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월부학교 겨울학기 이제 4랑의 부내진동💕 이건 몽가요❤ 율빨모] 원칙 2부

  • 25.01.12
Page본것깨달은것
188극사실주의자가 되는 것은 현명하게 꿈을 선택하고 꿈을 실현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극사실주의라는 측면에서 나 스스로를 돌아봤을 때, 내가 현실을 얼마나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본다. 
더 열심히 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
 
189자신이 가장 가치있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그것을 성취하기 위한 방법들을 선택해야 한다.내가 굳이 이 방법을 선택해서 이 삶을 살고자 했던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서 고민하고 더 많이 생각하게 되는 시기이다.
192극단적으로 투명해지는 것은 나를 사람들의 비판에 노출시키기 때문에 힘들 수 있다. 따라서 극단적인 투명성을 두려워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하지만 나 자신을 투명하게 공개하지 않는다면 배우지 못할 것이다.나 스스로 나를 향한 비판에 대해서 내가 얼마나 수용성을 갖고 살았는가를 생각해보면 그런 부분과 그렇지 않은 부분이 여전히 극명하다. 

 
196당신이 보편적인 법칙을 이해하기 위해 한 종류의 동물을 관찰했다면 실패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보편적인 법칙을 이해하기 위해 인간만을 관찰한다고 해도 똑같이 실패할 것이다.그동안 나의 관점으로만 세상을 바라봤고 살아왔다. 그러면서 경험한 수많은 실패들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이 환경에서도 계속 실패할 것이다. 그리고 또 배우겠지. 
 
200-203진화의 관점에서 보면 완벽함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완벽함은 지속되는 적응의 과정을 촉진시키는 것이 목표이다. 
자연이든 또는 다른 어떤 것이든 완벽하다면 진화할 필요가 없다. 유기체, 조직, 개인들은 언제나 불완전했지만 진화할 능력이 있다. 그래서 우리가 실수를 숨기고 완벽한 척하는것보다 불완전함을 발견하고 대응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패하고 배우고 빠르게 발전하는 것이다. 
 
내가 성장이라는 영역을 중독자처럼 좋아하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된다. 

내가 불완전하다는 존재라는 것을 깨닫기 까지 시간이 걸리긴 했지만, 
그로 인해서 변화된 내 삶을 바라본다면 성장에 더 중독되더라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것 같다. 
 
211당신이 야심 찬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면 고통을 피할 방법은 없다. 
고통에 올바르게 접근한다면 그런 고통을 느끼는 것은 운이 좋은 것이다. 고통은 당신이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신호이자 그 결과를 통해 발전할 수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언젠가부터는 이런 불편한 감정이 좋다. 
과거에 나는 참 많이 회피하려고 했던 것 같다. 

반드시 거쳐야 하는 영역이라면 더 불편해질 수 있다. 기꺼이.
 
216정말로 원하는 것을 선택하고, 유혹을 피하고, 원하는 것을 빼앗기는 고통을 극복한 사람들은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갈 확률이 훨씬 높다. 
217나의 핵심은 단순하다. 인생이 당신을 어떤 환경으로 이끌더라도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대해 불평하는 대신, 당신이 내린 결정에 대해 책임을 진다면 행복해질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내가 할 수 있는 영역에서 이제는 최선이 아닌 최고의 input 을 갉아넣고, 
도출되는 결과에 대해서 기꺼이 받아들인다. 
 
2242차, 3차 결과와 비교해 1차 결과에 너무 큰 비중을 두지마라.어차피 겪어야할 결과들이다. 흔들리지말자. 
아니, 흔들리자. 
흔들리되 내가 궁극적으로 가기로 했던 최종 목표를 잃지말자. 
 
234그것은 쉽지 않다. 
공정하지 않다. 
나는 할 수 없다. 
와 같은 변명들은 의미가 없고, 끝까지 실천해서 성공해야 가치가 있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끝까지 실천한다는 부분이 핵심이다. 

끝.까.지.
 
236유연성은 당신이 현실이 가르쳐주는 것을 받아들이도록 도와준다.수긍이 아닌 수용성을 장착한다.
238당신의 약점을 인정하는 것은 약점에 항복하는 것이 아니라 약점을 극복하는 첫걸음이다. 당신이 느끼는 고통은 당신의 자질을 시험하고 어려움을 극복했을 때 보상을 얻는 성장통과 같다.아마 이번 25년 1분기는 나에게 가장 큰 성장통으로 다가올 것 같다. 
내 약점을 인정하자. 
내 상황을 인정하자.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더 구체화 하자. 
 
244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당신이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도록 겸손해야 한다. 모든 사람에게는 약점이 있다. 약점은 사람들이 하는 반복적인 실수를 통해 드러난다. 다신의 약점이 무엇인지 알고 직시하는 것이 성공으로 가는 첫 걸음이다.겸손하자. 극도로 겸손하자. 
Be humble. 
 
245성공으로 가는 길은 다음 두가지이다. 
1) 필요한 것을 당신이 직접 구하거나 
2) 다른 사람들로부터 구하는 것이다 두번째 길은 겸손을 요구한다. 겸손은 스스로 갖춰야 하는 능력인 만큼 더 중요하다. 
 
 
252당신이 알고 있는 것이나, 당신이 잘하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자부심을 갖고 있다면 당신은 많은 것을 배우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결국 더 나쁜 결정을 내리게 되어 당신의 잠재력을 모두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나의 본캐(?)의 영역에서 항상 나는 내가 알고 있는 것에 대해서 지나치게 고집과 자존심, 자부심을 부렸던 것 같다. 
스스로 반성을 한다. 
이 영역에 대해서는 더 많은 고민과 성찰이 필요 할 것 같다. 
 
257사물을 정말로 객관적으로 보고 있다면 언제나 최고의 답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은 낮다. 그리고 최고의 답을 가지고 있다고 해도 다른 사람들이 검증하기 전까지는 확신할 수 없다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 그래서 자신이 무엇을 모르는지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내가 알고 있는 것 = 사실은 몰랐던 것

이 공식을 머리와 가슴에 새겨놓자. 
나의 투자든 나의 본캐든 
 
258신뢰할 수 있는 사람은 논란이 많은 문제를 계속해서 성공적으로 완료하며 어떤 사람들이 캐물어도 자신의 접근법에 대해서 훌륭하게 설명할 수 있다.이제 퍼즐 하나를 끼웠다. 이 퍼즐을 끼운 이유에 대해서 나 스스로 납득하는 것을 넘어서 남을 납득시킬 수 있을까?
261의견충동을 기피하는 것은 저차원의 자아가 의견 충동을 갈등으로 잘못해석하기 때문이다. 이것이 개방적 사고가 쉽지 않은 이유다.내 본캐에 대한 고찰을 계속하게 된다. 
왜 이곳에서 배운대로 내 본캐의 삶에는 적용하지 못할까. 
에고와 블라인드 스팟.. 더 많이 고민하자. 
 
266폐쇄적인 사고를 하는 사람들은 “내가 틀릴 수도 있지만…내생각은 이렇다.” 즉 자신의 의견을 고집하고 있지만 개방적인 사고를 하고 있다고 스스로에게 확신시키는 피상적인 표현이다. 당신의 표현이 “내가 틀릴 수도 있다” 또는 “신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라고 시작한다면 그 다음에는 주장이 아니라 질문이 뒤따라야 한다.질문이 했다면 그 뒤에 듣고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 계속 경계하자. 나의 태도에 대해서.
271이것은 논쟁이 아니라 진실에 대한 공개적인 탐구라는 점을 기억하라. 
272대부분의 사람은 극단적으로 개방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틀렸음에도 옳다고 확신함으로써 실패했던 고통을 반복적으로 경험한 후에도 개방적 사고를 하지 못한다. 극단적으로 개방적인 사고를 배우지 못한 사람들은 훨씬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자신을 바꾸는 큰 변화를 경험하지 못한다.수긍했는가 수용했는가의 차이가 결국 이렇게 결과로 나타날 것이다. 
수용한다. 극단적으로. 
 
283서로를 정중하게 대하는 합리적인 방법은 상호이해심을 가지고 스스로 겸손하게 성찰하고, 사물에 대한 객관적인 감각을 키우는 것이다.저자가 말하는 태도와 행동 속의 바탕은 겸손이라고 생각한다.
296우리의 감정 (무의식을 관장하는 편도체에 의해 통제되는) 과 이성적 생각 ( 의식이 작용하는 우리의 전전두엽 피질) 사이에 벌어지는 싸움보다 더 중대한 전투는 없다. 
303자신의 약점을 받아들이는 것은 자신이 완벽하다는 환상에 집착하고 싶은 뇌의 특정 부분의 본능과 반대된다는 것을 기억하라. 자신의 방어 본능을 감소시키는 것을 실천하려면 연습이 필요하고 개방적인 사고를 강화하는 환경에서 활동하는 것이 필수적이다.나의 뇌가 움직이려는 것과 반대되는 생각과 행동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의식적으로 주입하고 행동하자. 한번 더 생각하고 한번 더 의심하자.
318학습을 통해 극단적으로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갖고, 신뢰할 수 있는 다른 사람들을 찾는 것이 언제나 도움이 되는 이유다. 사람들은 이것을 실천하는 데 감정적인 어려움을 겪음으로써 더 좋은 결정은 내리도록 도울 수 있는 학습을 차단한다. 

결정은 어떤 지식에 의존할 것인지 선택하고,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일련의 행동을 정하기 위한 심사숙고의 과정이다. 
 
배움에 있어서 늘 겸손한 태도로 다가가고, 그 겸손한 태도를 기반으로 모든 것을 수용하겠다는 자세로 A-Z 받아들인다.
328당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모든 것이 기준을 넘어 적절한 속도로 탁월함을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궤도에 올라서야 한다.그 궤도에 오르기 위해서는 남들과는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해야한다. 행여 그것들이 다소 힘들고 불편하더라도 극복해야 한다. 
궤도에 오르지 못하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 
 
359최선의 의사결정을 내리고, 그런 의사결정을 내릴 용기를 얻는 방법은 
1) 원하는 것을 추구하고 
2) 실패한 후 극단적으로 개방적인 사고를 통해 성찰하며
3) 훨씬 더 유능해지고 두려움을 덜 느끼도록 변화하고 발전하는 것을 통해 배울 수 있다. 
 
 

 

[ 적용할 것 : One action ]

  • 내가 앞으로 삶을 살아가면서 더 많은 상황이 발생할 것이다. 그런 가운데 2025년 1분기 (1월~3월) 은 나에게 있어서 중요한 한 페이지가 될 것이다.
  1. 직장에서의 변화
  2. 투자자로써의 변화
  3. 남편, 그리고 “아빠”

 

 어떻게 이번 3개월을 보낼 것인가에 따라서 앞으로 나의 행보에 큰 영향이 될 것이다. 

더 (극도로) 겸손해질 것이고 

더 (극도로) 받아들일 것이고 (수긍이 아닌 수용) 

더 (극도로) 성장할 것이다.

 

핑계보다는 약점을 인정한다.


댓글


아이윌비
25. 01. 12. 21:47

비 험블!!! 빨모님은 이미 극도의 수용성을 가지고 계신것 같아요. 넘 멋지십니다!

같부
25. 01. 12. 21:47

빨모 "아빠" 화이팅입니다!! 투자로서 가족으로서 직장인으로서 모든 영역에서의 너무 멋진 빨모님 응원해유 아자자~!!!

세화리
25. 01. 12. 22:20

크으 독서후기 고생하셨습니다!!! 수용하자!!! 아쟈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