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다시 온 서울투자 기회! 2억으로 잡는 법
제주바다, 주우이, 권유디, 자음과모음
■ 느낀점
서울 투자 시장에서 나의 투자금에 맞춰서 해당 급지만 볼 것이 아니라 상급지도 보면서 기회를 늘려가는 노력을 해야 기회가 올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시세트레킹만 하면서 앉아서 수동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더 한번이라도 임장하고 현장에서 느끼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다.
투자는 해당 급지로 단지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급지가 하급지라도 그 생활권 내에서 사람들이 선호하는 단지가 무엇인지를 현장에서 확인하고 느껴서 급지를 제외하고 객관적인 관점에서 사람들이 좋아하는 단지가 어떤 것인지 비교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장보고서를 조금이라도 구체적으로 강의에서 배운 점들을 BM하여 핵심을 꿰뚤을 수 있는 중요한 요소(직장, 교통, 학군, 환경)를 조금이라도 더 정리해보려고 노력해야겠다. 또한, 생활권, 단지들에 대해서 입지가치, 특징 및 투자에 대한 생각을 내가 경험한 점을 정리하여 투자에 연관시키는 과정이 중요하는 점도 느끼게 되었다.
■ 적용할 점
내가 현재 하고 있는 것 중에 가장 잘하고 있다고 느낀 것은 가격대별 시세 그루핑을 하여 단지임장 전, 후로 비교한 것이다. 이 점은 자모님이 알려준 방식과 마찬가지로 시세 그루핑을 통해서 단지의 가치를 비교하는 것으로서, 가격대별로 어떤 단지가 저평가되어 있는 것인지 집중하도록 해야겠다.
현재 만든 앞마당들을 서로 비교하여 계속해서 비교 평가하는 연습과 그에 대한 나의 투자에 대한 생각을 계속하여 적어나가야겠고, 무조건 투자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를 한다는 생각으로 투자금이 준비되는 시기인 2025. 6.경에는 꼭 투자를 실행하도록 준비해야겠다.
■ 가장 감명깊게 생각한 점
“노력을 덜 들이면서 목표를 달성하는 일은 없다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 말해주신 부분이다.
이 말에 대해 무조건 공감하고 내가 생각하는 점과 같다. 누군가는 노력하지 않고 운이 좋아서 부를 축적할 수 있었겠지만 그 사람은 그래도 그 시점에 행동한 것이고, 내가 모르는 것보다 더 많은 노력을 했을 수도 있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러한 그 사람의 노력을 폄하해서 생각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나는 그러한 그 사람의 운일지 노력일지 모를 결과에 영향을 받지 않고, 내가 투자를 하겠다고 목표한 목표에 다가갈 수 있도록 내가 처한 상황에서 조금 더 노력하고 최선을 다해야겠다고 다짐했다.
※ 마지막으로 ‘자모님’이 많은 좋은 얘기들을 해주신 것에 대해 감사합니다. 많은 노력에 무한한 감사와 존경을 보냅니다. 그런데, 누군가는 ‘자모님’이 생각하는 것보다 주어진 환경에서 열심히 하기 위해서 ‘지하철’에서라도 강의를 보면서 집중하며 꾸역꾸역 꿈을 향해 나가고 있으며 꾸지람을 들을 시간도 부족해서 ‘자모님’의 더 좋은 강의를 레버리지하려고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자모님’의 그러한 말들이 우리에게 좋은 측면에서 해주려는 것을 이해하고 있지만, 누군가는 간절하게 강의를 듣고 더 얻어가고 싶어하는 사람들도 있으니 조금 더 집중할 수 있는 강의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이 강의를 들으면서 제가 갖고 있는 직업, 나이, 재력 등 사회적인 모든 것은 내려두고 간절한 마음으로 듣고 있으니 그 점 알아주시고, ‘자모님’의 간절할 생각은 충분하게 전달되니깐 조금 더 마인드적인 관점보다는 ‘자모님’의 정확한 딕션으로 투자의 맥을 집어주었던 강의같이 그러한 투자적인 관점에 더 집중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
힘찬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