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시소입니다] #아처 독서후기

24.12.20

아처

책 제목

아처

저자 및 출판사

파울로코엘료 (번역 민은영)

읽은 날짜

문학동네

핵심 키워드

#실천 #마음가짐 #몰입



#삶의 활, 목표를 향해 나아가다

《아처》를 읽으며, 내 삶의 방향과 목표를 다시 돌아보게 됐다. 

 

목표를 정하고, 실패를 과정으로 삼아 꾸준히 연습하며 나아가는 태도가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깨달았다. 

원씽, 딥마인드에 이어서 현재에 내가 진정 몰두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다시금 생각하게 됐다.

 

화살을 쏘는 순간, 과거의 실수와 미래의 걱정을 뒤로하고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라는 가르침이 정말 와 닿았다. 

내가 그동안 너무 먼 미래를 걱정하거나 과거에 얽매여 현재를 놓치고 있었던 건 아닌지 돌아보게 되었다.

 

책을 덮으며 스스로에게 묻는다. ‘지금 진짜 중요한 것에 집중하고 있니?’, ‘너의 활쏘기는 어디를 향하고 있니?’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오늘도 활을 들어 내가 원하는 목표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가보려고 한다.

 

#실패를 과정으로 삼는 태도
실패는 끝이 아니라 성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이다. 아처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이를 통해 배우며 끊임없이 연습하고 개선해야 한다고 말한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실수를 받아들이고, 이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 줄 아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 동안 실패를 두려워할 때 나의 성장은 흔들렸다. 잘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고, 마음이 흔들 다리 마냥 

안절 부절 흔들렸다. 책을 읽으며 실패를 하나의 단계로 받아들이고, 초반에 겪어야 하는 당연한 결과로 받아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보려 한다.

 

작은 성공, 작은 실패를 쌓아 복기를 통해 기록을 남겨보려한다. 나의 무수한 실패속에 결과는 항상 성공이었다는 사실에 확신을 갖고. 이를 통해 다음에는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려고 한다.

 

#내 목표를 향한 확신과 집중

아처를 읽으며, 열정을 나눌 사람을 찾을 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스스로의 직관을 믿는 것이라는 

깨달음을 얻었다.  우리는 종종 주변의 조언이나 시선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타인의 의견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나를 가장 잘 아는 것은 나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한계를 기준으로 타인을 판단하거나, 편견과 두려움에서 나온 말로 우리의 길을 흔들 때가 많다.

결국 내가 믿어야 할 것은 내 안의 목소리다. 활쏘기를 통해 배운 것처럼, 내가 쏘아야 할 화살은 다른 사람이 아니라, 나 자신이 선택한 목표를 향해야 한다. 나의 열정과 방향성을 존중하며, 나와 같은 열정을 공유할 벗을 찾는 과정에서도 직관을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이 책은 강하게 일깨워주었다.

 

아처의 메세지는 단지 목표를 이루는 기술이 아니라, 올바른 사람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찾는 데에도 중요한 통찰을 준다. 내 길을 흔들 수 있는 외부의 목소리를 의심하고, 내 안의 확신을 따라가는 태도를 삶 속에서 실천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스스로를 믿어주는 단단함이고.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마음을 들여다보는 활동이다. 이는 딥마인드에서도 배워왔던 것으로.

 

당장 눈앞의 목표를 적는 잇마인드 (정), 나를 돌아보며 삶의 발란스를 맞춰주고 목표를 이루르는 힘을 갖게 해주는 딥마인드 (반) 의 합을 찾아 스스로 단단해지기 위한 시간을 쌓자.

 

 

#목표를 향한 집중의 중요성
《아처》는 활쏘기를 통해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에 집중하는 삶의 방식을 가르쳐 준다. 활은 우리의 열망을, 화살은 그 목표를 상징하며, 궁사는 이를 향해 나아가는 우리의 태도를 대변한다. 책은 가장 중요한 목표를 명확히 하고, 그것에 몰입하는 것이 성공과 성취의 시작임을 강조한다.

 

 예전에는 종종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해내려는 욕심에 빠지곤 했다. 하지만 이제는 정말 중요한 목표에 몰입하는 것이 얼마나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는지 알고 있다. 시골마을에 조용히 자리 잡았던 주인공은 수없이 연습하지 않았음에도 순간의 몰입을 통해 주변환경에 흔들림 없이 몰입하는 것의 힘을 돌아볼 수 있었다.

 

새로운 해를 맞이하여  내가 집중해야 할 단 하나의 목표를 정하고, 하루에 적어도 3시간은 그 목표에만 몰입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책을 통해 나누고 싶은 부분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그래서 때때로 실수를 저지르기도 하는 사람들이 동료가 될 수 있다. 

그들은 실수로 인해 종종 노력의 진가를 인정받지 못하기도 한다. 하지만 바로 그런 사람들이 세상을 변화시키고, 

수많은 실수 끝에 마침내 공동체에 진정한 변화를 가져올 과업을 이루어낸다.

 

Q. 우리는 실수 혹은 실패라는 과정을 통해 마침내 성공에 도달하여 성장을 하곤 합니다. 
과정속에서 힘들었지만, 생각이나 행동의 변화를 통해 개선했던 경험이 있나요? 
가을학기, 3개월동안 스스로 아쉬웠던 부분 / 성장한 부분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어 봅시다.

 


댓글


시소입니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