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원희입니다.
월학 겨울학기 대망의 1강은 제바멘토님께서 해주셨습니다.
1. 자세
1) 1% 투자자로 성장하겠다라는 마음으로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끌려가지 말 것.
2) 1%인 30억 이상의 자산을 가지려면 그만큼의 노력을 해야한다.
-> 첫 월학할 때는 그냥 하면되겠지라는 마음이 컷던 것 같습니다.
명확한 목표가 있긴했지만 행동하지 않았고 끌려갔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BM: 뚜렷한 목표를 세웠으니 목표에 걸맞는 행동을 할 것. 주체적으로 행동할 것.
월학이니까 그냥 한다는 생각으로 하시면 안돼요
제주바다 멘토님
2. 감정->문제해결
뭔가 하고싶은데 행동이안되고 자꾸 미룰 때 내 감정을 꼭 써볼 것.
내가 어떤 감정이 지금 드는거지? 왜 이렇게 안되는거지? 줄줄이 써볼 것.
-> 무작정 미루는 내가 싫었는데 그 상황을 어떻게 이겨낼지 해결책을 생각해본 적이 없이 책만 읽었던 것 같습니다.
무엇이 문제인지 글로 적어보는 것의 중요함을 깨달았습니다.
BM: 멘토님의 말씀대로 계속 미루기만하는 내 맘을 나도 모르겠을 때, 내가 어떤 감정을 가지고있는지 줄줄이 써보는 시간을 가질 것.
3.조급함
시장은 항상 1년 내내 같지않다. 너무 조급할 필요도 없고 그 안에서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것이 최선.
기회는 계속 올 것이니까 조급해하지말고 기회가 오면 살 것.
-> 1호기를 하고 나의 조급함에 많은 후회를 했었습니다.
현재 내 상황에서 해야할 것들을 충실히 해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BM : 조급해하지않고 당장 해야하는 것들에 최선을 다할 것. 하루하루를 충실히 보내자.
4. 투자 인사이트
1) 올라갔다가 조정되는 아이들이 뭐가 먼저인지 봐야한다.
넋놓고 있으면 배워지는게 없다는 것. 하나하나가 투자 인사이트.
시장이 변화하면서 주는 싸인들을 잘 지켜보고 실력을 쌓아나갈 것.
2) 전수조사-실력을 쌓고싶으면 전수조사를 다 해야한다.
구축 제외하지말 것.. 5~10년뒤 내가 보게될 시장모습을 보려면 지금 구축을 보면된다.
배운대로, 정석대로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 일단 해봐야 왜 하라고 하는지 알 수 있다.
준구축 투자한 것들 나중에 구출 될건데, 나중에 선호도 어떻게 바뀔지도 고민해볼 것.
-> 실력 자체를 키우기위해서는 지금시장에서 어떤 단지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꾸준하게 관찰해야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지금 신축이 결국에는 구축이 된다는 말씀이 크게 와닿았다. 과거의 시장모습이 미래에도 반복되는 것을 명심해야겠다.
BM : 빠짐없이 전수조사 할 것. 입주장에서 주변 단지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일주일에 한번씩 지켜볼 것.
5. 비교평가할 때 등급매기기
-> 초반에 하다가 귀찮아서 등급매기는 것에 게을리 했다. 귀찮아도 제대로된 비교평가를 위해서는 등급을 꼭 매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비교평가가 더 힘들었던 이유도 될 것 같다.
BM : 전수조사할 때 등급적기
6. 팀웤 - 함께하는 의미
-> 기버인지 테이커인지 잘 생각해봐야겠다. 나는 과연 나의 동료들을 끌어내리고 있지는 않은지...좋은 영향을 주는 동료인지.
질문은 배우겠다는 의지가 강한 사람이 하는 것이라는 말씀을 해주셨는데 나는 질문이 많은 투자자는 아닌 것 같다.
BM : 질문하는 것에 망설이지 말자. 같이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하고싶은 동료가 되도록 노력하자.
좋은 강의해주신 제주바다 멘토님 감사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투자금이 있건 없건 실력을 쌓기위해 해야하는 행동들이 이렇게 많구나 저도 생각했습니다. 지치지않고 성장하는 3개월 만들어봐요 원희님~ ps요아정아이스크림같은 예쁜 글씨색이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