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소득혁명
독서리더, 독서멘토

부동산 트렌드 책은 처음 읽어보았는데
제가 잘 몰랐던 부동산의 큰 흐름, 앞으로의 예측을 읽을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여러 수치들이 나와서 100% 이해하진 못해서 다시 한번 더 읽고 싶습니다.
[책을 읽고 새롭게 알게 된 것]
[생각 메모..]
신축과 구축간의 가격차이가 지나치게 벌어지는 경우, 사람들은 약간의 불편을 감소하거나 비용을 들여 리모델링 하는 선에서 구축 매매로 돌아설 수 있다. 이해 더해 전세가격까지 상승하는 모습이 나타난다면 구축 아파트 역시 관심망에 들어갈 수 밖에 없다.(전자책 p.131)
→ 지금 나의 1호기 상황과 비슷한거 같다. 구축에 전세가격까지 상승하는 모양새. 신축보다 당연히 선호는 떨어지겠지만 어느 정도까지 가격 상승 힘을 가지게 될지 궁금하다. 잘 보유하고 지켜봐야겠다.
서울시 전세 가격은 2023년 1분기까지 대폭락했지만, 2분기 부터 지속 상승중이며 현재는 전세가격 최고 시점이었던 2022년 가격에 거의 근접했다.
→ 이 부분에서 필자는 전세가가 계속 오르면 - 갭투자가 안정적인 투자라는 생각을 하게 되고 - 다수의 투자자들이 갭투자가 안정적인 투자라는걸 공유하는 순간 - 가수요 촉발. 이라면서 부정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이 부분은 어떻게 읽어야 할까?
역대급 공급 부족이 3-4년간 지속된다.
(과거) 시장 참여자들이 미래 수입에 대한 기대가 압도적으로 크면, 어떤 수단을 사용하더라도 시장에 참여하고자 할 것(p.314)
→ 향후 몇년간 서울시장은 역대급 공급 부족이고, 지난 정권때 처럼 어떤 수단을 사용하더라도 시장에 참여하고자 → 상승장을 맞이할 수도 있겠다.
24년 몇 달간 서울 아파트 가격이 날라가는 걸 보면서
아직 서울에 진입 못하는 나는 이런 현상이 있구나... 관망하면서 보기만 했어서 아쉽다.
올해는 좀 더 적극적으로 서울 앞마당도 늘리고 서울 내집마련에 머리도 굴려봐야겠다.
댓글
노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