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25년 4월 최신] 돈이 알아서 굴러가는 시스템 만들기, 재테크 기초반
너나위, 광화문금융러, 권유디

조모임을 위해 작성한 답변이 ‘나만의 강의 후기’로 적합한 내용이라 해당 형식으로 남겨봅니다.
1.이번 주 강의 내용 중 가장 인상 깊었던 내용 한가지!
“나적나” 나의 적은 바로 나!
가장 와닿았습니다. 나름 소비를 통제하려 가계부 쓰기, 돈 공부 이것저것 해봤지만 얼마 가지 않아서 원래의 나로 돌아가 있더라고요. 지금이라도 의지가 아닌 시스템으로 하는 저축, 재테크를 알게 되어 다행이라고 생각하며 큰 목표에서 단계별로 내려와 현재의 내가 꼭 해야 하는 것만 생각하도록 하겠습니다💪
2.나의 돈 관리 점수는?
0점!
둘째 출산 후 육아 휴직 3년 차! 맞벌이 소득에 맞춰진 씀씀이를 줄이지 못 하고 아이들이 크면서 교육비까지 늘어나서 저축해두었던 종잣돈까지 다 쓰면서 보냈더니 모아 놓은 돈이 하나도 없습니다. 5월 복직 전 3개월 동안 제 급여를 저축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려고 합니다.(통장 시스템화, 보험 정리, 불필요한 소비 점검하기)
3.내가 가장 주의해야 할 지출 항목(세가지)
식비,교육비,보험료
식비 - 식재료 관리가 잘 되지 않고, 간식 및 과일 소비가 많아 이 부분을 신경 쓸 것!
교육비 - 9살 첫째 학원2, 4살 둘째 운동, 놀이 치료를 다니다 보니 교육비로만 매달 80정도를 지출하고 있는데 줄일 수 있는 부분 체크하고, 아이들과 저의 교육을 위한 투자 비용 마련을 위해 부수입 100만원 벌기를 꾸준히 해나가겠습니다.
보험료 - 보장성으로 잘 들어두긴 했지만 매월 지출되는 비용에서 큰 금액을 차지하고 있어 암보험에 뇌, 심장 특약을 추가하고 보장성 보험은 해지할까 고민중입니다.
5.통장 최적화(쪼개기) 실행 단계에서 고민과 어려움
신용카드 지출 후 정산 구조
현재 1일~말일 신용카드 사용 후 25일 급여받으면 다음달 1일에 즉시출금 하는 방식으로 생활을 하고 있어서 세달동안 체크카드 사용 구조로 변경하는 것이 가장 큰 고민이고 어려움인 것 같습니다.
우선 자동이체로 카드로 나가는 공과금, 보험료, 학원비 외의 생활비는 오늘부터 체크카드로 지출하겠습니다!
강의 막바지에 너나위님께서 추천해주신 책 다섯권 중 세 권은 읽은 책이더라고요..
그럼에도 변화하지 않은 저를 보며 읽는 행위를 통해 자기 위안을 하고 있었던 건 아니었나 반성을 많이 했습니다.
1월 내마기 수강을 시작으로 이어진 재테기를 발판 삶아 앞으로 10년 후 경제적으로 여유로운 50대를 위해 행동하는 재테크의 첫걸음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꼬복또복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