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3기 9조 1주차 독서후기 문바이브]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 25.02.09

* 독서후기 제목은 닉네임과 책 제목을 포함하여, 자유롭게 작성해주세요! :) 

 

 

STEP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RHK

3. 읽은 날짜: 2025년 2월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 2. 3. 4. 책에서 본 것, 깨달은 것, 적용할 점 (본깨적) 

 

p. 29

물가라는 것이 내 소득의 증가속도보다 더 빨리 오르기 떄문에 생활이 점점 더 여의치 않게 되는 것이다. 

새우깡 가격이 과거부터 지금까지 내려간적이 없다는 점, 우리집이 1억 올랐을 때 서울의 입지 좋은 아파트는 2억~3억이 올랐다는 것, 입지 좋은 아파트가 가격이 떨어졌을 떄 우리집은 더 많이 떨어졌다는 점 

 

지금 같이 하락장을 지나서 보합이 일어난 상태에서 용기를 내서 내 집이 조금 더 떨어졌더라도 내가 샀을 때 보다 올랐다면 지금의 입지보다 더 나은 곳에 한 발 더 수도권 안쪽으로 들어가는게 좋은 선택일 것 같다. 용기를 가져보자.

 

p. 55

본격 투자를 시작하면서 세운 1차 목표는,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었다. 나는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부자는 그 다음에 따라온 결과였을 뿐이다. 

노후가 준비 되지도 않았는데 부자를 꿈꿀 수 없는 건 당연한 것

투자나 갈아타기를 한 후 전세셋팅까지 10회의 경험을 해봐야겠다. 그리고 부자가 되는 길이 보일 것 같다. 

 

p. 131

당신이 부동산 투자를 통해 좋은 성과를 내고 싶다면, 부동산의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을 갖춰야 한다. 문제는 그 가치가 쉽게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며, 그래서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입지+저환수원리에 바탕으로 투자물건을 찾는 것은 이론에 불과하다. 안목을 갖는다는 것은 행동으로 움직여야 할 것이다. 안목은 이론만으로는 어렵다고 생각이 들었다. 

전화임장, 매물임장을 통해 현장에서 더 자주 나가야겠다. 

 

p.151

입주 물량이 많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무조건 투자를 미루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나에게 최우선 투자 기준은 저평가 여부이기 때문이다. 

깨 

열중 강의에서 게리롱님이 20000세대 입주 예정인 동네에서 바로 가격이 눌려있는 저평가라고 판단되는 구축을 구입해서 지금까지 가지고 있다고 했다. 나에게 그런 용기가 있을까. 입주장이 시작된 신축도 어쩌면 괜찮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광명에 현재 입주장인 신축 아파트가 많다. 입지가 좋은 철산 준신축이 더 나을지, 그 옆에 광명사거리역 신축이 더 나을지 현장에 나가봐야겠다. 광명시 앞마당 재점검을 해야곘다.  

 

p. 308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몸이 힘들면 자연스럽게 마음도 약해진다. 이제 막투자를 시작한 당신이 맞닥뜨린 낯선 현장에서, 처음 다잡았던 마음을 잃고 약해지지 않았으면 좋겠다. 

요즘은 예전처럼 시간과 체력을 갈아넣으면서 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불안하지 않는 것이 나태해진 것인가에 대한 스스로 물음을 던져보았다. 하지만 아니다. 더 열심히하고 잠을 줄이고 임장 임보의 임계점을 찍었을 때 더 불안하고 더 초조하고 내가 뒤쳐진거 같다는 느낌이 더 들었다. 지금은 왜 그런 것일까. 다시 물을 던져 봤다. 

하지만 내가 불안하지 않는 것은 모든 것을 다 놓아버린 상태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건강과 가족의 회복을 위해서 하나씩 내려놓았으니 하나씩 다시 추가해서 예전의 루틴 만큼 다시 채워넣어야겠다. 

다만 예전만큼이 아니라 나만의 방식, 내가 할 수 있는 영역에서 한다. 

 

STEP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 202

변치 않는 투자 진리란 없다. 

(중략)

어느 시기에, 어떤 물건에, 어떤 전략을, 어떻게 활용할지는 시장과 자신의 상황을 잘 파악한 후 결정해야 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문바이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