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제테크라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말이 주식,투자,부동산 등 이었다. “나는 과소비안하니깐, 나는 절약 잘하고 있어” 라고 생각하며 매번 강의듣기를 미뤄오던 나에게 유투브 알고리즘은 마지막 승부를 내걸었다. 결론적으로 아직 오프닝강의와 1강만 수강을 한 상태이지만 큰 맘 먹고 강의를 신청한 나를 칭찬해주고싶다. 이번 강의를 통해 제테크의 가장 기본은 나의 월급과 지출관리를 통해 종잣돈을 마련하는것이 시작이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꽤 오랜기간동안 월급을 받아왔는데, 한번도 월급을 쪼개어 각 통장에 분배하여 쓴다는 생각을 해보지못했고 중구난방의 지출과 고정지출비로 내가 어디에 돈을 많이 쓰는지, 내가 어떻게 통장관리를 하고있는지도 몰랐던 스스로가 부끄러웠다. 물론 통장쪼개기를 실제로 실행한다면 여러번의 수정,보완 작업이 필요하고 고비도 있겠지만, 다음달 3월 월급부터는 통장쪼개기를 통한 체크카드 사용을 실제로 실행해보려고한다.

 또한 세제해택때문에 오래전에 연금저축을 가입했는데, 이 연금저축이 연금보험 상품이며 수익율이 너무나 적다는 것을 알고 너무 안타까웠다. 지금이라도 연금저축 펀드로 전환이 가능하다면 전환해보고자 한다.

 너나위님의 말씀 중에 “어떠한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로부터 거꾸로 생각하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현실의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생각해봐야한다.”라는 말씀이 기억에 많이 남는다. 매번 나의 현재에서 시작해 목표달성을 위해 노력하던게 익숙했던 나였지만, 조금 더 나은 미래를 위해 2025년에는 발상전환과 함께 새로운 체크카드를 발급받아야겠다.


댓글


해피루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