 있었고 (우선순위와 시장상황에 따라…)
아실 그래프와 전고점에 대한 이야기, 언덕, 구축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안다고 생각하는 것이 실제로 투자로 이어지지 않았으면 아는게 아닐 수 있다는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긴 시간 조원분들과 인사이트 나누며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에 감사합니다~~
댓글
서울I에집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