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1. 오프닝 강의 수강 후기 작성
제가 내집마련을 처음 고려하게 된 계기는, 현재 신축 전세로 살고 있는데 문득 주변을 둘러보니 현재 전세금에서 조금만 더 보태면 같은 동네 구축을 매매할 수 있을 것 같아보여서 였습니다.
그런데 비슷한 물건 중 좀 더 좋은 것이 있는데 내가 모르고 있진 않을까, 제가 본 물건이 운좋게 상대적으로 좋은 물건이 맞아도 현재 시장이 절대적으로 괜찮은 시기가 맞을까 (2021년 고점 대비 얼마나 하락한 것이 적당한 타이밍인지, 매물마다 다르다면 판단할 수 있는기준을 모른다는 생각에..), 둘러보니 더 금액이 큰 것들도 눈에 들어오는데 대출을 더 일으키는게 나은 선택일까, 나의 소득 수준에서는 대출을 얼마나 감당하는게 맞을까 등이 궁금했고 모르는 것이 많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결정하기 전에 전문가 말을 들어보고 결정해도 늦지 않는다는 생각으로 강의를 신청했습니다.
오프닝 강의를 들으니 저의 시야가 많이 좁았구나 느꼈고 강의를 들으면 더 좋은 선택을 할 수 있을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기대가 됩니다.
기존에는 저의 출퇴근과 동네의 쾌적성 등을 고려한 실거주 측면이 컸었는데,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보는 시야를 배우기를 기대합니다.
과제2. 나의 내집마련 목표 세우기
1) 나의 내집마련/갈아타기 목표를 구체적으로 정해보세요.
: 올해 말 전세만기입니다. 그전에 내집마련 진행을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 오프닝 강의를 듣고, 나의 내집마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 상세히 배우고 싶은 부분을 정리해보세요.
- 구체적인 지역 별 정보가 궁급합니다.
- 오프닝 강의에서 “아직 등촌주공 17평을 선택하기엔 이른감이 있다“ 말씀하셨는데, 이르다는 것이 시장의 시기를 말씀하신 건지 판단을 위해 아직 비교정보가 적다는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혹시 전자라고 한다면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궁금합니다.
- 오프닝 강의에서 내집마련/거주투자분리/투자 를 말씀하셨는데, 강의를 듣는 대부분의 부린이가 투자를 서울에 이정도 금액대로 하는 것에 찬성하시는지 궁금합니다.
- 소득 별 대출 기준이 있을까요? 감당가능 금액이 월저축액의 100만원 정도 제외 금액정도 이자와 원금 상황이라고 하는분도 있는 것 같고 이자가 월세후소득의 30%가 기준이라고 하시기도 해서 기준을 알려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2021년 고점 대비 얼마나 하락한 것이 적당한 타이밍인지, 매물마다 다르다면 판단할 수 있는기준이 궁금합니다.
- 전세가율도 내집마련 시 중요한지, 그렇다면 기준이 있을지 배우고 싶습니다.
내집마련에 대한 이런저런 생각은 많지만 아는 지식이 없어서 정리가 되지 않습니다. 강의를 듣고 부동산 전문가들에게 배우고 싶습니다.
댓글
템퍼런스님 오늘도 고생 많으셨습니다 :)
오늘도 부의 여정으로 한발짝 다가가신 노력 멋지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