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슈퍼노멀 - 독서 후기

  • 23.11.15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슈퍼노멀

2. 저자 및 출판사: 주언규, 웅진지식하우스

3. 읽은 날짜: 2023.11.1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부 앞서나가는 프로세스를 깨우친 평범한 사람] 

#컴포트존 부자의 길 #슈퍼노멀 #평범한가운데뛰어남 #실행

여러번의 사업실패로 성공을 얻었지만 또 한번 시련을 겪게 된 주언규 작가. 컴포트존이 좁아지는 것을 느끼며 다시 성공의 길로 가기 위해 본인이 걸었던 길을 복기하고 그 과정을 ‘슈퍼노멀’ 평범한 가운데 뛰어난 상태가 되는것 에 집중해서 과정을 정리했다. 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방법을 알게 되면 실행하는 것이다. 


[2부 평범의 극단으로 향하는 슈퍼노멀 프로세스]

1단계 : 돌연변이를 발견한다

#핑계는 성공의 힌트 #돌연변이의 반복 #모방 #차별화 

습관적으로 떠오르는 핑계에서 힌트를 얻어 해답을 얻는 돌연변이가 되어야한다. 방법을 찾았다면 돌연변이를 반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첫번째 단계는 돌연변이로 성공한 사람을 ‘모방’하는 것이다. 나와 비슷한 조건에서 내가 지속할 수 있는 정도의 요소를 투입하여 뜻밖에 거둔 압도적인 성과를 가진 돌연변이를 찾아 모방하는 데서 끝나지 않고 돌연변이를 뛰어넘는 ‘차별화’가 필요하다. 


2단계 : 운과 실력을 분해한다

#분해 #확률에 달린 일 #실력에 달린 일 #노력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면 모든 과정을 분해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운’과 ‘실력’의 영역을 구분해야한다. 명백히 운의 영역인데 실력을 키워보겠다며 노력을 쏟는 것은 시간낭비다.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할수 없는 일을 구분해서 할 수 있는 일에 유한한 자원인 돈과 시간을 어떻게 투입할지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3단계 : 먼저 실력의 영역을 정복한다

#포기를 모르는 사람 #성공지도 해상도 

‘실력의 영역’에서 시간을 투입해서 성장해야한다. 내가 쉽게 포기할 수 없도록 나의 성공과정을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도록 하고 이런 실력을 쌓기 위한 계획표를 촘촘하게 세워야한다. 조금 힘든 강도로 훈련을 하며 내가 원하는 실력을 쌓을 때까지 포기하지 않는 끈기가 중요하다.

필요한 만큼 익히는 학습의 기술 

첫째, 운의 영역에서 쓸데없이 애쓰지 마라

둘째, ‘최소한의 합격 수준’을 만들어라

셋째, 우선순위를 파악하라

넷째, 롤 모델의 시간을 훔쳐라 


4단계 : 빈도를 극단적으로 높인다

#일단시도 #생각을 제한 #행동속도 높이기 #올인금지

성공하려면 일단 시도해야 한다. 생각의 나무를 키울 시간을 주지 않고 일단은 시도해야한다. 절대 한번에 나의 모든 자원을 걸지 않고 한번 시도하는데 드는 비용을 줄여서 ‘치명타를 입지 않으면서’ 여러번 시도해야한다. 여러번 시도하면 성공할 확률은 올라간다. 


5단계 : 고성과를 일반화한다

#다음단계로 #반복성공을 위한 메뉴얼작성 

성과가 나기 시작했다면 성공을 반복할 수 있는 메뉴얼을 작성해야한다. 그리고 그 과정을 함께 나눌 직원이 필요하다. 


[3부 슈퍼노멀, 그 이상을 넘보다]

#속도 #빠른 소통 #전문가 #네트워크 #융합 

성공궤도에 진입했다면 남들보다도 앞서나가는 기술이 필요하다. 직원들과, 고객과의 빠른 소통이 그 방법이 될 수 있고 나와 같은 길을 걷는 , 그리고 내 고객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의 네트워크를 만들어 함께 성장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누군가에게는 엄청난 성과를 얻은 것 같은 사람들은 공통적으로 말한다. 본인은 ‘보통의 평범한 사람’ 이었다고. 꾸준한 노력을 통해서 성과를 얻었다고 말한다. 이 책에서는 더더욱이나 ‘평범한’ 사람들이 그 안에서 특별한 사람이 되는 프로세스를 담고 있다. 누군가가 나는 안된다고 불평하는 사이에 내가 핑계로 미루어왔던 일들을 시도하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이 결국에는 성공하는 길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그냥 시간을 갈아 넣는 것이 아니라 내가 할 수 있는 것, 실력을 쌓을 수 있는 것에 집중하고 포기하지 않는 끈기가 필요하다. 성공은 특별한 사람들만 하는 것이 아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실력과 운의 영역 구분하기 - 내가 회사에서 하고 있는 프로젝트에서 막연한 결과를 예측하지 않고 지금 내가 할 수 있고 실력을 키울 수 있는 일 구분하기. 꾸준히 공부하면서 부동산에 대한 눈 키우고 내 실력 키우기

내가 실행하고 있는 성공습관에 대해서 체크하기 – 목실감 열심히 !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전자책)

p.21 방법을 알아도 내가 실행하지 않는다면 결코 현실 세계로 결과물을 가져올 수 없다. 

p.41 우리는 공포를 느끼는 방향을 바꿀 필요가 있다. 실패할까 봐, 괜히 시간 낭비만 할까 봐 두려워서 시도하지 못한다는 말은 틀렸다. 오히려 아무것도 시도하지 않고 하루가 지나가는 것에 공포를 느껴야 한다.

p.51 어제보다 오늘, 조금 더 실력을 쌓아 올렸는가 ? 그러면 됐다. 과정이 옳다면 당신의 시도는 실패가 아니다. 성공을 향해 달려가는 ‘작은 성공’을 했을 뿐이다. 

p.54 시간을 투입하면 100% 성장할 수 있는 ‘실력의 영역’에서는 체계화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차근차근 현실과 해야한다. 운과 실력의 가장 큰 차이점은 ‘축적의 가능성’이다. 실력을 쌓으면 된다. 운은 쌓을 수 없지만 실력은 쌓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p.55 대부분의 사람들은 바로 다음과 같은 순간에 포기하고 만다. 그것은 바로 설렘과 열정이 사라지는 순간이다. 우리는 최초의 꿈과 시도의 목적을 잊지 않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하며, 성공에 가까워지고 있음을 수시로 확인하며 스스로를 설득해야 한다. 

p.56 지도를 하주 크게 확대해해보면 비로소 내가 목표로 하는 방향으로 잘 움직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있다. 실력의 영역을 성장시키는 방식도 크게 다르지 않다. 하루 단위, 혹은 시간 단위로 목표를 잘게 쪼개고 이를 제대로 지키고 있는지 매번 확인해야한다. 그럼 아주 작은 단위로 실력이 쌓이고 있음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성장에 있어서 이보다 더 정확한 온도계는 없다. 

p.57 실력을 제대로 성장시키지 위해서는 내 능력치보다 조금 높은 수준의 강도로 훈련해야 한다는 사실이다. 현재 내 수준과 너무 동떨어진 강도 높은 훈련은 오히려 자신감만 갉아먹을 뿐이다. 

노력은 시간을 저축하는 행위다.

p.61 환경이 바뀌고 장소가 바뀌면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다른 행동을 하게 된다. .. 촘촘하게 계획을 설계해두고 그 계획에 내 무의식이 따라가도록 만들어둔다. 

무의식을 지배하려면 반드시 환경을 바꿔야 한다. 반대로 말하면, 환경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나의 무의식을 바꿀 수 있다.

p.69 고빈도 전략의 핵심은 ‘사업상 유효한 사건과 마추칠 확률이 있는 접촉 빈도를 올리는데’에 있다. 왜 우리같은 노멀에게 고빈도 전략이 중요할까 ? 항상 물적. 인적 사원이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비용을 최대한 낮추어 여러 번 시도하면 성공의 트리거가 되어줄 유효한 사건과의 접촉 빈도가 크게 높아진다. 어느 시점부터는 잠재 고객과의 저점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며 성공을 맛보게 될 것이다. 

한 번에 올인하지 말고, 10배, 100배, 아니 1만 배 더 시도하라. 나는 이것이 노멀에게 유효한 전략이라고 믿는다.

p.71 미래에 후회하지 않는 단 하나의 방법은 가능성의 리스트에 적힌 모든 것을 지금 당장 시도하는 것이다. 그럼 실패하더라도 적어도 후회는 없다. 내 경험에 비추어보건대 내가 한 행동에 대한 후회는 생각보다 적게 남았다. 시도해봤고 결과를 알고 있으니 성패를 떠나 후련하다. 그러나 내가 해보지도 못한 것들에 대한 후회는 생각보다 훨씬 오래 남았다. 

p.75 슬럼프는 상대적으로 좋은 신호다. 누구나 겪는 현상이라는 점만 깨닫는다면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다. 슬럼프를 겪지 않는 사람은 없으니 이렇게 생각해버리는건 어떨까 ? 

‘내가 이렇게 힘들다니.. 남들도 엄청나게 힘들겠군. 경쟁자가 반은 떨어져 나갔겠다.’


무엇을 선택하든 당신이 옳다. 

성공하고자 하는 그 열망 하나로 달려온 당신, 지금부터는 그 누구보다도 자기 자신을 신뢰했으면 한다. 다른 누군가가 해냈다면 당신도 분명 해낼 수 있다. 

누구도 당신을 믿지 않는다 해도 내가 당신을 믿는다. 

당신은 능히 해낼 수 있는 사람이다. 



연관지어 읽어볼만한 책 한권 ? 아주작은 습관의 힘


댓글


긍정스텔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