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주담대, 신용대출 순서 문의 (DSR 40% 이내)

  • 25.02.17

안녕하세요!

현재 5억의 아파트를 가계약한 상태입니다.

계약금 10%는 현금으로 낼 수 있으나, 현재 전세금으로 묶인 4천만원이 있어 잔금에 보탤 수가 없습니다. (인테리어하고 들어갈거라 잔금에 보탤 수가 없어요 ㅠ)

그래서 신용대출 5천만원 정도를 받으려고 하는데,

은행 주담대 4억과 신용대출 5천만원을 dsr 계산기에 돌려보니 40% 이내가 나오더라구요.

이 경우에는 대출 순서 상관이 없을까요?

아니면 주담대를 먼저 받고 심사 완료 후 신용대출을 받는게 나을까요?


댓글


후바이user-level-chip
25. 02. 17. 20:42

안녕하세요 피칸이님, 잔금을 준비하고 계신듯 합니다. 질문을 통해 어려운 점을 해결하시려는 노력 정말 멋지십니다 :D 통상적으로는 주담대를 먼저 신청하고, 그후 신용대출을 일으키는 것이 유리하게 받아들여집니다. 이유는 주담대의 경우 상환 방식이 초장기이다보니, 상환에 필요한 원리금이 아무래도 낮겠죠. 전체 대출금액은 크더라두요. 그렇다보니 대출금액은 크지만 상대적으로 DSR를 잡아먹는 것이 적습니다. 하지만 신용 대출은 상환 방식이 길지 않기 때문에 DSR을 잡아먹는 것이 큽니다. 주담대 1억과 신용대출 1억이 각각 DSR을 차지하는 비율이 다릅니다. 신용대출이 훨씬큽니다. 그래서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는대로 최대한으로 받아버리면, 주담대를 최대한 받을 수 없게 됩니다. 네이버에서 부동산계산기로 한번 계산해보시면 바로 이해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그런 취지에서 주담대를 먼저 일으키는 것이 유리하다고 인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통상적인 범위의 사례이구요. 실제 내가 부족한 잔금액은 얼마이며, 상환까지는 얼마나 예상되는지 면밀히고려해보시고, 주담대를 최대한 일으키고 부족금액을 신용대출로 해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주담대의 중도상환 수수료가 절반으로 줄었다고해도 중도상환수수료를 고려하면 마통이나 신용대출을 일으키고 단기에 상환하는 경우라면 그 부분이 더 유리할 수도 있겠죠.~ㅎㅎㅎ 꼼꼼히 고려해보시고 좋은 의사결정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D 의사결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빠이팅입니다!

드림텔러user-level-chip
25. 02. 18. 09:01

피칸이님 안녕하세요~! 저도 최근에 매매를 하면서 주담대 + 신용대출을 했습니다. 신용대출이 상환기간이 짧기 때문에 DSR을 많이 차지해서 주담대 -> 신용대출 순서로 받는 것이 더 많이 받을 수 있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주담대 당일 오전에 나온다고 하면 오후에 신용대출이 나올 수 있도록 신청했었습니다. 계산기를 돌려보는 것도 좋지만 실제로 대출이 그만큼 안나올 수 있기 때문에 대출 상담사와 꼭 전화 해보시길 바랄게요. 매수 축하드립니다~!!