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계약을 할지말지 기로에 서있습니다.

23.11.09

안녕하세요

저는 일한지 9년차 접어드는 35세 미혼여성입니다. 모아둔자금이 청약통장에 1000만원, 현금6000만원정도에 2000은 전세비용(전세보증금1억2천만원중)으로 들어가있으니 총 9000만원정도 있습니다.

강서구 등촌주공3단지아파트, 구로두산아파트쪽을 보면서 5억정도 하는 매물을 눈여겨보고있었는데 예상치못하게 이번에 이문 아이파크자이 청약 20A타입(원룸형 초소형평수)(약3억)에 지원해서 당첨이되었습니다. 자금 현황에 맞추다보니 이렇게 작은평형으로 지원한것인데 막상 계약하려고보니 이것이 잘하는 선택인지 망설여집니다. 우선 원룸형이어서 가격상승의 메리트가 없을것도같고 매매가 되지않는것은 아닌지 걱정도되구요.

만약 계약하게된다면 지금도 원룸에 거주하고있어서 실거주를 하는 것도 가능하고(물론 직장이 목동이어서 좀 멀긴하지만) 월세를 주는 방법도 생각해보고는 있는데

계약을 하는것이 맞는방향인지, 계약을 포기하고 종잣돈을 더모아서 기회를 기다리는 것이 맞는지 잘모르겠습니다.

조언을 주시면 선택하는데 큰 도움이 될것같아 이렇게 글을 써보았습니다.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오리꽉꽉
23. 11. 10. 01:10

안녕하세요 손예슬님 :) 우선 청약당첨 축하드립니다. 초소형평수에 당첨되셨군요. 공급면적 기준 9평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초소형/소형평수의 경우 원룸형 구조기 때문에 세를 놓거나 매도 할 경우 아파트가 아닌 오피스텔이나 원룸과 경쟁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저라면 서울 시내의 역세권 9평의 원룸형 구조 역세권 오피스텔이 대략 얼마정도 하는지 알아보고 예슬님의 매물이 경쟁력이 있는지, 가격은 싼 편인지 등을 고려할 것 같습니다.(9평의 수요인 1인가구의 경우 역세권 같은 교통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역세권 중심으로 살펴볼 것 같습니다.) 이문아이파크의 입주자모집공고를 살펴보니 말씀하신 평형이 204동, 206동, 207동에 배치되어 있더라구요. 해당 동들이 초역세권이라고 보기엔 다소 어려운 부분이 있어 이러한 부분도 고려할 것 같습니다. 더불어 청약 취소시 일정 기간동안 청약신청이 제한되는 등의 제약이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편익과 비용을 잘 계산하셔서 현명한 선택 내리시기를 바라겠습니다. ^^ 손예슬님 화이팅입니다!

호재라이언creator badge
23. 11. 10. 07:57

안녕하세요. 이번에 원룸형 초소형 평형에 당첨이 되셨네요. 원룸형은 수요가 한정적이라는 단점이 있는 것은 맞습니다. 우선 주변에 동일 평형 시세를 보시고 싼지 비싼지를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 입주하는 물건에 투자하여 전월세를 맞출 때는 물량이 많아서 투자금이 많이 들어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현재는 예측할수는 없지만, 이런 부분들도 같이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너스creator badge
23. 11. 10. 08:59

안녕하세요, 손예슬님 :) 원룸형 평수에 당첨되셔서 고민이 되시는 상황이시군요. 우선 앞서 말씀주신 것처럼 원룸형 초소형평수의 경우 비슷한 평수의 주변 시세를 살펴보시고 가격 적정성 여부를 판단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월세를 고려하신다면 입주 시기 많은 전월세 물량으로 인해 현재 예상하신 것보다 투자금이 더 들어갈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약을 포기하게 될 경우 재당첨제한 등의 불이익도 있음을 감안하시어 모쪼록 손예슬님께서 좋은 선택하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