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RH Korea
3. 읽은 날짜: ’25. 2. 7~8.
4. 총점 (10점 만점): 10/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 (p64) 투자의 제1 목표가 부자가 아닌, 노후 준비라는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투자는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아니라, 꼭 필요한 것이 된다.
- (p83) 중요한 것은 돈을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라는 사실이다.
- (p122) 나는 부동산 호재를 투자 결정의 조건이 아닌 보너스 개념으로 생각한다.
- (p162) 그저 철저히, 현재 가치를 볼 때 가격이 저렴한 편인지 아닌지에 집중한다.
- (p177~178) 무조건 좋은 지역에 투자할 생각을 하기보다, 먼저 자신이 세운 투자 기준에 충족되는지 살핀 후 그 안에서 가장 좋은 지역에 투자하는 순서를 따르자.
- (p223) 그래서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 (p308) 막연히 많은 돈을 벌고 싶다고 생각할 게 아니라, 열심히 배우고 경험을 쌓아 정말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 (p334) … 내가 가장 먼저 말하는 건 조급함을 누르라는 것이다.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오랜 기간 직장 생활을 해 왔지만 열심히 일한 자신에게 보상을 줘야 한다는 미명 아래
소중한 월급의 대부분을 ‘소비자산’에만 집중적으로 써 왔다는 것을 반성하게 되었다.
- 또한 잠깐 강의듣고 투자하고 끝내게 되면 걱정하던 미래가 반복될 것이라는 것.
먼저 퇴직한 선배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준비없이 퇴직을 맞이한 경우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하기만 했었는데
이 책을 통해 어느 정도 방향성이 잡힌 것 같다.
- 호재에 흔들리지 말고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세워 그 원칙에 맞지 않으면 투자를 하지 않는다
- 아는 지역이 많아지고 경험이 쌓이면 당연히 좋은 투자를 할 수 있게 된다는 것.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꾸준히 독.강.임.투 해 나가면서 생존하자. 그러려면 잃지 않아야 한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 (p393) 부동산 투자 시에는 자신만의 원칙을 세운 뒤 그에 맞춰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공부를 꾸준히 해 나가며 경험을 많이 쌓게 되면 주변 지인이나 부동산의 얘기에 흔들리지 않고
자신만의 투자 원칙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