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멈춤 신호를 만들어라- 강사와의만남 후기 [내집마련 기초반 54시 홈런4조 요쿨]

안녕하세요 정진하는 투자자 요쿨입니다.

이번 내집마련 기초반에서 저는 정말 감사하게도 강사와의 만남 시간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오후 7시부터 10시가 넘는 시간까지 수강생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기꺼이 내주신 

자음과모음님, 밥잘사주는부자마눌님, 쟌쟈니님, 프메퍼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강의, 임보, 임장과는 좀 멀어진 긴 명절을 보내면서 많이 해이해졌었는데

이렇게 좋은 조언, 경험들을 마구마구 나눠주셔서 

3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가는 ‘몰입’하는 시간으로 즐기고 온 것 같습니다!

 

오늘 느꼈던 이 소중한 경험들이 사라지기전에 얼른 기록으로 남기고자, 

집에가는 광역버스 안에서 노트북을 열었습니다.

 너무나도 많은 내용들을 알려주셔서 제일 임팩트 있었던 내용 생생하게 적어보겠습니다.

 

  • 나만의 멈춤 신호를 만들어라
    • 저희 같은 조였던 OOO님이 월부환경에서의 어려움, 압박감 등에 대한 해결책을 질문 주셨었는데요! 
      밥잘님께서 우리가 지키는 ‘빨간불일 때는 멈춰라’ 와 같은 규칙들이 나 스스로에게도 있어야 한다고 말씀해주시는 대목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것 같습니다. 
      사실 투자와는 관련없는 내용이긴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그 투자라는 행위를 하고 있는 것도 나고, 그 투자를 잘하기 위해서 어제보다 더 지난달 보다 더 열심히 하려고 고생하고 있는 것도 나지만, 임장보고서, 임장을 다니다 보면 내가 원했던 일정에 모든걸 끝내기가 사실 어려우면서 자책감에 빠질 때가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나 실전반을 여러번 경험하신 OOO님은 더 그러하실 것 같았구요, 그 상황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심리적으로 위축되지 않아야하고, 내가 한숨을 너무 쉬면서 능률이 안오른다던가 할떄는 나만의 규칙을 만들어 보라는 조언이 너무 피가되고 살이되는 조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예를들어 임보가 밀려 단지분석을 못하고 있는 와중에 한숨쉬고 자책하고 있는 일이 있다면 그 즉시 그런 생각을 멈추고, “이거 지금 조금 밀린다고, 투자못하는건 아니니까 혼자 자책하지는 말자! 쪼금씩 쪼금씩 채워 나가면서 앞으로 나갈 수 있어!” 라는 식의 확언을 하는 것이 마인드 컨트롤에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앞으로 월부환경에서 살아남는 투자자가 되려면 오래오래 할 수 있는 내 자신과 내 환경을 만들어야하기에 이런 마인드 컨드롤하는 방법, 나만의 규칙이 제일 중요한 일이지 않나 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런 말씀을 해주신 밥잘님과 질문을 해주신 OOO님에게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ㅎㅎ

       

  • 강의에서 배운 기준 그대로 매물을 추려내자
    • 이건 제가 질문했던 내용인데, 아직 매물 임장 후 단지를 추리는 게 쉽지 않아서, 제가 생각하는 프로세스가 맞는지를 문의드리고 싶었습니다. 
      앞마당을 복수로 만들고 그 만드는 과정에서 나에게 맞는 보물들을 뽑아내고 그 뽑아낸 단지들을 다 시세트래킹 표에 넣은 다음 해당 단지들을 또 계속해서 시세를 따다가 내가 투자할 수 있는 단지들을 추려서 2개정도로 추린다음에 봤던 가격보다 더 싸게 살 수 있는지 협상을 들어가는 방식이 맞는지 그리고 만약 이 과정에서 튜터님이 하시는 방식에 대해서 설명해주실 수 있으신지 여쭤봤습니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쟌쟈니님은 그렇게 진행하는 것이 맞다고 말씀해주셨고, 다만 그 과정을 이제 저는 이제 막 입사한 인턴과 같은 수준에서 해당 메뉴얼을 참고하는 것이고, 쟌쟈니 튜터님은 그게 익숙한 단계에 있는 그 차이일 뿐 과정이나 방법은 똑같다고 말씀주셨습니다. 
      사실 ‘다른 더 좋은 방도? 방법이 있겠지?’ 라는 기대를 하면서 여쭤본 것도 사실이지만 맞다는 답변도 그때 당시에 들었을 때 ‘그래 강의에서 들은대로 그 길 그대로 꾸준하게 밟아 나가면 나도 투자를 잘 하는 범위에 들어갈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면서, 앞으로 강의에서 다뤄주는 내용들을 꼭 잘 곱씹어 보고 내것으로 만들어야할 것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단지를 추릴때, 같은 투자금으로 매매가가 더 높은걸로 추리는 방식이 맞는지도 궁금했고, 쟌쟈니 튜터님도 그 가격이 미스매치된 가격이 아니라면 그렇게 보는게 맞다, 그리고 추가로 전고점도 같이 놓고 보는게 좋다라고 말씀주셨습니다!
      추가적으로 이 과정안에서 비교평가를 하고, 어떤 단계에서 비교평가를 해야하는지는 아직 그 감이 부족한 것 같아 이 부분은 부족하지 않나라는 복기적인 생각까지 했습니다.

       

    • 추가적으로 이문동에서 뉴타운 재개발로 인해 입지와 환경이 변경될 수 있는 단지에 대해서도 여쭤봤는데, 역시나 강의에서와 같이 그 투자금으로 다른 단지와 비교했을떄, 교통환경학군 등 다른 것들과 그 물건이 동일하다면, 마지막 매수단계에서 그 환경적인 변화가 플러스 알파 정도가 되는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게리롱님이 말씀하신 다홍치마 와 같은 느낌!) 라고 말씀주신 부분도 강의와 일치하게 받아들이면 된다. 라고 생각하고 고개를 끄덕이며 넘어갔습니다!

       

다시 한번 좋은 자리를 마련해주신 월부 스탭분들과, 자음과모음님, 밥잘사주는부자마눌님, 쟌쟈니님, 프메퍼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환경안에서 성공할 수 있는 투자자 요쿨이 되겠습니다!

 


댓글


힘찬이user-level-chip
25. 02. 01. 01:23

굉장히 감사히 봤어요^^

스테들리user-level-chip
25. 02. 01. 04:52

후기도 꼬박꼬박 잘 남기시는 요쿨님~ 좋은 시간 되신거 같아 다행이에요~! 후기 감사해요~

대동여지도user-level-chip
25. 02. 01. 22:37

요쿨님은 정말 꾸준함이 본받을점이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오늘도 본받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