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평
부는 믿음, 시간, 그리고 배움의 결실이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다.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다. 그 어느 쪽이든 그것은 맞는 생각이다 "
"경제적 현실은 그 사림이 자기 자신에게 부과한 한계에 대한 두려움과 의심들을 기꺼이 넘어설 때까지는 변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의 외적인 현실을 바꾸고 싶다면 먼저 그 사람의 내적인 현실을 바꿀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하려면 무엇보다 그 사람이 사용하는 말을 바꾸고 개선해야만 한다. 사람들의 삶을 바꾸고 싶다면 먼저 그들의 말을 바꾸어야 한다. 그리고 다행히 우리가 쓰는 말은 공짜이다"
"우리를 부자로 만드는 것은 은행에 있는 돈의 양이 아닌, 우리의 사고방식이다"
"돈은 우리가 원하는대로 된다"
-> (내 생각과 적용할 점)
나는 5년 내 10억을 달성할 것이다.
나는 5년 내 10억을 달성할 것이다.
나는 5년 내 10억을 달성할 것이다.
나는 5년 내 10억을 달성할 것이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다.
두려움과 의심을 기꺼이 넘어설 때 현실이 된다.
한가한 부자들은 게으르다
"가장 많은 돈을 버는 사람들은 육체적으로 가장 적게 일을 한다. 그들이 가장 적게 일하는 이유는 그들이 근로 소득보다 비활성 소득과 투자 소득을 위해 일하기 때문이다. 진정한 투자자가 하는 일은 결국 근로 소득을 비활성 및 투자 소득으로 바꾸는 것이다. 오늘날의 한가한 부자들은 게으른 것이 아니다. 다만 그들이 돈이 그들보다 더 열심히 일하고 있을 뿐이다. 당신이 그 그룹에 참여하고 싶다면 육체적으로 보다는 정신적으로 돈 버는 법을 배워야 한다"
"투자를 하는 데는 한 가지 이유밖에 없다. 즉 노동을 통해 벌어들인 소득을 비활성 소득이나 투자 소득으로 바꿔주는 자산을 획득하는 것이다"
"삶에서 가능한 것들이 있음에도 자신들을 싸게 파는 사람들을 보는 것보다 더 비극적인 것은 없다. 알뜰하게 살려고 애쓰면서 한 푼이라도 아끼고 저축하려 한다. 그러면서 그들은 그것이 영리한 짓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영리한 것이 아니라 경제적으로 속박하는 것이다"
-> (내 생각과 적용할 점)
매달 일을 통해 벌어들이는 세후 돈을 가지고 지출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는 비활성, 투자 소득에서 얻은 소득을 가지고 현금 흐름을 만들어서 생활할 것이다. 무조건 저축하지 않고 교육에 투자하고 투자하는 돈을 아까워하지 않을 것이다. 매달 30-40만 원의 돈도 앞으로 부자가 되기 위한 과정의 돈이므로 아깝지 않다. 나의 일을 사랑하지만, 앞으론 일이 끝나면 투자자로 출근할 수 있는 일을 찾아봐야겠다.
돈의 보존
" 돈을 보존할 수 없다면 큰돈을 번들 무슨 소용이 있느냐?"
-> (내 생각과 적용할 점)
그동안 주식에 묵혀있었던 내 돈들에 대해 반성한다.
내 돈의 수익률을 다시 확인하고, 올 상반기는 현금화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할 거다.
실수는 기회였다
"실수는 무언가 새로운 것, 전에는 몰랐던 어떤 것을 배우는 기회였다. 그분에게는 어떤 사람이 더 많은 실수를 하면 할수록 그 사람은 더 많은 배움을 얻는 것으로 여겨졌다"
-> (내 생각과 적용할 점)
이 말은 사실 부동산 공부 외에도 모든 삶에 모든 부분에 적용되는 부분인 것 같다. 내가 더 발전하고, 나아가기 위해서는 실수를 나무라고, 스스로 작아지는 게 아니라, 그것을 복기하고 거기에서 배움을 얻어야 한다.
대가는 시간
"시간은 우리의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많은 사람들이 부자가 되는 꿈을 꾼다. 하지만 대부분은 시간의 투자라는 가격을 지불하려 하지 않는다"
" 부자들이 투자하는 것을 따라서 투자하려고 할 땐 아래의 것들을 획득"
-교육
-경험
-충분한 넉넉한 현금
-> (내 생각과 적용할 점)
그 모든 것들 중에 가장 중요한 건 나는 건강과 시간인 것 같다. 앞으로는 매일 나는 퇴근 후 투자자로 출근한다. 시간은 나에게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투자자로서 시간이 확보되지 않는 일이라면, 과감하게 바꿀 생각이다.
캐시플로우를 하고, 이 책은 꼭 읽어보고 싶었다. 읽고나니 이 책은 나 같은 초보자뿐만 아니라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에게도 꼭 필요한 책인 것 같다. 부모로서 아이들에게 공부 잘해서 좋은 대학에 가고 안정된 직장을 찾으라고 가르치는 대신, 어릴 때부터 기초적인 금융 교육을 충분히 받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두려움 없이 도전할 수 있도록 키우는 데 큰 인사이트를 줄 것 같다.
제 블로그에도 업로드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