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게리롱님이 누구일까 궁금했었습니다. 월부카페에서 시세트레킹 샘플을 찾다보면 항상 나오는 닉네임이었거든요. 어떻게 이런 시트를 만들수 있을까? 어떻게 이렇게 많은 자료를 나눠주실수 있을까?
월부에 들어와서 가장 크게 느끼는 것은 누구나 다 나눠주려고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강사님들은 물론이고 조모임을 하면 누구나 뭐든지 알려주려고 하는 모습을 보면서 나도 성장하면 나눠줄수 있을까? 생각해 보기도 하고 나눠주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많이 했습니다.
게리롱님 강의도 하나라도 알려주려고 애쓰시는 모습이 너무 좋았습니다.
특히 그동안 열기반은 들은지 1년이 되어서인지 ‘저환수원리’에 대해 간과하고 있었습니다. 다른 강의를 들으면서도 가끔 이야기가 나왔었는데 그동안 임보를 작성하고 앞마당을 늘리는데 집중하다 보니 기초를 잊었던것 같습니다.
저환수원리에 대해서 다시한번 중요성을 느꼈고, ''똘똘한 한채" 위주로 생각하다 보니 ‘리스크’에 대해 좀더 깊이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적어보면서 다시한번 새기려고 합니다.
*저평가 - 가치가 있는 것을 싸게 산다.(같은 가격인데 더 좋은게 있나?, 비슷한데 더 싼게 있나? 비교대상이 많은가?)
*환금성 - 매매시점에도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것(입지와 연식에 대한 선호도 이해, 투자범위와 매도계획을 설정하고 투자)-환금성도 가치와 직결됨
투자했던 물건을 생각해보니 환금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했더군요.
*수익성(수익률) - 적절한 투자금으로 충분한 수익을 낸다
수익성이 좋은 투자의 3원칙 - 수요가 풍부하고 가치가 있는 물건, 적당한 투자금, 싼 구간에 산다
*원금보전 - 전세가율이 높은 단지에 투자하고 원금을 ‘절대’ 지킨다(기다린다=지킨다)
원금보전의 3원칙-전세가율이 적절한 수준인가? 수요가 많고 가치가 있는 물건인가? 단기 입주물량이 적절한가?
*리스크 - 감당 가능한 리스크에 투자하고, 대응한다.
잔금 리스크, 역전세 리스크
리스크로 망하지 않는 방법 1. 매수 시(무리한 전세가 고집하지 않기, 대출활용하지 않기) 2. 운영 면(전세 상승분으로 무리하게 재투자 하지 않기, 감당가능한 규모로 운영하기)
투자 프로세스
매수 - 마지막까지 깎아서 더 싸게
*투자 프로세스를 보고 깨달은 점 : 단지들의 가격을 지켜보는 것은 했으나 매수 시 마지막까지 비교하고 깎아서 더 싸게 하려는 노력이 부족했다. 날라가도 기회는 꼭 온다는 것
* 모아둔 단지들을 장바구니에 담고 게리롱님 시트에 넣어서 변환해 보는 것 : ‘이런 시트도 있구나’ 놀랐고 가시화해서 투자단지를 찾는 노력과 지역별 비교해보는 시트를 보고 꼭 적용해야 겠다는 생각을 함
마지막으로 복기의 중요성에 대해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강의를 듣고도 후기를 과제정도로만 생각하고 간단하게 썼고 책을 읽어도 읽은 후 느낀점이나 적용할 점을 써본적이 드물어서 나중에 그 책을 다시 보면 뭘 읽었지 하는 생각이 자꾸 들었습니다. ‘하기 싫고, 귀찮아서, 생각하기 싫고'등 다양한 이유가 있었는데 이런 구멍들이 1년이 지난 지금도 성장하지 못한 모습으로 나타나지 않았나 반성하게 되고 앞으로 귀찮지만 꾸준히 해봐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됩니다.
조급한 마음에 투자를 하고도 복기를 하지 않아 (사실 복기를 어떻게 해야할지도 모르고) 찜찜한 마음이 있었는데 복기의 중요성을 알게 된 이상 나름대로 써 보려고 합니다.
1년이 된 시점에서 지난 1년을 뒤돌아보게 하는 강의였고 놓치고 있는 것들을 챙기게 되는 좋은 강의였습니다. 항상 나눠주시려고 애쓰시는 게리롱님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