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25.1)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김미경의 딥마인더 + 김미경
저자 및 출판사 : 김미경 어웨이크 북스
읽은 날짜 : 2025.01.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bod # 감칠반 # 나만의 루틴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
1. 저자 및 도서 소개
: 30년간 강연 무대와TV, 유튜브를 종횡무진 오가며 수많은 사람들에게 용기와 도전,열정을 불러일으킨 대한민국 최고의 강사이자 마인드 멘토인 저자 김미경씨는 코로나 팬테믹시기에 맞물려 사라진 강연에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였다. 위기 속에서도 회사를 끝까지 지키기 위해 밀어 붙였지만 번아웃과 공허감으로 인생에 밑바닥에서 그녀가 발견한 것은 ‘딥마인드’였다. 그동안 잇마인드가 시키는 대로 휩쓸려 다녔다면 마음속 가장 깊은 곳에 있었던 딥마인드를 만나면서 강력한 치유와 통찰의 힘을 발견하고 인생이 완전히 바뀌었다. 그 내용을 이 책에 담아 내려고 1년간 많은 사람들에게 BOD를 경험하도록 알리면서 많은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 프롤로그
11p) 잇마인드에게 나는 더 많은 잇을 쟁취하는 ‘수단’일 뿐이지만 딥마인드에겐 ‘목적’그 자체다. 딥마인드는 ‘나’를 중심에 놓고 나를 위한 가장 좋은 선택이 무엇인지 끝까지 고민하고 가장 지혜로운 답을 내준다……
나는 마음의 메인 엔진을 잇마인드에서 딥마인드로 갈아 끼웠다. 엔진이 바뀌면 모든 입력과 출력이 바뀐다. 마음의 엔진 자체가 바뀌기 때문에 말, 생각, 가치관, 인간관계 등 마음과 연결된 모든 것이 달라진다.
# 막사는 인생의 실체
29p)진짜 문제는 정리 되지 못한 감정의 무질서가 최고조일때 우리가 중요한 결정을 내리고 투두리스트를 만든다는 것이다. 나의 두려움, 열등감, 불안함, 오기 같은 감정이 뒤엉킨 무질서가 시키는 일을 무질서하게 시작한다.
그리고 매우 열심히 실행함으로써 그 무질서를 오히려 ‘증폭’시킨다. 그것이 가장 열정적이고 결단력 있는 선택이라고 믿으면서, 바로 이것이 내가 말한 ‘막 사는 인생’의 실체다.
….무질서를 질서로 바꾸려면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정말 내가 원하는 것인지 ,왜 나는 이걸 하고 싶은 것인지 끈질기게 자신에게 물어야 한다. 그리고 그 질문에 지혜로운 답을 해줄 내가 있어야 한다.
80p)
처음 딥마인드와 대화할 때는 나의 상황과 마음, 감정에 대해 낱낱이 고백하듯 썼다. … 이렇게 쓰다 보면 ‘내가 모르는 나’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된다. 내 몸과 마음이니 당연히 나를 다 안다고 생각하는 것은 착각이다. 쓰면 쓸수록 나조차 몰랐던 나의 진짜 고민과 문제를 알게 된다. ..
잠든 딥마인드를 활성화하려면 딥마인드에 최적화된 질문을 해야 한다. 바로 ‘감사, 칭찬, 반성’을 활용한 질문이다.
-오늘 있었던 일 중에 감사한 일은 무엇인가?
-오늘 있었던 안 좋은 일 중에 감사한 일은 무엇인가?
83p)딥마인드 엔진을 스위치만 켠다고 자동으로 진화하는 것이 아니다. 반드시 내 몸을 움직여 실행해야 한다. 그러면 그 결과가 다시 딥마인드에게 피드백을 주고 딥마인드의 성능을 업그레이드시킨다.
99p) bod루틴을 경험한 사람들의 놀라운 세가지 변화
자신이 가지고 있던 인생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했다는 것이다.
딥마인드를 통해 나 스스로를 치유하고 회복했다고 말했다.
바쁘게 쫓기는 삶에서 벗어나 여유와 자신감을 찾았다고 말했다. 하루종일 바쁘게 뛰어다녀도 할 일이 계속 쌓여 있었다고 하는데 이처럼 잇마인드 인간으로 열심히 살면 반드시 ‘막 살게’된다. 이는 인생에 중심이 없고 기준이 없어서다.
109p) 행복은 비교값이 아니라 절대값이다.
딥마인드와 함께 매일 만들어가는 나만의 행복 절댓값이 없다면 우리는 모두 ‘성공한 실패자’가 될 수 있다.
내적 성취의 힘이 커지면 저절로 절대값이 나온다.그것으로 나에게 최적화된 외적 성공의 그림을 그려보자. 그 그림이야말로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내 인생이 된다. 딥마인드를 깨우면 내가 중심이 되는 세상을 만들어나갈 수 있다.
119p) ‘딥마인드 토크’ 즉 나와 대화하는 것. 단 하나 지킬 규칙은 나에게 성실히 묻고 성실히 대답해야 한다.
딥마인드의 말은 대부분 찰나의 생각이나 아이디어로 빠르게 스쳐 지나간다. 그걸 놓치지 않고 붙잡아서 계속 대화해야 한다. 그러려면 ‘글로 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126p) 감칭반을 활용해 질문과 답을 하면 할 수록 딥마인드가 빠르게 활성화된다. 감사는 잇마인드로부터 상처받은 마음을 치유하고, 눈에 보이는 것 뒤에 숨겨진 이면을 보는 통찰을 키워준다. 칭찬은 일상적인 비교와 열등감 속에서 주눅 들어 있던 자존감을 회복시켜준다. 반성은 잇시스템 속에서 ‘이것만이 옳고 진실’이라고 믿었던 고정관념을 다시 성찰하게 만든다. 또 인생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주도적으로 내 문제로 가져와 해결할 수 있는 힘을 키워준다.
#불행을 감사로 뒤집는 연습
128p) 나를 둘러싼 조건과 상황은 하루아침에 바뀌지 않는다. 그러나 매일 아침을 시작하는 내 마음의 위치는 내 선택에 따라 바뀔 수 있다. 감사 실력을 쌓으면 잇마인드가 나를 열등감에 빠트리도록 내버려두지 않는다.
131p) 감사는 보이는 것 뒤에 숨겨진 보이지 않는 메시지에 주목하는 것이다. 불행을 감사로 반전시키기. 이 부분이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다.
#칭찬은 나를 재발견하는 연습
137p) 딥마인트 토크를 할 때 스스로를 칭찬하는 내용을 매일 꼭 쓰라고 강조한다…. 가벼운 칭찬으로 시작하는데 중요한 포인트는 매일 칭찬하는 내용이 달라야 한다는 것이다…. 칭찬하는 연습을 통해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알아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점이다.
#인생의 주도권을 되찾는 연습, ‘반성’
146p) 반성이 없으면 변화도 없다. 잇마인드로 정신없이 달리다가 비슷한 실수와 후회를 반복하기도 한다. 이를 깨는 유일한 방법이 바로 반성이다.
반성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은 ‘오늘 벌어진 상황’을 ‘내가 고민해봐야 할 문제’로 가져오는 것이다….
반성은 나에게 해결책을 찾겠다는 결심이 설 때만 가능하다. 인생의 주도권을 되찾는 연습이 바로 반성이다.
내가 100퍼센트 옳으면 문제는 전혀 바뀌지 않는다. 내 고집으로 불행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은 내가 옳아서 불행한 것이다. 내가 틀려야 행복해진다. ‘내 생각이 잘못됐을지도 모른다’라고 열어놓는 만큼 변화의 여지가 생긴다.
-반성의 끝에는 반드시 대안이 있어야 한다.
150p) 자신의 내적 기준이 높아야 평소의 행동에서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사람이 격이 높을수록 반성의 사이즈가 커지고 깊어진다. 따라서 반성하는 실력이 늘수록 딥마인드 엔진도 함께 성장한다.
# 나를 더 단단하게 만드는 인생 질문과 마주하기
153p)다른 사람에게 묻기전에 먼저 비잉노트에 적으며 나에게 묻고 답을 찾기 시작한다. 이틀이 걸리건 일주일이 걸리건 답이 나올 때 까지 기다리며 자신이 찾은 가장 지혜로운 해답을 낸다.
158p) 인생 질문은 앉아서 딥마인드 토크만 해서는 절대 풀리지 않는다. 오래된 인생 문제를 해결하려면 오거나이징을 하고, 이를 두잉으로 연결해 반드시 실천해야 한다. 그리고 딥마인드에게 그 결과를 피드백하면서 이 방법을 지속할 지 바꿀지 계속 고민해야 한다.
174p)가장 안좋은 피드백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딥마인드와 대화만 하고 실행하지 않으면 딥마인드는 엔진을 가동할 에너지도, 진화하는데 꼭 필요한 데이터도 얻을 수 없다….
딥마인드 미션의 상당수는 루틴이다. 주기적으로 반복해야 딥마인드가 자동 진화하며 현실에서 변화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 오거나이징이 구체적일수록 행동에 가까워진다.
190p) bod하우스 집 짓기에 첫 번째 단계는 ‘자기 인식’이다. (내용이 방대하여 적지는 못함)
두 번째는 라이프 섹션을 정하는 단계로. 비슷한 카테고리의 문장끼리 한데 모아보는 것이다.
세 번째는 각각의 라이프 섹션마다 하나의 ‘자기 선언’을 만드는 것이다. 나는~ 이라는 주어로 시작하면 된다.
네 번째는 자기 선언을 실행할 구체적인 루틴을 정하는 것이다. 루틴은 섹션별로 3개를 넘지 않는 것이 좋다.
다섯번째는 지붕과 기둥을 정하고 전체적인 밸런스를 다시 한번 조율하는 단계다. 내가 정한 5가지 라이프 섹션 중 무엇을 지붕으로 올리고 무엇을 기둥으로 넣을지 정하는 것이다. 지붕은 5가지 중에서 지금 당장 시급한 것, 내가 가장 많은 시간과 노력, 비용을 들여야 하는 것을 올린다.
204p)비잉이 빠진 플래너는 ‘투두리스트 노동자 다이어리’에 불과하다. 우리가 쓰는 bod플래너는 일뿐 아니라 삶 전체를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만들기 위해 쓰는 것이다.
# 하루는 계획하는 만큼 바뀐다.
취침 시간과 기상 시간을 정한다 .
2. 그날의 중요한 일정을 적는다.
3. 본격적인 루틴을 배치한다.
4. 루틴 외에도 챙겨야 할 그날의 특별한 두잉리스트를 적는다.
# 하루 30분, bod로 데일리 루틴 완성하기
첫 번째 '플래너로 어제 리뷰하기
두 번째 '비잉노트로 감칭반 하기
세 번째 ' 플래너로 오늘 준비하기
네 번째 ' 비잉노트에 오늘의 질문 쓰기 -인생의 중요한 결정을 앞두고 딥마인드 토크가 필요하거나 요즘 고민하는 인간관계처럼 최근 떠오른 특별한 이슈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다. 아니면 오랫동안 미뤄두었던 인생의 질문들, 앞으로의 꿈이나 나는 무엇을 할 때 좋아하는지 등을 비잉노트에 하나하나 쓰면서 답을 찾아봐도 좋다.
책은 언제나 나의 딥마인드를 꺠우는 가장 좋은 학습 데이터이자 영감의 원천이다.
220p)똑같은 30분이라도 누적된 30분은 시간의 함량이 다르다. bod루틴을 시작하는 첫날의 30분은 누구나 허술하지만, 1년간 누적된 30분은 본인도 상상하지 못한 엄청난 변화를 만들어낸다.
기준이 없으면 잇마인드에 휘둘린다. 내가 그렇게 바쁘게 살았던 가장 큰 이유는 ‘기준’이 없어서였다. 막연한 기대로 시작한 일은 언제나 막연한 결과로 끝난다.
이처럼 뭔가 새로운 일을 할지 말지 고민할 때, 이것이 잇마인드의 생각인지 딥마인드의 생각인지 헷갈릴 때 bod하우스를 기준으로 판단하면 쉽다. 이 일이 들어왔을 때 bod하우스의 밸런스가 무너지지 않을지, 내 bod하우스가 휴업상태가 되지 않을지 자세히 살펴봐야 한다.
꼭 새로운 뭔가를 더 하지 않는다고 해서 성장과 자기 계발이 멈추는게 아니다.
231p) 잇마인더들은 미끼를 주는 대로 문다. 조급하고 순간적으로 결정을 내린다. 반면 딥마인더들은 함부로 하지 않는다. 무엇을 결정하든 물어볼 사람, 즉 자신 안에 딥마인드가 있기 때문이다.
잇마인드의 실패는 버리고 싶은 후회이자 원망이지만 딥마인드의 실패는 고스란히 소중한 자산이 된다.
248p) 우리 주변에 가끔 딥마인드가 단단하게 중심을 잡고 있는 사람을 만날 때가 있다. 자신만의 중심과 기준으로 인생을 만들어가고 있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주변 사람들의 말이나 잇마인드의 유혹에 함부로 흔들리지 않는다. 잔잔하지만 바위같은 자신만의 중심이 있다. 또 주변 사람에게 따듯한 치유의 에너지를 나눠주고 통찰력 있는 조언을 해준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김미경 강사님처럼 늘 바쁘게 살아왔던 나도 번아웃을 경험해봤었고 내가 정말 열심히 살지만 정말 이 삶이 내가 원하던 삶이 맞는지 가끔 가슴이 뻥뚫린 느낌을 받곤 했었다. 아침에 나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는 시간. 그에 따른 답을 내가 해보는 시간. 비잉을 통해 스스로를 성찰하며 감칭반으로 좀더 나에게 집중해보며 뚝심이 있는 사람이 되보는 시간이 실제 과거에 미라클모닝 시간에 내가 했던 일이었고 현재는 멈춰 있던 것과 굉장히 유사함을 발견했다.이 책을 통해 다시금 시작해보려고 한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바쁘게 열심히 막사는 것은 결코 내가 원하는 삶이 아니고 행복하지도 않는다는 것. 비잉시간을 통해서 지금 내가 지금 막혀 있어 답답한 문제들에 대해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내보도록 해야겠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000 (전자책인 경우 전자책이라고 작성 부탁드립니다😊)
:220p) 똑같은 30분이라도 누적된 30분은 시간의 함량이 다르다. bod루틴을 시작하는 첫날의 30분은 누구나 허술하지만, 1년간 누적된 30분은 본인도 상상하지 못한 엄청난 변화를 만들어낸다.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세이너의 가르침
댓글
선샤인벨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