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소맛쿠키] 부동산 트렌드 2025 독서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동산 트렌드 2025

저자 및 출판사 : 김경민/와이즈맵

읽은 날짜 : 2025.2.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슈퍼사이클 #수도권 #상승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내용 및 줄거리>

평소 투자 생활을 하다보면 미래를 예상하려고 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다. 그 가르침대로 최대한 현실에 집중하고 미래에 대해서는 함부로 단정짓지 않으려고 한다. 하지만 근거와 합리적인 사고과정을 거친 예측이라면? 이 책을 읽는 내내 이 부분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다.

전에는 이렇게 생각했던 것 같다. ‘미래는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부분이고 미리 알 수 없으니 미래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말자. 상황이 닥치면 그 때 대응하자.’ 이 생각이 뭔가 부족하단 걸 느낀 건 얼마 되지 않았다.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아예 생각하지 않는 것과 몇 가지 예상을 해보고 대응책을 마련해 놓는 건 하늘과 땅 차이였다. 누군가는 앞으로 서울에 대세 상승장이 올 것이라고 말하고, 누군가는 폭락의 징조가 보인다고 이야기 한다. 느낌적인 느낌에 따른 예상이라면 무시해도 좋지만 들었을 때 납득이 가는 예측은 맞다틀리다를 떠나 들어볼만 하다.

이 책의 저자는 인플레이션, PF사태 연장, 공급 절벽, 금리 인하 등의 이유로 서울 부동산 시장이 슈퍼사이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한다.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꾸물거릴 이유가 없는 상황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어느 지역을 사야할까? 저자는 지역을 몇 군데 권역으로 나눠 그 지역의 흐름을 해석해주었다. 서울 강남과 서초가 부동산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을 언급하면서 직장, 교통, 학군 등 우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입지요소들에 대해서도 이야기 했다. 그러면서 가격에 대한 이야기를 했는데 서울에서는 거주자의 소득 수준이 중요하단 이야기를 했다. 지역주민의 소득이 올라가면 아파트 값도 그만큼 올라간단 뜻이다. 우리가 임장보고서에서 소득수준을 파악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이었다. 앞으로 부동산 시장에서 전세가 부족해지는 것은 사실이다. 매매가를 밀어올리는 전세의 성격 상 향후 매매가가 상승하는 단지들이 나타날 것이다. 이 단지들이 점차 많아진다면 서울 전체적인 매매가의 상승이 진행될 수 있다.

 

<적용할 점>

투자: 앞으로 서울 시장이 공급 이슈로 인해 움직일 수 있다는 걸 알고 시장을 주기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지금 당장 투자를 할 수 없는 시장이라고 흐름을 보지 않으면 지금과 같은 상황이 또 발생했을 때 대응할 수 없게 된다.

삶: 부동산은 대한민국 사람에게서 떼어낼 수 없다. 전월세를 전전하며 내집을 갖지 못하면 안되지 않은가. 노후준비를 위해서라도 부동산 공부는 꾸준히 해야한다.

 


댓글


에소맛쿠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