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케이트입니다.
벌써 열기반 4주차 강의가 모두 끝났습니다.
처음 열반투자기초반을 수강했을 때, 재수강 선배들께서 열반투자기초반은 매년 재수강하며 올해를 정리하고 내년을 계획하는 강의라고 들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앞마당 만들기에 욕심을 부리면서 임장을 할 수 있는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런 저런 이유로 거의 2년이 다되어서 재수강을 하게 되었네요. 오프강의 신청 계기도 실전반 동료가 수강 고려 중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따라서 수강했습니다. (결국 실전반 동료는 12월 다른 강의 수강 중입니다.)
너무 오랜만이라, 투자 초기의 어떤 마음이었는지를 정말 많이 잊고 있었던 것 같아요. 첫 비전보드를 보면서 또 동료들의 비전보드를 보면서, 헐렁했던 마음을 다시 조이고 내년을 밝고, 활기차게 계획할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합니다.
오프강의 수강으로 과제와 강의수강이 너무도 여유로워서 행복한 한달이었습니다.
물론 튜터님들을 직접 만나뵙고, 질문을 통해 통찰력을 나눌수 있어서 너무 행복하고, 적극적이고 활기찬, 텐션이 너어무~ 좋은 조원분들을 만나서 너무도 감사했습니다.
1주차에서 4주차까지 전체 강의에 대하여 간단 후기를 정리해보겠습니다.
1주차 강의(너바나님): 노후대비의 중요성, 노후대비를 위한 투자방향, 나의 현재와 목표
2주차 강의(너바나님): 부동산 투자 그 중 아파트로 잃지 않는 투자하는 법
3주차 강의(주우이님): 아파트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과 비교평가, 수익률보고서 작성법
4주차 강의(자모님): 부동산의 사이클과 계절, 아파트 투자의 AtoZ
열기 4주차 강의에서 자음과모음 튜터님을 처음 뵈었는데요, 온라인에서 강의를 들었을 때 보다 더 집중이 잘 되더라구요~ 진짜.. 교안과 귀에 머리에 쏙쏙 들어오는 강의에 너무 감사드립니다.
감기로 컨디션이 안좋으신데도.. 늦게까지 남아서 질문에 답해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정리되지 않은 엄한 질문 드린 것 같아 너무 죄송하고, 다음에는 더 성장해서 더 가치있는 질문 드리겠습니다!! 곧 다시 뵐께요!! 감사합니다. :)
4주차 강의를 한 문장으로 정리하자면 ‘가치가 있는 것’을 ‘가치보다 싸게’사는 것입니다.
‘가치 있는 것'을 알아보기 위해 임장이라는 행위와 임보라는 문서를 작성해야하고, ‘가격’을 통해 가치보다 싼지 비싼지를 평가해서 내년 1분기에 꼭 자산을 추가하겠습니다.
1호기 투자를 위한 준비
- 1호기 투자 목표 날짜 설정
- 계획세우기: Jan2024 전임, 매임, 매물털기
- 목표 투자액 계산
내 자산과 감당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기
- 2025년 자산과 저축액 재평가 하기
- 주식 매도시 세금과 시기 확인하기
- 부동산 자산 현재 확인
- 매달: 지역 평단가 확인
- 칼럼(10억달성기, 1호기 경험담)필사
- 목표: 1달, 3개월, 6개월 목표 추가
- 할 수 있는 것에 대한 메타인지 하기
- 우선순위 재평가: 시세트레킹 중요
앞으로의 6개월 목표 세우기(최대치/ 능력의 120%)
(1) Jan-Apr, Jun2025 : 1호기 투자 완료
(2) May2025(가족여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