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지기15기 2억에사서 7억에팔조 무빗] 슈퍼노멀 후기

  • 23.11.16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슈퍼노멀 + 주언규

저자 및 출판사 : 웅진지식하우스

읽은 날짜 : 23.11.1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실행 #운과노력 #환경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8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월급 160만 원의 ‘노멀’에서 구독자 180만 유튜버로,

30대에 경제적 자유를 얻고

누구나 자신과 같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고 외치며

오늘도 ‘노멀’들의 반격을 응원하고 있다.


반지하 단칸방에서 월 160만 원에 매달려 사는 평범한 직장인으로 20대를 보냈다. 평생 월급쟁이로 남을 수 없다는 생각에 부자가 되기로 마음먹은 후 곧바로 사업에 뛰어들었다. 그렇게 렌털 스튜디오로 호기롭게 첫 사업을 시작하지만, 모든 시도가 곧바로 성공으로 귀결되지는 않는다는 뼈아픈 교훈을 얻었다. 십수 번 넘어지고, 전략을 수정하고, 다시 도전하면서 마침내 스튜디오 사업을 성공 궤도에 올려놓았고, 이후 ‘성공하는 방법’을 찾아낸 그는 온라인 쇼핑몰 사업에서도 승승장구했다. 또한 그즈음 개설한 재테크· 자기계발 유튜브 채널 〈신사임당〉을 통해 구독자 180만 명을 모으며 다시 한번 성공을 증명해냈다. 2022년 〈신사임당〉 채널을 20억에 매각했고, 현재는 유튜브 리서치 서비스 ‘뷰트랩’의 창업자이자 유튜브 채널 〈주언규 joo earn gyu〉 운영자로 활동하며 새로운 꿈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 대표 저서로 『킵고잉』, 『인생은 실전이다』(공저)가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나는 위로의 말 대신, '사실 대부분의 시도는 실패한다'는 냉정한 사실을 알려주고 싶다. 당연히 노력했어도 실패할 수 있다. 완전히 실력의 영역에 존재하는 일은 그다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운의 영역에서는 '빈도'가 관건이며, 한 번 시도할 때 드는 자원을 최소화해야 최대한 여러번 시도할 수 있다


운의 영역에 속하는 일이라면 시간이나 돈과 같은 자원을 한 번에 크게 들일수록 손해다. 로또에 전 재산을 걸 수는 없지 않은가. ... 나는 운의 영역에서 성공 확률을 끌어올리는 유일한 방법은 '되도록 많이 시도해보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 내용이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읽는 내내 마음이 편하지 않았다. 실행이 중요한 것은 알지만 막상 움직이려면 귀찮고, 실패하면 어쩌지라는 걱정을 극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걱정의 크기를 줄이려면 시도의 비용이 아주 작아야 할 것 같다. 주언규님의 다른 책인 킵고잉에서도 확률을 높이려면 시도 횟수 자체를 높여야한다고 하는데 그 책을 읽은 이후로도 나는 크게 달라지진 않은 것 같다... 아직 투자를 못 해서 ㅠㅠ 지금은 언제 어떻게 투자를 할 지 계획이 있고 그에 따라 꾸준히 독강임투를 하고 있으니 실제 투자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스트라이크 존을 잘 만들어야겠다.



나의 아이디어 발전 속도보다 실제로 실행하고 현실화하는 속도가 더 빠른 조직을 구성하면 된다는 말이다. 그러나 그 정도의 인적,물적 자원이 없는 우리 같은 노멀에게는 다른 선택지가 없다. 생각의 속도를 늦추고, 지금 한 번이라도 더 많이 시도하는 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서는 생각하는 시간과 행동하는 시간의 비율을 조정해야 한다. 나는 가진 에너지의 10%만 생각하는데 쓰고 나머지 90%는 행동하는데 쏟아붓기를 권한다.


그러나 과정이 옳았다면 비록 실패했어도 시도는 옳은 선택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니, 옳은 선택이다. 지치지 않고 여러번 시도한다면 언젠가 성공할테니까.


-> 어웨이크에서도 비슷한 문구가 나온다. 계획은 실행이 아니다. 정보는 40%~70%정도가 적당하다고 한다. 너무 많은 고민은 실행으로 이어지기도 전에 에너지를 다 잡아먹는다. 고민하다 지쳐서 결국 아무것도 못하게 되는 것 같다. 과정이 옳았으면 실패했어도 옳은 선택이 되려면 장기적으로 봐야할 것 같다. 그리고 그만큼 계속계속 시도를 해서 결국 성공으로 만들 각오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행동하기 위해 닉네임도 지었으니 닉 따라 가는 무빗이 되어야겠다.



3.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어웨이크





댓글


무빗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