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3월 돈버는 독서모임 - 소득혁명
독서리더, 독서멘토

1. 책 제목: 몰입 확장판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 주)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02.1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천재들의 생각법
-몰입은 ‘의식의 엔트로피가 높은’, 확률적으로 구현하기 쉬운상태’, 즉 산만한 상태를 의도적인 노력으로 ‘엔트로피가 낮은 확률적으로 구현하기 어려운상태’, 즉 고도로 집중된 상태로 만드는 정신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몰입은 결과에 집착하거나 공부하는 과정을 즐기며 최선을 다하는 방법이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좋은 결과가 따라온다.
-몰입을 활용하면 과정을 즐길 수 있기에 인생의 오르막길에서 결과에 상관없이 항상 성공을 경험할 수 있다.
-서경덕 퇴계 뿐 아니라 조선의 선비들은 어떤 책이든 완전히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끝없이 반복해서 읽고 생각해서 그 뜻의 원리를 깨치는 몰입의 방식으로 공부했다.
-중요하다고 생각한 문제를 풀고, 자기만의 답에 이르기 위해서는 그 하나의 문제에 고도로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몰입 이론의 창시자 칙센트미하이는 몰입을 flow라고 명명했다. 마치 자유롭게 하늘을 날아가는 듯한 느낌이거나 물 흐르듯 편안하고 자연스럽게 행동이 나오는 상태에서 몰입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몰입을 쉽게 하기 위해서는 목표가 명확해야 하고, 일의 난이도가 적절하며 결과의 피드백이 빨라야 한다.
-자신의 지적능력이 최대로 발휘되는 몰입상태에서 문제를 푸는 노력이 몇 개월 이상 누적되면 상상할 수 없는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무의식이 의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프로이드가 처음으로 제안한 이래 잘 알려져 있다. 따라서 삶의 행로를 원하는 방향으로 바꾸려면 의식의 영향을 미치는 무의식을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의식의 내용이 무의식에 영향을 주고 그 결과가 나의 의식에 영향을 준다. 의식과 무의식이 소통을 하면서 나라는 사람이 만들어지며 삶의 행로에 영향을 미친다.
[2장.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명상적사고 #강한몰입vs약한몰입
-몰입을 위한 환경을 확보하기 위해 적어도 일주일이상 한가지 문제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하다.
-TV시청, 인터넷서핑, 유튜브 등 외부정보가 뇌에 입력되는 것을 가능하면 차단해야 한다.
-반드시 훈련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한다. 자세가 편할수록 집중이 잘 된다는 것을 기억하라.
-몰입은 극단적인 두뇌활동이에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으면 생각에서 빠져나오지 못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몰입은 활발한 두뇌활동을 요구하는데, 이러한 활동은 단백질 소모가 많기 때문에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한다.
-빠른 알파파는 약간 긴장한 상태에서 집중이 이루어지고, 중간 알파파는 신체의 긴장이 풀려있으면서도 의식 집중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다. 이 중간 알파파일 때 문제 해결을 위해 천천히 생각하는 때다.
-느린 알파파에서 뇌파가 더 느려지면 세타파가 나타나는데, 졸거나 잠이 들기 직전 상태다. 선잠이 든 이때 아이디어가 가장 장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쉬는상태에 있을 때 뫼의 특정부위가 활성화되는데, 이 영억이 활성화되면 뇌가 초기화되어 창의력과 특정 수행능력을 향상시킨다는 결과가 보고됐다.
-많은 사람이 몰입이란 긴장된 상태에서 정신을 바짝차리고 집중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하지만 몰입은 그런 긴장상태가 아니고 쉬는듯이 느긋하게 천천히 생각하는 명상적사고를 하라는 것이다.
-몰입은 며칠이고 몇주일을 계속하는 방식과 자투리시간이 날 때마다 불연속적으로 생각하는 식이 있다. 불연속적으로 몰입하는 방식을 약한몰입, 연속적으로 생각하는 방식을 강한몰입이라고 한다.
-몰입상태가 되었다고 모든 사람이 동일한 문제해결력을 갖는 것은 아니다. 각자 축적한 지식과 사고력 등에 따라 격차가 생긴다.
-문제와 직접 관련된 구체적인 해결책이 나오기도 하지만, 내가 어떤 방향으로 노력을 하고 어떤 문제에 집중을 해야 한다는 결론을 얻기도 한다.
-정답이라기보다 현명하고 지혜로운 답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나을 것이다,. 무엇이든 상관없이 평소에 자신이 고민했던 문제들에 대한 고차원적인 답들이 떠오를 것이다.
-역사적으로 유명한 발견이 얻어지는 또다른 순간은 꿈속에서다.
-아인슈타인, 에디슨, 모차르트, 테슬라는 잠과 꿈을 통해 아이디어를 얻었다고 한다.
-관련지식이 없어도 학문이 아닌 산업체에서도 몰입으로 원인을 찾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장.몰입은 뇌와 인생을 춤추게 한다] #자아실현적 사고
-몰입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목적지향(위기감을 활용하거나 재미를 활용하거나)을 이용해야 한다.
-몰입상태에서는 자아실현을 하고 있다고 느낀다. 에이브러햄 매슬로는 인간의 동기부여 이로으로 욕구단계설을 제안했는데, 5단계 욕구 중 자아실현을 가장 높은 단계에 두었다.
-몰입상태에서 지적능력이 최고조에 발휘되는 경험을 하고, 이러한 상태가 오래되어 몰입의 결과가 성과로 완성되는 것을 경험하는 것은 분명한 자아실현이다.
-성공한 사람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2가지 특성, 만족지연능력과 그릿은 전두엽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원씽의 마시멜로 테스트 중에 나오는 얘기와 동일하다!)
-뇌와 집중력을 회복시키는 방법은 도파민디톡스,독서,글쓰기,공부,운동, 찬물샤워와 같은 고통을 선택하는 방법이 있다.
-단순암기보다 토론, 관찰보다 창작, 적극적인 이해와 실천, 주입식 교육보다 토론수업 같은 활동이 전두엽을 더욱 활성화 한다.
-내가 어떤 활동을 하느냐, 무엇을 생각하느냐에 따라 시냅스의 형성이 영향을 받고 그 결과 주어진 일에 대한 감정이 변화한다. 내가 나를 바꿀 수 있다는 사실은 뇌과학이 우리에게 주는 중요한 메시지다.
[4장.몰입으로 학교와 직장에서 핵심인재가 되다] #스스로 답을 찾는 몰입
-베우기만하고 모르는 문제를 스스로 풀어본 적이 없는 학생은 사고력이 발달되기가 어렵다. 이미 배운 문제 말고 배우지 않은 문제는 풀지 못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것은 스스로 한계를 규정짓는 일이다. ->영화 루씨가 생각난다.
-진짜 천재는 자기스스로 생각해서 그 방법을 찾아낸 사람이다. 항상 스스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독일은 초등학교에 입학한 아이들에게 1에서20까지 수의 덧셈과 뺄셈을 1년동안 교육한다. 방식은 ‘가르쳐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어떤방법으로 하든 지켜만본다는 것이다. 스스로 방법을 찾도록 하는 방법이다.
-1밖에 생각할 줄 모르는 사람은 1분걸려 풀 수 있는 문제밖에 못 푼다. 60분 생각할 수 있는 람은 그보다 60배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5장.약하게 혹은 강하게, 몰입에 이르는 여섯단계] #몰입8계명
-1계의 목표는 힘을 빼고 이완된 상태에서 느긋하고 쉬는 듯이 슬로싱킹을 익히는 것이다.
-의도적인 몰입은 평범한 사람도 고도의 몰입 상태를 경험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단지 의도적으로 일정기간동안 1초 원칙을 지키기만 하면된다.
-의식을 한 곳에 정확하게 겨누기 위해서 사건과 에너지를 쏟을만한 문제를 찾아야 한다.
해결하는 문제가 있다면 그것과 관련된 사전지식을 공부해 두어야 한다.
-처음에는 자투리시간을 활용해 매일 약한 몰입을 하고 , 익숙해지면 긴 시간을 확보한 후 강한몰입에 도전한다.
-잠은 꼭 제대로 자야 하며 밤에 자지 못했다면 다음날에라도 잠을 보충해야 한다.
-선잠을 활용하면 무척 개운한 느낌이 들면서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경우가 많다. 선잠은 앉아서 자야하며 20분을 넘기지 않는다.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다 . 하루 30분 규칙적인 운동을 함으로써 수면부족으로 인한 문제점을 예방한다.
-몰입을 중도에 그만두지 않은 채 쉬지 않고 생각을 하는 사람만이 몰입이 주는 행복을 경험할 수 있다.
몰입이라는 단어가 주는 무게감과 다르게 저자는 몰입을 하는 방식을 슬로우씽킹이라 말한다.
단, 강한 몰입과 약한 몰입에 따라 얼마나 오랜 시간 한가지 문제나 주제에 대해 생각하는지를 결정한다.
물 흐르듯 명상과 같이 생각함으로써 우리의 뇌를 자연스럽게 이완시키고 오랜 경험과 지식으로 축척된 무의식속에서 해결책을 꺼내도록 유도하는 것이 몰입의 핵심이다.
몰입 이전 2주차에 원씽을 이어 몰입을 접하니 두 권의 책에서 말하는 궁극적 목적이 같음을 느꼈다.
원씽이 ‘무엇을’에 초첨이 맞춰져 있다면, 몰입은 ‘어떻게’라는 방식으로 다가왔다.
일상에서 하나의 주제를 설정한 후 (개인적인 고민이나 삶의 방향성에 대한 것들) 약한 몰입단계를 의도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겠다.
자기 전 내가 생각한 주제를 되뇌이며 자는 습관을 통해 나의 무의식에 각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의식적으로 무의식에 지속적으로 메시지를 보내는 법을 일상에 적용한다면 의식에도 분명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한다.
혹시 모르겠다. 천재들의 생각법처럼 나의 꿈에도 “해결책”이 짠하고 나타날지 말이다.
P.75 자신의 능력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해 보이는 수준의 일을 하도록 강요하지 않으면 내 안에 숨어 있는 능력은 영원히 빛을 못 볼 수도 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몰입
댓글
원씽과 같은 메세지라니..! 별장님 덕에 힌트 얻고 몰입 더 읽으러 가겠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