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소득혁명
독서리더, 독서멘토

명절이라 아침부터 늘어지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마찬가지 같습니다.
그렇지만 월부인들은 다들 임장 가시고, 임보 쓰시고, 끊임없이 스스로를 성장시키시죠.
저도 그 점을 본받아 아침부터 틈독을 하여 ‘몰입’을 읽고 bm할 점 3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은 몰입하는 방법, 사례, 수학문제 잘 푸는데 몰입을 적용시키는 방법, 몰입할 때 유의할 점 등이였습니다.
선잠이 완벽한 몰입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는 점도 이 책을 읽으며, 처음 알게 된 사실입니다.
제가 생각이 많은 편이라 평소에 빼기 명상을 통해서 집중력 향상과 스트레소 해소를 하는데요.
알파파 상태에서의 몰입이 좋다는 저자의 말씀을 들어보니 그 동안은 베타파 상태에서 몰입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이 경우, 밤에 잠이 오지 않기도 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지 않아 스트레스도 발생합니다.
선잠을 자기 보단 생각을 베타파 상태로 막 하다가 잠이 들 때가 많았던 터라,,(월부 과제를 수행하느라 혹은 자실로 임장 임보를 바쁜 일과 동시에 달리다 보니) 조바심이 났던 것 같아요.
원씽을 읽고 혹은 너바나님 강의를 듣고 “시간”이 중요하다는 사실에 덩어리 시간을 확보해서 이를 잘 활용해보자는 것에 집중해 있었는데 ‘몰입’은 그 시간을 어떻게 집중력있게, 의미있게 가지고 가지냐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당연할 수 있지만, 잘 되지 않는, 그치만 사실인 부분 3가지를 오늘부터 다시 bm해보겠습니다.
단백질 위주의 식사(고기, 채소 섭취/ 당, 탄수화물 절제)
-몰입은 생각과 집중의 강도가 매우 높은 상태를 만드는 것이라 활발한 두뇌활동을 요구하는데 이런 활동에는 단백질 소모가 많기 때문에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건강한 몰입을 위해서는 운동과 숙면이 필수다.
-몰입을 오랫동안 하면 각성된 상태가 될 수 있는데 이는 주의해야 하는 순간이라고 합니다. 심각하게는 예술가처럼 조울증, 조현병도 걸릴 수 있고, 흔히 말하는 “미쳐있는 상태”가 될 수 있다는 말씀인 것 같아요. 그래서 숨차는 30분 정도의 운동과 숙면이(밤을 샜다면 아침부터 5시간 이상은 자라고 하시네요.) 장기적으로 볼 때, 건강한 몰입 상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Sleep on the problem!
-선잠은 몰입을 이끄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저자의 경우 낮에 생각을 하다가 졸리면 졸음을 참기보다는 그대로 편하게 앉아서 머리를 뒤로 기대고 자는 습관이 생겼다고 할 정도로 선잠이 몰입에 끼치는 영향이 큰 것 같습니다. 이전에 읽었던 월부 추천 도서 중 ‘결국 해내는 사람들의 원칙’에서 “RAS” 가 생각나네요. 직업 상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또한 상당수 필요할 때가 많은데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각성보다는 이완된 상태인 잠이 든 상태가 유리하다고 하네요. 낮잠이 올 때는 낮잠을 허락(?)해주어 저의 몰입도를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ㅋㅋ
댓글
룰루들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