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너나위의 내집마련 기초반 - 월 300만원 직장인이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코크드림

안녕하세요,
오늘을 차곡차곡 쌓아서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오늘의미래입니다 : )
새해를 너나위님의 내집마련 강의로 시작했습니다.
재작년에 내집마련 기초반을 수강했을 때는 케케묵은 내집마련 경험을 복기하며
과정에서 아쉬웠던 점들을 보완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에 재수강을 하면서 기대했던 점은
현재 시장을 너나위님께서는 어떻게 바라보고 계신지 듣고 싶었고,
만들어 둔 수도권 앞마당 매임을 다니며
투자 기회를 만들고 싶다는 목표를 세우고 수강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제가 새롭게 깨달은 내용과 적용하고 싶은 부분들을 정리했습니다.
💡돈은 깃털 같다.
돈을 다루는 너나위님의 능숙한 모습에 정말 많이 놀랐습니다. 돈을 도구로서 이해하고, 잘 사용하기 위해서 치밀하게 계산하고, 동원 가능한 규모를 사전에 계산해뒀다는 점이 저와는 너무나 다른 모습이었습니다.
(역시 천상계 너나위님🤤)
특별히 대출 파트에서는 '아, 부자는 돈을 이렇게 관리하는구나. 돈을 이렇게 다뤄야 부자가 되는구나...!'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대출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뛰어넘는 앎과 계산의 과정, 주변 사람들의 무지성 조언을 차단할 수 있도록 내가 스스로 검증하는 집요함, 기준과 지식으로 무장했기 때문에 소음을 차단하고 냉철하게 판단할 수 있는 판단력이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필수 자질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돈에 대한 깊은 이해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해도가 있어야 날카로운 판단과 용기 있는 실행을 할 수 있다는 걸 가르쳐 주셔서 감사합니다.
💡장기적 성공을 위해서 알아야 할 것
한두 번의 성공이 아니라 지속적이며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투자의 기본 원리"를 알아야 한다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이 기본 원리는 이성과 인내에 기초한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지난주에 읽었던 너나위님의 저서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에서 읽었던 내용과 연결되었습니다.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라는 사실을 절절히 깨닫는다.(P.84)"
꾸준하게 행하고,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반복하는 일이 참 어렵더라고요. 감정적으로 하기 싫을 때도 있고, 끝이 보이지 않는 막막함에 작아지기도 하니까요. 그래서 목표를 이루는 사람들이 적은가 봅니다. 장기적 성공을 위해 꾸준히, 수련을 하는 마음으로 이 과정을 계속해나가겠습니다.
💡중요한건 변수가 아니라, 가격이다.
어제저녁에 강의를 듣는데 남편이 지나가면서 물어보더라고요.
"요즘 월부에서는 뭐라고 해? 지금도 집 사도 된대?"
요즘 사회 분위기가 불안해지고, 경기 침체가 우려된다는 기사가 나오니까 남편도 걱정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남편의 가벼운 질문으로 시작된 대화가 언쟁으로 끝났던 몇 번의 경험이 있기에, 가르치거나 생각을 다 뜯어고치겠다는 전투력 있는 화법은 지양합니다🤐🤐
남편의 생각을 들어봤더니 "앞으로 우리나라도 일본처럼 장기적인 경기 침체를 겪을 수도 있는데, 또 집 사도 되는 거야? 현금 들고 있는 게 낫지 않겠어?"였습니다.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다는 가벼운 동조 후에,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간단하게만 전달했습니다.
"집값에 영향을 주는 변수인 금리, 경기, 공급을 보면서 결과를 예측하지 말래. 변수를 통해서 인과관계를 찾으려고 하는 건 옳지 않다던데. 중요한 건 가격이고, 지금 집값이 어떤지를 보라던데?"
그러고는 내마기 강의 볼륨을 조금 키워서 같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매달 강의비 지원해 주고, 임장 다닐 때마다 애들 챙겨주고, 공동명의도 주저하지 않는 겸둥이 남편입니다 ㅋㅋㅋ
BM 강의에서 배운 대로 지출과 수입의 규모를 면밀히 파악하기 위해 올해도 가계부 정리 습관을 이어가겠습니다. 그리고 꾸준한 투자를 위해 두 달에 한 번씩 정규 강의 챙겨서 들으며, 조장 역할을 열심히 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선생님, 너나위님!!
댓글
오늘의미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